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아웃소싱 서비스의 다양한 유형들은?

2022.07.25

|

1448
IT 아웃소싱 서비스의 다양한 유형들은?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전 세계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아웃소싱을 더 이상 옵션이 아닌 필수 사항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IT 아웃소싱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에는 수천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는 비용 효율적 IT 솔루션을 제공하고 개발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외부 서비스 공급자를 사용하는 관행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IT 아웃소싱이 제공하는 다양한 장점들은 기업들이 최첨단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구축해 성공을 향한 길을 열도록 합니다. 거의 모든 유형의 영역과 산업 분야에서의 비즈니스 경험을 통해 기업들은 고성능을 활용해 최상의 비즈니스 성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아웃소싱은 단순해 졌습니다. 가장 좋은 부분은 한 가지 방법으로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아웃소싱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는 기업이 아웃소싱을 수행하고 예상치 못한 비즈니스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탐구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바로 아웃소싱의 유형, 왜 당신의 비즈니스는 아웃소싱이 필요한지, 그리고 아웃소싱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봅시다.

다양한 유형의 IT 아웃소싱

1. IT 아웃소싱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는?

코로나는 기업 내에서 많은 성장과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이런 변화는 기업 내에서 그들에게 다양한 비즈니스를 접하고 그들의 비즈니스를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아웃소싱을 유도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선택하는 두 가지 주요 이유가 있는데, 첫 번째 이유는 디자인, 개발, 그리고 구현에 투입되는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다른 비즈니스에서의 전문 지식을 얻고 고유한 주요 의제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선택하는 주요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용, 인프라, 교육 자원에 지출되는 추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 핵심 비즈니스 기능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됨
  • 각 프로젝트에 따른 자원 확장 및 축소
  • 비즈니스 역량 강화
  • 다른 비즈니스의 전문 지식을 활용해 비즈니스 혁신 추진
  • 최신 기술을 사용해 비즈니스 형태 변환
  • 사내 전문성의 부족
  • 잘못 관리된 책임과 서비스

IT 아웃소싱은 최고의 인재와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업들을 구조해주는 요소로서 등장했습니다.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모든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프쇼어 아웃소싱은 기업들에게 재능 있는 IT 전문가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선택할 더 넓은 범위를 제공하기에 근처나 특정 지역에서 자원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곧 논의하게 될, 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IT 아웃소싱 서비스에는 주로 세 가지 기본 유형이 있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2. IT 아웃소싱의 유형

1) 오프쇼어 IT 아웃소싱

비용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완전히 다른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제3자 공급 업체를 체계적으로 고용하거나 계약하는 관행은 “오프쇼어링 아웃소싱”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프쇼어링은 기업의 능력과 기술 우위에 따라 시장 제품들을 맞춤으로써 최첨단 산업 솔루션을 만듭니다.

“오프쇼어링 아웃소싱”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추출해본다면, ‘오프’는 멀다는 것을 의미하고 ‘쇼어’는 국가를 의미합니다. 즉 오프쇼어 아웃소싱은 먼 위치, 대륙, 또는 지리적 위치의 먼 국가들에 위치한 타사에 자사의 요구 사항을 아웃소싱 하는 과정입니다. 오프쇼어 아웃소싱을 하는 기업들은 재능, 기술 같은 글로벌 자원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이러한 요소를 작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프쇼어 아웃소싱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요소는 비용과 국제적으로 경쟁적이고 숙련된 자원들의 장에 대한 사용 가능성입니다. 다만, 오프쇼어링은 신뢰와 안정성의 측면에서 선호되지 않습니다. 시간대 차이 또한 오프쇼어링에 방해물이 됩니다.

2) 니어 쇼어 아웃소싱

대부분의 기업들은 니어 쇼어 아웃소싱을 선택하는데, 그 이유는 가깝고 대부분 개발자들이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고, 개발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들이 사무실을 방문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그들의 작업이 더 쉽게 도와주는 기업들 사이에 강한 신뢰가 형성되기도 합니다. 기업들은 그들의 맞춤형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아웃소싱 회사에게 위탁하고 그들과 협력합니다.

