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 후기] 외주를 결정한 당신이 적합한 작업자를 만나기 위해 알아야 할 점은?

2017.03.20

|

593

썸네일이미지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지난 17일 금요일, 디캠프에서 Mobiuso(모비우소), 슬로워크와 함께 ‘성공적인 IT 외주를 위해 당신이 알아야 할 것’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는데요, 금요일 저녁에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100여 명가량의 많은 분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앞으로 외주를 진행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
위시켓은 적합한 작업자를 찾기 위해 알아야 할 점에 대해 발표했는데요, 디톡스 행사 때 참석하지 못했거나 자세한 행사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위시켓 박우범 대표의 강연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웃소싱을 결정하셨나요?

그럼 이제 적합한 작업자를 찾기 위한 방법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세상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기업들에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지요. 기업들은 이런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운사이징아웃소싱을 활용합니다.
하지만 외주를 진행하다 안 좋은 경험을 하신 분들이 ‘외주로 프로젝트 진행하다가 망했다’는 이야기를 하고, 이런 경험들과 오해가 쌓여 외주 자체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지요. 이런 불만족스러운 외주 경험의 대다수 원인은 바로 적합한 작업자를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적합한 작업자를 찾는 것은 외주의 성공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합한 작업자를 찾는 방법만 알아도 외주 프로젝트의 반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지요. 하지만 절대적으로, 누구에게나 적합한 작업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옆 회사가 추천해준 업체가 여러분에는 최악의 업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업마다 외주를 맡기려는 상황, 프로젝트의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지요. 결과적으로 우리 회사에 적합한 작업자를 찾으려면 작업자에 대해 잘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여러분의 상태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강연의 핵심 주제는 바로 “나를 알고, 상대를 알자” 입니다.

20170320_wishket_dtalks_image4

앞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적합한 작업자’는 외주를 의뢰하려는 기업의 상황과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먼저 회사의 상황에 대해 정의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1. 외주의 목적

여러분은 왜 외주를 결정하셨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위시켓에서 프로젝트를 의뢰하려는 수많은 클라이언트를 만나 보았을 때, 클라이언트가 외주를 결심하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6가지입니다.

  1.  내부에서 직접 진행할 수 있는 리소스가 부족하거나, 기술이 없는 상태
  2. 핵심 역량에 집중하기 위해
  3.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부담을 느끼는 경우
  4. 단발성/일회성으로 발생한 이슈
  5. 내부에서 직접 진행하기 어려운 일을 외부 전문가에게 맡기기 위해
  6. 긴급하게 생긴 일

위와 같은 필요 상황에 의해 외주를 맡기려고 결심하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여러분이 외주를 통해 달성해야 할 목적이고 본질입니다. 여러분이 구하는 작업자는 당연히 해당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지요. 이것이 ‘적합한 작업자’의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회사가 외주를 시작하는 과정에서 예산, 기간 이슈 때문에 본질을 자꾸 잊습니다. 우리는 왜 외주를 맡기려 했는가? 이 질문을 계속 생각해야 합니다.

2. 단발성 프로젝트 vs 꾸준히 발전시켜야 할 프로젝트

외주를 맡기려는 프로젝트가 한 번 진행하면 끝나는 프로젝트인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유저들의 반응을 살피며 업데이트해야 하는 프로젝트인지에 따라 적합한 작업자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발성 프로젝트라면, 여러분이 원하는 시기에 프로젝트를 완수할 수 있는 작업자를 구하면 됩니다. 하지만 꾸준한 업데이트가 필요한 프로젝트라면, 사업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는 작업자를 찾아야 합니다. 팀원처럼 프로젝트 범위나 일정 등을 함께 조율하여 정하고,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작업자를 구해야 하지요.

