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아웃소싱, 분쟁없이 한번에 성공적으로 끝내는 법

2020.05.20

|

1023

안녕하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입니다.
최근 IT 아웃소싱을 적극 활용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고객 니즈에 맞춰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핵심 업무만 내부 인원으로 관리하고, 나머지 부가 업무들은 외부 전문 인력에게 아웃소싱하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려는 스타트업들이 최소기능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을 만들 때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검증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시장에 빠르게 테스트해보기 적합한 방법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IT아웃소싱에 맞서 많은 고민들을 하게 됩니다.
“견적은 얼마가 적절한지, 대금을 잃는 것은 아닐지, 어떤 개발업체가 좋을지 그리고 산출물은 잘 나올지…”
이 모든 문제들을 한번에, 확실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시간 위시켓은  2만 건의 IT 프로젝트를 매니징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IT아웃소싱, 분쟁없이 한번에 성공적으로 끝내는 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잠깐, 위시켓은 2019년 09월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7만개 이상의 개발업체와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2만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견적제공, 미팅주선, 계약서 작성과 프로젝트 진행 안내’까지 체계적인 매니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시켓에는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하며,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IT 아웃소싱, 이렇게만 하세요.

1. 본인의 언어로 요구사항을 최대한 정리해보세요

IT 서비스는 주문 제작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미 완성된 제품을 구매하는 게 아니고, 의뢰자가 어떤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지 설명해주면 개발 업체가 그에 맞춰 제작하죠. 여기서 요구사항이란, 작업자가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뜻합니다. 의뢰하는 입장에서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해줘야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작업자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요구사항을 설명해야 한다니 막막하실 수 있는데요, 요구사항을 쉽게 구체화할 수 있는 팁을 전달해드릴 테니 참고해보세요.
20191107_위시켓_IT 아웃소싱_이미지3

1단계 : 아이디어를 한 문장으로 정의해보세요

우선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한 문장으로 정의해봅시다. 아래 요소들을 조합해서 문장으로 만들어보세요.

1) 사용자
어떤 사람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나요?

2) 아이템/프로세스
어떤 절차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나요?

3) 사용하는 기기/매개체
웹 사이트, 모바일 앱, 하드웨어 등 어떤 매개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나요?

4) 서비스 종류
SNS, 쇼핑몰, 오픈마켓, O2O 등 보통 사람들은 이 서비스를 뭐라고 부르나요?

위 4가지 요소를 조합하면 아이디어를 한 문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배달의민족’을 예시로 들어볼까요?
배달의민족을 어떤 사람들이 사용하나요? ‘배달 음식을 주문하고 싶은 사람들’일 겁니다(사용자). 사용자가 배달의민족 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면, 음식점 사장님이 확인하고 배달해줍니다(아이템/프로세스). 배달의민족은 안드로이드, iOS 앱을 통해 서비스됩니다(매개체). 배달의민족 같은 서비스를 사람들은 배달 O2O 앱이라고 부르지요(서비스 종류). 이런 흐름으로 배달의민족을 한 문장으로 작성해보면, ‘모바일 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면 배달해주는 배달 O2O 앱 서비스’ 정도로 표현해볼 수 있겠네요.
아직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 제목들을 참고해보세요. 만들고 싶은 유사한 서비스들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찾기(이미지 : 위시켓에 등록된 2만 건의 프로젝트 목록)

2단계 : ‘사용설명서’처럼 서비스 이용 절차를 나열해보세요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어떤 절차로 이용하나요?  배달의 민족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1. ‘배달의민족’ 앱을 엽니다.
2. 한식, 일식, 중식, 양식 등 원하는 음식 카테고리를 고릅니다.
3. 여러 음식점들의 평가, 주문 수 등 정보를 보고 음식점을 하나 고릅니다.
4. 원하는 음식 메뉴를 장바구니에 담습니다.
5. 결제하고 주문내역을 확인합니다.

이용 흐름을 하나하나 나열하다 보면 구체화하기 비교적 수월해집니다. 회원가입은 필요한지, 음식 카테고리는 어떻게 나눠야 하는지, 음식점 리스트는 어떤 기준으로 나열되는지, 결제 방식은 어떤 걸 지원할 건지 등 정책이나 이용 절차들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리해보세요.
배달의민족 같은 사용자 타입이 1개 이상인 서비스의 경우, 이용 흐름이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음식을 구매하는 사용자뿐만 아니라, 음식점 사장님들은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도 고려해야 하지요. 위 과정을 문서로 정리해보면, 흔히 ‘기능정의서’나 ‘요구사항정의서’라고 부르는 형태로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2. 벤치마킹하고 싶은 서비스를 찾아보세요

