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프로그래머’에게 허락된 단 하나의 선택지

2022.08.31

|

3021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회사를 쫓는 것을 그만두고, 자신의 것을 시작하세요.

저는 소프트웨어 분야 경력 20년차 개발자입니다. 이 기간 동안 저는:

  • 제 마지막 연봉의 80~120%를 뛰어넘는 제안들을 받았습니다.
  • 일이 지루해졌고, 쉬운 제 일을 그만두고 완전한 프리랜서로 전향했습니다.
  • 파산했고, Udemy에서 강의했고, 취업 전선에 재진입하는 동안 더욱 파산했습니다.
  • 제 기술 전문 지식을 이용해서, 저는 오늘날 세계의 진정한 기술 리더인 북유럽으로 이주했습니다.
  • 계속해서 해고당했고, 불안, 거절, 격동 속에서 가장 긴 실업기간을 보냈습니다.

이 기간은 저에게 있어서 고난과 역경이었습니다. 저는 자주 스스로에게 질문했습니다: 만약 3년의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무엇을 다르게 해야 할까?

하지만 타임머신이 개발되려면 여전히 100년은 넘게 기다려야 합니다. 그러므로, 지나간 과거보다는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더 현명해 보입니다.

따라서, 저는 이 글을 통해 앞으로 오게 될 3년 동안의 프로그래밍 경력을 설계할 것입니다.

1. 거대 IT 기업의 장밋빛 나날은 끝났다

거대 IT 기업에 소속된 프로그래머

소프트웨어는 인적 자원에 매우 의존하는 산업입니다. 그러나 거대 기업 조직들(FAAMG1혹은 FAANG2로 묶이는 기업들과 그에 준하는 기업들: 우버(Uber), 세일즈 포스(Salesforce), 오라클(Oracle) 등)은 주식시장의 강력한 지원 덕분에 빛나고 화려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회사들의 내부에서 ‘프로그래머’들의 가치가 청산되고 있다는 것은 꽤나 명백합니다.

제 말을 오해하지 말아 주세요. 그들은 모두 한 때 강력한 회사였습니다. 그들은 시기는 다르지만 모두 개발자 중심의 회사였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변곡점 이후, 그들은 변했습니다.

어떠한 성공적인 회사든, 항상 두 세력 간의 전쟁이 가시화되는 지점이 있습니다.

  • 설립자 주도의 핵심 역량 & 가치 중시관(여기서, 가치란 악행을 저지르는 등의 윤리적 가치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자가 고민하는 가치를 의미함)
  • 투자자 주도의 이익 중시관(다시 한번, 이익을 나쁘게 생각할 필요가 없음)

인력의 다양성과 규모 또한 그들의 해결 과제 중 하나입니다. 그러한 것들에 개의치 않고 투자자들이 단결하게 된다면, 투자자들은 이 전쟁에서 승리할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그렇지 않다 해도, 이미 그들이 우세한 것은 사실입니다.

대기업은 회사 제품에 의미를 불어넣어 줄 수 있는 높은 역량을 지닌 가치 지향적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로, 거대 조직들은 직원들을 어느 정도 신경 쓰지만, 결국 정해진 인사고과 표에 의존하게 됩니다. 그들은 회사 제품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높은 역량을 지닌 가치 지향적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습니다. 이는 결국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주도해왔던 엔진을 냉각시키게 됩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좋았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회사들이 온라인 근무를 채택했습니다. 그러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유기적인 수요 예상치가 급등한 후, 기술 분기별 실적은 제자리걸음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가 끝나고, 일상을 되찾은 우리는 수요가 급증하는 대신 공급망 이슈와 전쟁으로 인해 괴물 같은 인플레이션을 부활시켰습니다. 억만장자 투자자들은 그들의 돈을 풀지 않기 시작했고, 코로나 이후 매도 수익을 상환하는 대신, 그들은 더 관망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들이 무엇을 할까요? 쇼를 운영하고 있는 CEO들과 설립자에게 물어보세요. 그들이 원하던 터무니없는 이익을 돌려주기 위해 얼마나 많은 운영 자본이 진정으로 정당화되는지 질문해보세요.

그리고 무엇이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무엇이 가장 큰 운영 자본인지 생각해보세요.

두 말할 것 없이 ‘프로그래머’입니다.

투자자들은 인원을 감축하라고 요구하고, 또 조언할 것입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고용을 멈추라고 할 것입니다. 아니면 적어도, 고용을 줄이라고 요청할 것입니다.

인원감축 예정인 프로그래머

대학을 나오지 않은 사람들이 릿코드(LeetCode)와 깃허브(Github)로 FAAMG에 입사할 수 있었던 시대는 이미 끝났을 수도 있습니다.