3. 프로젝트 규모

의뢰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적합한 작업자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범위에 iOS, 안드로이드 앱, 웹 사이트, 디자인 등 다양한 업무가 한 번에 진행되어야 하거나, 여러 종류의 기술이 필요한 프로젝트라면, 전문 개발 회사나 에이전시에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종류가 많지 않고, 업무 범위가 단순하고 잘 정의되어 있다면 프리랜서에게 프로젝트를 의뢰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더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지요.
20170320_wishket_dtalks_image5

4. 프로덕트의 특성

일반 쇼핑몰이나 사내 ERP 등 기존 시장에 존재하는 프로덕트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라면, 작업자를 찾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요소는 ‘유사 프로젝트 경험 여부’입니다.
하지만 이전에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프로젝트라면, 작업자는 프로젝트 수행 능력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 대해 이해가 높고 시스템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작업자여야 합니다.
또한, 이런 경우에는 의뢰자가 요구사항을 잘 정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개발사도 이전에 경험해본 적이 없는 프로젝트 유형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구상하는 결과물과 작업자가 이해한 것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상황별로 필요 기능들을 정의하고, 더 나아가 모든 페이지의 화면 설계까지 준비해야 프로젝트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20170320_wishket_dtalks_image6

여러분은 위 내용을 토대로 회사의 상황과 프로젝트 특성에 맞는 작업자들을 추렸을 것입니다. 이제 면대 면으로 작업자들과 미팅을 진행하시겠지요. 이 과정에서 적합한 작업자를 최종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부터는 미팅 시 작업자를 검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유사 경험 체크하기

유사 경험을 체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검증 과정입니다. 유사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 작업자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얻은 노하우를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프로젝트 도중 이슈사항이 발생했을 때도 이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여러분이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을 작업자의 경험으로 채울 수 있지요.
일반적으로 의뢰자들은 작업자들을 평가할 때 업력이 오래되었거나 대기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 위주로 확인합니다. 하지만 이 정도는 작업자를 검증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지요. 여러분이 작업자들에게 질문해야 하는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 이전 클라이언트의 요청은 무엇이었는지?
  •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
  • 프로젝트 진행 도중 발생했던 이슈 사항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 현재 그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어떠한지?

2.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잘 맞으면 사소한 오해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회사와 작업자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잘 맞는지 확인해야 하지요. 미팅 당시 이야기를 나눈 담당자와 말이 잘 통하는 것은 작업자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검증하는 데 충분한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아래 5가지 사항을 확인해보세요 :

  • 어떤 커뮤니케이션 툴을 주로 쓰는지 (이메일, 전화, Slack, Trello 등)
  • 이전 클라이언트와 연락 주기는? 어떤 내용을 논의했는지?
  • 어떤 상황들을 문서화 하는지?
  • 이슈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은 어떻게 했는지?
  • 주로 낮에 연락하는지, 밤에 연락하는지?

3. 프로젝트의 우선순위

사람들은 보통 규모가 큰 업체는 무조건 좋은 업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작업자에게 여러분의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의 우선순위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무리 내부 인력이 많은 개발사나 에이전시라고 해도 여러분 프로젝트의 우선순위가 낮다면, 커뮤니케이션이 느려지거나 일정이 지연되고, 긴급한 상황이 생겼을 때 대처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소규모 회사나 프리랜서 팀이라고 해도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을 두고 최선을 다해 임한다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끝날 확률이 더 높아지겠지요. 아래 두 가지 사항을 질문해보시기 바랍니다 :

  •  진행 중인 다른 프로젝트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 실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사람들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지금까지 적합한 작업자를 찾기 위해 여러분이 알아야 할 점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리하자면, 먼저 외주를 맡기기로 결정한 내부 상황을 이해하고, 프로젝트 목적과 특성에 맞는 작업자를 선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1차적으로 추려낸 작업자들과 미팅을 통해 적절한 질문들을 던져 적합한 작업자를 선정해야 하지요.
적합한 작업자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은 아웃소싱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웃소싱 자체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만능 열쇠는 아닙니다. 하지만 채용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기업과 아웃소싱을 적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을 비교했을 때, 점점 더 속도를 내야하는 시장에서 경쟁력 차이가 날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요.
오늘 전해드린 강연 내용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 또 유익한 행사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외주 팁wishketwishket.com성공적인 IT 외주온라인 외주 플랫폼외주 강연외주 잘 맡기는 방법외주 팁위시켓위시켓 강연위시켓 디톡스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