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 시대, 중소상공인 살아남기 프로젝트 II (지원 프로그램 편)

2021.01.26

|

851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디자인 업체, 디자인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e커머스의 온라인 플랫폼은 중소상공인에게는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가장 좋은 연결통로 중 하나입니다. 기존의 일반 TV 홈쇼핑, 미디어 광고, 지면 광고는 광고 출연자 선정부터 제작, 완성 단계까지 비용 부담이 커서 좋은 상품을 출시하고도 속수무책일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에 비해 e커머스는 자사의 온라인 몰이 없어도,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스토어에 입점할 수 있고, 심지어는 라이브 커머스만을 활용해서도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광고나 홍보비용에 부담을 가졌던 중소상공인에게는 아주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e커머스가 소비자에게 다가갈 방법을 못 찾던 중소상공인들을 위한 좋은 방법임은 많은 사례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편에서는 중소상공인들에게 유용한 e커머스 활용법 중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의 온라인 플랫폼 교육 프로그램 ‘파트너 스퀘어’

먼저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한 프로그램과 교육, 방송, 금융 지원까지 지원해주는 네이버의 교육 콘텐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는 2018년부터 중소상공인들과 1인 창작자를 위한 파트너스퀘어를 만들어 오프라인 중심의 대면 교육을 진행해왔는데,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과정이 비대면으로 전환한 상태입니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파트너스퀘어는 한 마디로 요약하면 중소상공인을 위한 e커머스 전담 교육센터입니다. 파트너스퀘어는 중소상공인과 1인 창작자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환하고, 또 온라인 플랫폼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해주는 곳입니다. 또한 이들의 효율적인 온라인 플랫폼 이동을 위해 온라인 플랫폼에 관한 전문 연구진이 구성되어 있어 교육 중에 바로 궁금한 점, 개선 상항에 대해서 곧바로 피드백을 주는 것이 큰 장점들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중소상공인과 1인 창작자를 위한 전담 교육 센터인 파트너스퀘어에서는 커머스뿐 아니라 온라인 플랫폼에 관한 전반적인 콘텐츠를 활용하는 법 그리고 온라인 광고에 관한 컨설팅까지 이루어집니다. 즉 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파이낸셜, 클라우드, 광고 컨설팅 등 중소상공인 대상의 교육 콘텐츠이므로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트너스퀘어의 전문가 그룹을 살펴보면, 온라인 플랫폼 연구진과 개발자, 교육 플랫폼 기획자 등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중소상공인들과 1인 창작자가 실제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또 적용에 성공한 사례들은 서로 공유되는데요. 새내기 창업자과 창작자들에게 정보가 제공되는 등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데이터 분석, 광고 전략 설계 등 운용 전반에 대해서도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요즘처럼 비대면 시대에는 온라인 플랫폼 강의로 이루어지는데요. 이에 대한 교육은 네이버의 ‘파트너스퀘어TV’ 채널을 통해 전해집니다. 여기서 유용한 팁은 파트너스퀘어TV가 실시간 라이브로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중소상공인과 1인 창작자가 대상인 이 채널은 라이브 방송으로, 그때그때 궁금한 점을 즉시 해결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 채널을 들은 누적 라이브 재생수를 보면, 약 200 만회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수많은 중소상인들 그리고 1인 창작자가 문을 닫아야 할 정도로 어려운 시기에 빠져 있는데요. 파스터스퀘어의 교육 콘텐츠는 이들에게 어려움을 이겨낼 방법을 모색할 기회를 제공하고 또 4차 산업과 디지털 이동 시대에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대응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기에 활용도가 무척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을 위한 자금 지원 ‘D-커머스 프로그램’

