UI 디자인 VS UX 디자인 – 무엇이 다른가?

2021.09.14

|

1953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이 글을 읽음으로써 UI와 UX 디자인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UI 디자인과 UX 디자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지금부터 두 용어의 의미와 용도를 살펴봅시다.

UX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아키텍처 정보, 인터랙션 디자인, 모바일 앱, 웹 사이트 및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주 목적은 사용자가 편히 사용할 수 있고 고객 대상이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것임으로 사용자 경험 팀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제품 플로우를 자연적으로 통합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UI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라는 용어는 아이콘, 버튼, 키보드 및 드롭다운 메뉴 등에 사용되며 여기에는 디바이스 또는 소프트웨어와의 모든 물리적 인터랙션 측면이 포함됩니다. 가젯마다 스크린 해상도와 기타 물리적 특성이 다르며 이는 물리적으로 어떻게 보이는지 그리고 소프트웨어와 어떻게 인터랙션이 되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UI 디자인의 주 목표는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심어주기 위한 경험을 만들고, 그와 동시에 그의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UI 디자인 VS UX 디자인

UI 디자인 VS UX 디자인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마 이 두 가지를 구분하고 싶은 몇 가지 이유가 있을 텐데요. 제품 또는 웹 앱을 개발하고 성장시키려 할 대, 프로젝트에 적합한 솔루션을 찾으려면 이 두 용어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데 컴퓨터로 볼 대 보기 좋은 것을 제작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지만, 이때 디바이스에 직관적인 것이 이슈가 됩니다. 소프트웨어 앱에서도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가 데스크톱과 핸드폰에서 모두 사용하기 편리 하려면 다른 스크린들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두 용어는 자주 쓰이지만 매우 다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제품이 사용자에게 어떻게 보일지를 말하며 아이콘, 버튼, 드롭다운 메뉴, 키보드 등을 다룹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무형의 아이디어나 컨셉보다는 물리적 대상처럼 물리적인 것과 소프트웨어에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UX 디자인은 인터랙션의 반대 상황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속으로 인지하고 감각(예: 시각, 청각, 촉각)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정신적 관점에서 볼 때 어떻게 보이고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더 명확히 하자면 UI 디자이너는 어떻게 보여지는지, 애니메이션, 트랜지션, 폰트, 색상 등의 측면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러한 실제 인터페이스 쪽에 좀 더 포커스를 둔 사람을 말합니다. 따라서 UI 디자이너는 인터페이스와의 조합을 매우 잘 이해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들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사항이나 비즈니스 목표, 혹은 모든 작업을 정확하게 파악해 계획을 짤 필요가 없습니다. 종종 이러한 업무를 맡는 사람은 UX 디자이너이고,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사용자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이해하고, 이 모든 것을 조합해 잠재적으로 제품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UX 디자이너의 역할입니다.

UI와 UX의 고전적인 의미로 UX 디자이너는 더 많은 조사, 사용자 리서치, 사용자 인터뷰를 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반대로 UI 디자이너는 UX 디자이너로부터 간접적으로 더 많이 듣게 됩니다.

차이점 1

UI 디자인이 UX 디자인과 다른 첫 번재는 UX 디자인은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에 후자로 포커스를 두고, 동시에 UI 디자인은 컴퓨터 스크린에 어떻게 나타나는지와 느낌에 초점을 맞춥니다. UX 디자인은 사용자의 머릿속에서 제품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차이점 2

두 용어의 또 다른 중요한 차이점은 UI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시각적인 요소들에 더 중점을 둔다는 것입니다. UX 디자인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많은 연구와 해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작업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차이점 3

UX 디자인이 포커스를 둔 또 다른 관점은 제품을 생활로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그렇게 고객 니즈에 해답을 찾아주고 만족시켜주는 디자인 솔루션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즉, 제품이 자연적으로 실행되어 고객이 직접 제품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UI 디자인의 주요 목적은 사용자들이 끌릴만한 직관적인 시각적 외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UI 디자인과 UX 디자인은 모든 소프트웨어, 웹 애플리케이션 또는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둘은 서로 다르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부적으로 그리고 외부적으로 어떻게 기능을 하는지 입니다. 이 둘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UX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제품이 어떻게 보이고 어떤 느낌인지에 대한 것임에 반해 UI 디자인은 물리적 관점에서 어떻게 보이고 느껴지는지에 있습니다. 두 영역 모두 똑같이 중요하며 고려해보아야 할 직업입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UI 디자인UI 디자인 VS UX 디자인UI 디자인 VS UX 디자인 차이UI 디자인 VS UX 디자인 차이점UX 디자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