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데이터란 무엇일까요?

2021.06.18

|

1084

커머스 데이터란 무엇일까요?

커머스 데이터란 무엇일까요?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커머스 데이터

커머스 미디어가 다른 디지털 광고로부터 가지는 차별성은 커머스 데이터의 사용입니다. 그렇다면 커머스 데이터는 무엇일까요?

커머스 데이터의 정의

커머스 데이터는 고객의 구매와 인텐트(Intent)1 데이터의 집합으로 소비자 행동과 쇼핑 여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인구통계학(Demography)2 자료, 위치, 조회한 페이지와 제품, 마지막으로 구매한 제품, 오프라인 구매 등 과거 이력뿐만 아니라 광고 클릭과 같은 인텐트 신호와 같이 광범위한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URL, 컨텍스트 카테고리3와 키워드 같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컨텍스트 데이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커머스 데이터와 인공 지능(AI)을 결합하면 고객의 관심사와 인텐트 패턴을 찾아내 고객 타겟팅을 강화하고, 예측 모델 생성을 통해 제품 추천과 입찰가격 예측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미디어사는 기존 고객들로부터 더 많은 수익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AI는 학습과 최적화를 위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커머스 데이터가 많을수록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사이트가 진정으로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비즈니스와 제품 카테고리 뿐만아니라 제품 하나하나에 대한 상세한 자료가 필요하며, 하루에 수십억 또는 수조 원에 달하는 양의 거래를 들여다봐야 합니다.

쿠키4 정보를 타사와 공유하는 것이 중단되는 2022년이 가까워짐에 따라 회사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데이터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질 것입니다. 이는 개인화된 마케팅을 위해 데이터의 양 뿐만아니라 자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얻은 커머스 데이터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잠재 고객이 서비스 내에서 명시적 혹은 묵시적으로 표현하거나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2 고객을 세분화할 수 있는 통계자료로 성별, 나이, 직업, 수입, 학력 등이 이에 해당한다.

3 서비스의 어떤 카테고리 내에서 콘텐츠가 노출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정보

4 웹사이트를 방문 시 로그인 상태나 검색 기록 등 서비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사용자의 컴퓨터에 생성되는 작은 정보 기록용 파일

커머스 데이터

커머스 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커머스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같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실제로 구매 의도를 가진 잠재 고객에게 집중할 수 있으므로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고객 개개인에게 적절한 경험(적절한 제품, 적절한 광고 크리에이티브5, 적절한 장소, 적절한 타이밍)을 제공하여 구매 전환율을 높여줍니다. 또한, 각 사용자의 전환 가치6를 계산해 줌으로써 더 스마트한 광고 입찰이 가능합니다.

마케터는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상호작용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만(고객이 본 것, 구매한 것) 그것이 전부일 뿐,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커머스 데이터는 고객이 개방된 인터넷 공간에서 무엇을 검색하고 구매하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훨씬 풍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커머스 데이터 트렌드와 모델링을 사용하면 고객이 다음에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제품, 반응을 보일만 한 광고, 적절한 입찰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더 큰 커머스 데이터세트7에서 유사한 잠재 고객군을 분류해내고 이로부터 더 많은 기회를 포착하고 기대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사는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풍부한 커머스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면 광고주에게 더 많은 잠재 고객에 대한 타겟팅 옵션을 제공하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5 제품이 가진 편익과 소비자가 바라는 욕구 사이에 이미 존재하는 관계를 보다 새롭고 전략적으로 재구성하는 것

6 광고 입찰에 대비하여 사용자가 구매 전환 시 얻을 수 있는 기대 수익

7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분석할 때 사용되는 관련 정보의 집합

커머스 데이터 사례

커머스 데이터의 실제 사례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커머스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적용하려면 인텔리전스가 필요합니다. 커머스 데이터가 AI와 만나면 다음과 같은 일들이 가능해집니다.

1

누가 언제 특정 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를 가지고 있으며 언제, 어디에, 어떤 광고를 노출하는 것이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2

비용 대비 기대수익에 근거하여 어떤 제품을 추천할지, 얼마에 광고를 입찰할지를 결정합니다.

3

잠재 고객군을 구축하고 가장 전환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4

특정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구매 의사를 가진 고객군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5

컨텍스트 광고에 가장 효과적일 컨텍스트 카테고리 및 도메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커머스 데이터를 구할 수 있나요?

커머스 데이터는 수요자 플랫폼, 공급자 플랫폼, 아마존, SNS 등에서 다양한 규모와 세분화된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Criteo는 최고의 수익을 올리기 위한 최대의 커머스 데이터세트를 마케터와 미디어사 모두에게 제공하고 있는 개방형 인터넷의 유일한 플랫폼입니다.

출처: https://www.criteo.com/blog/what-is-commerce-data/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광고효과잠재고객커머스커머스데이터커머스미디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