한편, 네이버에서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뿐 아니라, 금융 지원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데, 각 스마트스토어에 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 단계를 파악하여 교육· 컨설팅·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바로 ‘D 커머스 프로그램’이라는 제도입니다. 중소상공인들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성장 포인트’, 1년 이하 신규 창업자에게 결제 수수료를 지원하는 ‘스타트 제로 수수료’ 그리고 중소상공인들에게 자금을 융통해 주는 ‘퀵에스크로’까지 총 세 개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스타트 제로 수수료’ 프로그램인데요. 스마트스토어 창업 1년 미만인 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스타트 제로 수수료’ 프로그램의 경우 사업 초기 단계의 자금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신생 중소상공인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결제 수수료를 지원받게 되면, 금융 지원을 받지 않았을 때 보다 매출 성장률이 더 높아진 것으로 나왔는데요. 이렇게 성장한 중소상공인들은 또 ‘성장지원 포인트’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또 중소상공인에게 자금을 융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퀵에스크로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매출 성장률이 약 160배 이상 일어나는 효과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 ‘퀵에스크로 프로그램’ 경우는 중소상공인이 판매 대금의 80%를 선지급 받아 자금 회전율을 높일 수 있고,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계된 판매자 맞춤 지원 프로그램이기에 중소상공인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꼽힙니다.

중소상공인들 위한 KT의 ‘마케팅 코치’

이어서 중소상공인들을 위한 KT의 ‘마케팅 코치’를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코치는 네이버 검색광고, 인스타그램 광고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마케팅을 시작하는 중소상공인에게 유용한 툴입니다. 간결하고 명료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누구나 쉽게 편리하게 네이버 검색광고와 인스타그램 광고 등 다양한 플랫폼과 연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KT의 마케팅 코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계정을 연동하고 광고 예산과 기간 등 관련 정보를 입력하면 인공지능 AI가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 툴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판매 상품이나 브랜드에 최적화된 키워드까지 추천하여 온라인 광고의 주요 콘텐츠를 생성해줍니다.
또 각 시기별로 유행하는 단어들을 이용하여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하면 소비자의 거주 지역에 따른 인구특성과 그룹별 특성을 보여주고, 각 형태 별 분석까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유입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키워드를 추천해주고, 이에 맞는 최적의 요건들을 생성합니다. 즉 이 툴을 이용하는 중소상공인들의 상품을 어떤 시간에 광고해야 할지 각 시간대별, 채널별 광고를 분석하여 이용자가 한 눈에 파악하여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광고가 창출한 광고성과를 매일 분석하여 자료를 제공, 광고 추이를 살펴보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가치삽시다, 플랫폼’

정부에서도 중소상공인들을 위한 여러 지원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중에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가치삽시다 플랫폼’이 있는데,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치 데이(Day)’라는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진행하여 코로나19로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경제에서 소상공인 등의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치 데이’는 민간 플랫폼에서 동시에 영상을 송출하고 상품을 판매하며, 월요일과 수요일 오후는 주부를 대상으로, 또 퇴근 시간대에는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정기적인 운영을 통해 단골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가치 데이’는 1시간 정도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데, 민간 전문가 등을 통해 선정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제품 등을 판매하며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방송 중에 할인쿠폰, 사은품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지금까지 중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의 여러 가지 지원편을 살펴보았는데요. 온라인 플랫폼은 중소상공인을 위한 스몰비즈니스의 창업과 성장을 돕는 핵심 기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중소상공인들이 사업을 시작하고, 성장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는 것도 성공의 척도라 할 수 있습니다. 신생 중소상공인들 그리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중소상공인이라면 온라인 스토어 개설, 상품 등록, 비즈니스 툴 활용 방법 등 사업의 기본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단계별 교육과 또 여러 가지 금융 지원, 정부 민간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D커머스 프로그램D커머스프로그램e 커머스e커머스e커머스 온라인 플랫폼e커머스 온라인플랫폼e커머스 플랫폼e커머스플랫폼가치데이가치삽시다네이버 플랫폼 교육네이버 플랫폼교육라이브 커머스라이브커머스마케팅코치소상공인 자금지원소상공인자금 지원소상공인지원스타트제로 수수료온라인 e커머스 플랫폼온라인 e커머스플랫폼온라인 플랫폼 지원온라인 플랫폼지원온라인플랫폼 지원온라인플랫폼지원중소벤처 기업부중소벤처기업부중소상공인 지원중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중소상공인 지원프로그램중소상공인 팁중소상공인팁퀵에스크로파트너스퀘어플랫폼 교육 프로그램플랫폼 교육프로그램플랫폼교육 프로그램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