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란 무엇인가

2021.03.16

|

6142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개발 관련 툴들을 찾다 보면 IDE이라는 단어를 만나게 됩니다.

IDE란 무엇일까요?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는 통합된 개발 환경으로, 개발자를 위한 종합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개발 도구 모음집이라 보시면 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에 Adobe 같은 회사가 있듯이 개발 도구에는 Jetbrains 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는 Adobe처럼, 여러 개발 관련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고, 그중에 가장 유명한 것이 Intelli J라는 이름의 통합 개발 도구입니다.

마치 콘텐츠 디자이너가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듯. 개발자들도 개발을 할 때는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들을 모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텍스트 에디터 (Text Editor)
  •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빌더 (Builder)
  • 작성한 코드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주는 디버거 (Debugger)

개발 시에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따로 쓰면, 프로그램들을 연결하기 위해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래서 이런 내용들을 한데 모아 사용하는 것이 IDE(통합 개발 도구)입니다.

텍스트 에디터와 IDE 

웹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텍스트 에디터 중에는 서브라임 에디터나. ATOM 에디터 같은 유명한 서비스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텍스트 에디터들은 IDE와 다릅니다. 텍스트 에디터들은 지원하는 언어가 제한되고. 실제 작성한 코드를 실행해 원하는 결과를 볼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들은 실제 개발용 IDE와, 텍스트 에디터를 함께 사용해 개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 작성한 코드의 결과를 확인하거나. 완성된 프로그램을 서버에 업로드할 경우. 텍스트 IDE를 통해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DE는 어떤 기능이 있을까?

이번에는 IDE의 주요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
  2.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빌더(Builder)
  3. 작성한 코드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주는 디버거(Debugger)
  4. 완성된 프로그램을 서버에 업로드하는 기능
  5.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Plug-in)

1. 개발 언어의 문법을 이해하는 ‘텍스트 에디터(Text Editor)

개발 언어는 따로 UI를 제공하지 않고, 오로지 텍스트만으로 이뤄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개발을 위한 텍스트 에디터는 각각의 개발 언어를 인식하고 명령어와 일반 텍스트를 구분할 수 있게, 색상을 다르게 표현해줍니다.

개발용 텍스트 에디터는 언어마다 정해진 문법을 이해하고, 골라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명령어와 일반 텍스트를 구분하거나, 맞춤법 검사기 같은 기능도 제공합니다.

2. 작성한 코드를 실행해주는 ‘빌더(Builder)’

일반 메모장이나, 워드 문서에서도 개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들어진 코드를 실행시켜서 정해진 결괏값을 볼 수는 없죠. 컴파일러는 마치 엔진과 같아서, 정해진 개발 언어를 넣으면 정해진 대로 실행되고. 사용자가 입력한 결괏값을 보여줍니다.

3. 코드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주는 ‘디버거(Debugger)’

개발을 위한 코딩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중요한 명령어가 빠지거나, 순서를 잘못 입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코드를 분석하여 문제를 찾아내야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몇 번째 줄, 몇 번째 단어’ 가 잘못되었거나. 논리적으로 문제가 생긴 지점을 짚어주는 것이 바로 디버거입니다.

4. 완성된 프로그램을 서버에 업로드하는 기능

여러 시간을 들여 프로그램을 완성했다면. 이제 실제 서비스에 업로드 해야겠죠? IDE는 완성된 프로그램을 여러분의 서버에 업로드하는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파일을 따로 추출하여, 서버에 올릴 필요 없이 코딩이 끝난 후 바로, 새로운 업데이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5.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Plug-in)’

아무리 잘 만든 서비스라 해도, 아쉬운 지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 경우 개발 도구를 만든 회사 외에도, 다른 단체나, 회사가 만든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실제로 IDE에서는 개발 언어와 UI 테마, 문법 검사기 등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여러 IDE나 텍스트 에디터가 있지만, 실제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매우 소수입니다. 개발 언어별로 어떤 프로그램들이 쓰이는지 궁금하시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해보시면 좋습니다.

<참고 자료>

https://www.jetbrains.com/ko-kr/lp/devecosystem-2020/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BuilderDebuggerIDEIDE 기능IDE 주요 기능IDE 주요기능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JetbrainsPluginText Editor개발도구 모음집개발도구모음집디버거빌더텍스트 에디터텍스트에디터텍스트에디터 IDE통합 개발도구통합개발도구플러그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