작업자에게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싶다면, 벤치마킹하고 싶은 서비스를 찾아서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ㅇㅇ앱의 ㅇㅇㅇ 기능처럼 만들고 싶어요.”라고 말하면, 작업자가 해당 앱에 접속해서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이죠.
요구사항을 설명할 때, 필요 기능, 이용 절차, 디자인 등을 전달해줘야 하는데요, 각각의 요소들에서 벤치마킹하고 싶은 서비스를 찾아서 보여주세요. 간략한 예시로, 사진 기반의 SNS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면,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SNS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요. 인스타그램처럼 사람들이 사진을 올리고, 해당 계정을 팔로우한 팔로워들의 뉴스피드에 사진이 노출되었으면 좋을 거 같아요.”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작업자가 역으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기 위한 질문을 이어나가기도 쉬워집니다. “인스타그램은 영상 업로드도 되는데 동영상 업로드 기능도 필요한가요? 인스타그램처럼 사진 필터 기능도 필요한가요?”처럼 말이죠.

20191107_위시켓_IT 아웃소싱_이미지1

3. 예산과 일정은 적극적으로 조율하세요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소프트웨어 개발은 주문 제작 방식입니다. 즉, 금액과 일정 조율의 자유도가 높다는 뜻이지요. 의뢰자의 요구사항에 맞는 금액을 책정할 수도 있고, 정해진 예산에 맞게 요구사항을 덜어낼 수도 있습니다.
무엇에 집중하고 무엇을 포기할 건지 우선순위를 정해 보세요. 아웃소싱을 의뢰하는 목적을 고민해보세요. 예산에 맞추는 게 가장 중요한가요, 아니면 정해진 일정 내에 론칭하는 게 더 중요한가요? 가장 중요한 메인 기능이 무엇인지, 디자인 퀄리티가 가장 중요해서 금액을 더 늘려도 되는지 등 작업자에게 우선순위를 알려주면 그에 맞는 가장 좋은 방안을 제안해줄 겁니다.

4. 커뮤니케이션은 덜 하는 것보다 과하게 하는 게 낫습니다.

20191107_위시켓_IT 아웃소싱_이미지2
IT 아웃소싱 을 진행하다 보면 변수가 계속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심지어 소프트웨어 개발은 결과물이 완성될 때까지 눈에 잘 보이지 않으므로 지속적으로 작업자와 커뮤니케이션하며 끝 그림을 맞춰 가는 게 필수이지요. 보통 킥오프 회의 후 작업자가 알아서 만들어주겠거니 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하지 않는 클라이언트분들이 있는데요, 이럴 경우 원하는 결과물을 받아보지 못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어느 시점에 어떤 방식으로 회의할 건지 작업자와 커뮤니케이션 기준을 세워보세요. 예를 들면, 디자인 시안이 완성된 시점에 대면 미팅을 한다던지, 주 1회 정기적으로 화상 미팅을 한다던지 미팅 시점과 방식을 미리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팅을 통해 논의가 완료된 사항들은 꼭 문서화하세요. 그래야 추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 명확하게 시시비비를 가리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IT 아웃소싱, 위시켓 하나로 깔끔하게 해결하세요.

하나, 합리적인 가격

위시켓은 2만 건이 넘는 프로젝트에 기반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견적을 산정해드립니다.
그 덕분에 작업자도 의뢰자도, 합리적인 가격에 외주를 시작할 수 있죠.

둘, 모든 순간을 매니저와

개발자와 미팅할 때도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위시켓 매니저만 믿으세요!
개발자가 말하는 모든 내용을 통역해주는 것은 물론, 제3자의 시각에서 아주 꼼꼼하고 전문적인 계약서 작성까지 도와드립니다.

셋, 끝나도 끝나지 않는 서비스

위시켓은 산출물 검수부터 하자 보수가 끝날 때까지 옆에서 보디가드처럼 안내를 도와드리는데요.
혹시 모를 분쟁도 안심중재솔루션으로 원만한 합의가 가능합니다.

넷, 대금을 잃을 걱정없이

위시켓은 ‘에스크로 형태의 대금보호시스템’으로 자금을 보호하고 있다가,
프로젝트가 완료된후 의뢰자의 승인이 있으면 작업자에게 송금합니다.
따라서 소중한 대금을 잃을 걱정없이 프로젝트에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아웃소싱IT아웃소싱 개념it아웃소싱 뜻IT아웃소싱 분쟁없이 끝내기it아웃소싱 성공사례IT아웃소싱 업체it아웃소싱 위시켓it아웃소싱 장점it아웃소싱 플랫폼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IT아웃소싱기업IT아웃소싱이란IT아웃소싱장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