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란 무엇일까? ERP로 비즈니스 효율 높이기

2020.03.11

|

9710

'ERP'란 무엇일까? ERP로 비즈니스 효율 높이기

ERP란 무엇일까요?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의 핵심적인 요소는 효율성과 수익성입니다. 여러분은 비즈니스에서 수익을 얻는데 반드시 필요한 일들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싶으실 텐데요. 이를 위해서는 불필요한 비용은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이익은 최대한으로 끌어올려야만 합니다.
효율성과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진행 상황을 보다 정교하게 자동화해서 살펴보고, 평가할 수 있는 비즈니스 관리 체계를 갖추어야만 합니다. 이러한 관리 방식은 전체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죠. ERP는 기업이 이러한 매니지먼트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관리 소프트웨어를 말하는 것입니다.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과 함께 좀 더 자세히 ERP를 정의해볼까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 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7만 9천개의 개발업체와 개발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배달앱을 비롯해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를 무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들의 견적/ 예상 기간/ 개발자들의 포트폴리오 등을 빠르게 비교해보세요!

‘ERP’란 무엇일까?

'ERP'란 무엇일까?

ERP란 기업에서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줄여서 부르는 용어입니다. ERP는 기업을 움직이는 수많은 부분들을 관리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ERP을 활용하면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보다 큰 그림으로 바라볼 수 있으며, 비즈니스의 다양한 부문에서 만들어지는 수많은 보고서들을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매출이나 인사관리, 물품/재고, 고객관계관리(CRM), 구매/재무, 전자상거래 등을 관리할 수 있죠.

ERP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요?

ERP를 활용하면 다양한 비즈니스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이 하나로 통합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재고, 회계, 인사관리 등 개인 업무는 물론이고, 부서의 업무를 보다 빠르게 수행할 수 있죠. 특정한 업무들을 자동화함으로써 인력 낭비를 줄일 수 있는 겁니다. 또한, 비즈니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분석해서 뛰어난 통찰력을 얻을 수도 있으며, 기업의 목표와 가장 잘 부합하는 방향으로 비즈니스를 집중할 수 있게 해주죠. 회사 차원에서 고객 관리 업무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해서, 고객관계관리(CRM)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ERP 소프트웨어는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의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직접 현장에 있지 않더라도 비즈니스를 계속해서 점검하고 추적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기존의 장비들과 함께 ERP 소프트웨어를 운영할 수도 있는데요. ERP는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이나 값비싼 컴퓨터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의 비용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ERP의 다른 기능들은 살펴봅니다.

ERP 프로그램은 구입하는 패키지와 그것을 판매하는 공급자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ERP 공급자를 살펴볼 때, 반드시 살펴봐야 하는 주요한 기능들이 있다는 건데요. ERP 프로그램이라면 적어도 다음과 같은 모듈은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ERP'의 여러 기능

회계업무: ​구매 주문, 비용, 매출 리포트, 급여 등 재무와 관련한 모든 보고서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현금 흐름과 수익을 보다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고, 자금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소모성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재고관리: 여러분의 비즈니스에서 물류와 재고 업무가 중요하다면, 상품을 잘 추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ERP 소프트웨어가 관련된 모든 업무를 하나로 통합해 줘야 합니다. 따라서 재고가 얼마나 있는지, 어떤 물품이 배송될 예정인지, 공급업체에서는 어떤 상품들이 배송되어 입고될 예정인지에 대해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사관리: ERP 프로그램의 인사관리(HR) 모듈에는 급여, 채용, 업무평가, 근태관리, 일정관리 등 직원들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직원들에 대한 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을 한 군데 통합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이어야 하죠.
고객관계관리(CRM) 및 마케팅: 마케팅 전략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메일 마케팅 홍보, 소셜 미디어 운영, 설문조사, 전화를 통한 고객만족도 조사 등 어떤 방식의 마케팅 전략이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CRM 모듈에서는 효과적인 방식과 그렇지 않은 방식을 알 수 있어야 하고, 추가적인 수익으로 이어지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ERP 프로그램이 갖추고 있어야 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은 프로젝트 관리입니다.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조직 전체에 걸쳐서 내부적인 계획 수립과 프로젝트 실행을 위해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갖춘다면, 모든 이해관계자와 직원들이 회사의 현재 목표와 방향에 대해 모두 같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의 효율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클라우드 ERP와 온프레미스 ERP

지난 몇 년 동안 클라우드 컴퓨팅이 발전하면서, 개인들은 물론이고 기업에서도 데이터를 저장하고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방식에서 일대 혁신이 일어났습니다. ERP 시스템은 온프레미스 방식일 수도 있고, 클라우드에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온프레미스(on-premise) 방식이란, 기업의 사내 전산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운영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의 ERP는 다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기능들을 클라우드 프로세스를 활용해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ERP'와 온프레미스 ERP

성능: 앞에서 잠깐 말했듯이 ERP를 인하우스(in-house, 사내 구비) 형식으로 설치하려면 상당히 복잡한 사양의 컴퓨터도 필요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주변기기들도 있어야 합니다. 최고 사양의 전산 장비들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ERP를 구축하게 되면, 그 성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이라면 성능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터넷 연결만 신경 쓰면 되죠.
비용: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ERP를 갖추면 관련 장비들을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비용 부담이 발생하게 됩니다. 회사의 규모가 크고 장비들도 많다면, ERP 시스템을 설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별도의 인력을 고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ERP 소프트웨어라면, 서비스 구매 비용 이외에 별도의 추가 지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월 이용료로 약간의 비용을 부담하기만 하면 됩니다.
보안: 고객 정보를 포함해서 데이터를 보호해야 하는 기업들에게는 보안이 무척 신경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은 그 안의 데이터와 정보들을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에 대해 특히 걱정되는데요. 이는 복잡한 인증과 프로토콜을 통해서 접근 권한을 가진 사용자만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인하우스 방식보다 보안이 더 철저한 경우도 많습니다.

온프레미스 ERP를 사용하는 기업은 없을까요?

지금까지 살펴봤을 때, 클라우드에서 ERP를 운영하는 것이 더 낫다는 점을 아셨을 겁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단점들로 인해서 온프레미스 솔루션을 선호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및 시스템 비활성화 스케줄 관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 측에서 모든 것을 다루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시스템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신경 쓸 필요가 없지만, 이 말은 바꿔 말하면 업데이트가 수행되는 일정을 관리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즉, 시스템이 비활성화되는 스케줄을 여러분이 직접 관리할 수 없다는 뜻인데요. 지금 당장 ERP를 사용해야 하는데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다면 시스템을 다시 이용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비용: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하는 비용이 낮을 수는 있지만 서비스 제공 업체가 이용료를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온프레미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비용을 넘어서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죠. 이는 경우에 따라서 다르기도 하고,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장비에 따라서도 상황이 다르긴 합니다.

결론!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더 이상 성장하지 않고 있거나, 기업의 자원이 그 가능성에 비해서 효율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고 생각된다면 ERP가 최고의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ERP 소프트웨어는 수많은 다양한 업무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결합시키기 때문에, 여러분의 회사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보다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분야에서 개별적으로 리포트를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되고, 골치 아픈 일도 줄어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필요없는 비용이 줄어드면서 수익이 증가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ERP, 위시켓에서 개발해보세요. 7만 5천 개의 국내 최다 개발업체와 개발자들이 활동하고 있어 보다 적합한 전문가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이 글은 ‘​What Is An ERP System And How Does It Work?’를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ERPerp 뜻erp 사용법erp 프로그램erp란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