3) 온쇼어 아웃소싱

현장 아웃소싱은 아웃소싱 된 서비스 공급자가 개발자 혹은 개발자들을 고객의 장소로 보내는 아웃소싱의 한 형식입니다. 이런 유형의 아웃소싱 패러다임은 인력 수 증가와 계속 연결된다. 온쇼어링에서 아웃 소싱된 직원들이 동일 국가에 거주하고 동시간 대에 살면 다른 유형의 아웃소싱에 비해 비용을 더 많이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유일한 차이점은 지역 아웃소싱이나 국내 기업들이 그들의 첫 선택이라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유형의 소프트웨어 개발 시설에서 비즈니스는 한 위치, 더 적은 기업, 그리고 한정된 인재 자원과 팀으로 제한을 받게 됩니다.

3. IT 아웃소싱 서비스의 기타 유형들

IT 아웃소싱 서비스의 기타 유형들

1) 멀티소싱

멀티 소싱은 아웃소싱 하는 자원을 통합하는 또다른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IT와 마케팅, 비즈니스 등의 결합을 뜻합니다. 멀티소싱은 최고의 전문가, 결과 기반 전략, 그리고 IT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투명성에 대한 접근이 필요한 모든 기업들에게 있어서 강력한 선택입니다.

2) 공동 소싱

공동 소싱은 아웃소싱 계약이 몇몇 고객들과 한 공급업체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아웃소싱의 한 형태입니다. 아웃소싱을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일부 서비스 운영을 외부 업체 한 곳에만 아웃 소싱하는 관행입니다. 또한 공동 소싱 기업들은 제3자 기업들에게 전적인 책임을 주는 것은 제한할 것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IT 아웃소싱

3) 과정별 아웃소싱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런 유형의 아웃소싱은 과정 의존적입니다. 해당 유형에서 기업은 모든 복잡한 과정을 결정하고 이 과정을 수익성 있는 사업 결과를 위해 아웃소싱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명확히 당신의 기업이 모든 서비스를 아웃소싱 하기 위해 또 다른 기업을 선택할 필요가 없고 대신 그 특정 분야에서 최고인 기업을 선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4) 비즈니스 과정 아웃소싱

우리는 모두 비즈니스 과정 아웃소싱(BPO)이라는 것이 조직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기존에 있던 혹은 신규의, 복잡하거나 단순한 –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 기능을 처리하기 위해 제3의 서비스 공급 업체를 고용하는 아웃소싱 유형임을 알고 있습니다. 기업 기능과 관련된 두 기능은 모두 타사에 의해 행해진다. 이런 유형의 아웃소싱에서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백엔드 서비스나 프론트 오피스 운영을 아웃소싱 합니다. 다른 아웃소싱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이 서비스 또한 더 저렴한 비용, 세계화, 사업 확장, 높은 효율성 그리고 사업 수익성을 제공합니다.

5) IT 아웃소싱

IT 아웃소싱 서비스는 기업이 고용, 교육 또는 사내 솔루션 개발에 투자하지 않고 최상의 IT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업을 강화하는 과정입니다. 각 공급 업체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는 다를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이버 보안과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 및 앱 개발은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아웃소싱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아웃소싱 된 IT 지원은 종종 사내 팀과 강력하게 소통하는 통하는 내부 IT 기관과 함께 사용됩니다.

6) 프로젝트 아웃소싱

고객은 프로젝트 아웃소싱을 통해 프로젝트 관리 작업을 서비스 공급 업체에게 아웃소싱 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관리 기능의 일부로서 처음부터 끝까지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를 제어합니다. 조직 내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역할들은 각 개별적으로 간주되고 계약처럼 개별적으로 할당됩니다.

프로젝트 IT 아웃소싱

어떤 아웃소싱 유형을 선택해야 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 질문은 까다로운 질문입니다. 우리는 마침내 모든 유형의 아웃소싱 모델에 대한 정의와 각 아웃소싱 방법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유형을 이해했습니다. 당신이 만들고자 하는, 혹은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이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는 작업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적절한 리소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연결성, 효율성, 비용 등의 요소를 고려해 요구 사항에 가장 적절한 아웃소싱 접근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아웃소싱 방법IT 아웃소싱 서비스IT 아웃소싱 유형IT 아웃소싱 종류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