만일 그들이 그것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설립자들의 귀에 어떻게든 들어갈 것입니다. 그들은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잘 나가던 배가 조금이라도 기울어지는 것을 막고 싶기 때문입니다.

FAAMG와 그들의 리그에 있는 다른 회사들은 더욱 상황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미 나빠졌습니다.

  • 넷플릭스는 이미 150명의 개발자를 해고했습니다.
  • 애플의 개인 정보 보호 정책에 의해 직격탄을 맞은 페이스북은 그의 경쟁자인 틱톡과의 과도한 경쟁과도 맞물려, 고용이 얼어붙었습니다.
  • 사용자 데이터에 의존하는 광고회사인 구글은 플랫폼의 위협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주된 수익원인 광고 수익의 대부분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 이상 예전 같지 않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유저 성장은 임계점에 도달했습니다. 전환을 통한 성장은 A/B 테스트의 성공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만일 사용자들이 돈을 절약하기 위해 인플레이션 기간 동안 Netflix의 구독을 취소한다면, 진행되고 있던 무분별한 프로모션들은 회사로부터 빠듯하게 통제당할 것입니다. 구글에게 있어서, 이것은 단순히 수도꼭지를 잠긴 것이 아닌, 누수가 일어났음을 의미합니다.
  • 애플은 이미 세계적인 칩 부족과, 공급망 이슈로 인해 피해를 받았습니다. 그들의 플래그쉽 제품인 아이폰의 판매량의 성장은 이미 침체되었습니다. 중국과의 강력한 공급망 관리를 통해 수익을 유지해왔지만, 전쟁으로 인해 그 성장세는 예전만 하지 못합니다.
  •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소매상이자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인 아마존은 상황이 조금 낫습니다. 그들의 미래는 리그의 다른 기업들처럼 암울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포화상태인 지금 그들의 안정이 계속해서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AWS는 인재 유지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 문제는 아마존과 AWS의 분리나, 기업의 몰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이로 인해서, OS, 엔터프라이즈 생산성, Xbox, Cloud 등 미래에 다양한 가능성을 가진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가 남게 되었습니다. 윈도우 OS는 90년대에 선점한 위치를 사수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참혹한 성능의 하드웨어로 인해 애플에게 점유율을 점점 내어주고 있습니다. 현재 MS 머신은 최대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것이 미래 지향적이지는 않습니다. AI에 있어서 GPT-3는 업계 전반에 걸쳐 파급효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즉각적인 캐시 카우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나쁜 것은, 썩 좋지 못한 자연어 처리를 사용하여 회사가 그럭저럭의 작가와 결합하여 창작물을 생산하고, 작가 시장을 망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신규 채용에 대한 비용을 인력 유지비용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오래 근무한 직원들에게는 더 많은 돈을 주지만, 신입 사원에게는 낭만적인 현금 흐름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업계에는 좋아도, 신입에게는 그다지 좋지 않은 소식입니다.

이 이야기는 모든 대형 회사들에게서 있어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FAAMG+의 고용이 중단되지 않는다면, 적어도 이전만큼의 고용은 없을 것입니다.

대학을 나오지 않은 사람들이 릿코드와 깃허브로 FAAMG에 입사할 수 있었던 시대는 이미 끝났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 스탠포드와 MIT출신만이 인사담당자에게 그들의 이력서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2. 스타트업에서 시작하는 것은 더더욱 골치 아플 것이다

스타트업에서 시작하는 프로그래머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실패하거나,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일어날 때, ‘프로그래머’는 해고됩니다. 이는 팬데믹이나 경기침체, 인플레이션이 없을 때에도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사실입니다.

다가오는 미래에, 스타트업은 FAAMG와 비슷한 이유(투자자 주도의 고용 예산 감축)로 상황이 나빠질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그들이 빅 테크 기업에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중소기업 스타트업을 세세하게 관리하여 그들의 실수를 바로잡길 원합니다.

평균적으로 투자자는 10년 이내에 10배의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스타트업에 투자합니다. 재무제표가 부정적인 지표를 보여줄 때마다(특히 인플레이션에는 훨씬 더) 상황은 더 어려워집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수백만 명 앞에서 발표할 수 있는 평균 이상의 발표 스킬을 가지고, 회사를 운영할 수 있는 그러나 딱 그 정도만의 능력만을 가진 평범한 리더가 이끌고 있습니다.

수익이 만족스럽지 못할 때, 누구나 투자금을 더 배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재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문화를 지키려면 강철의 리더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자질을 가진 리더는 아주 드뭅니다. 여기에서 경영진의 탐욕이 굴복합니다.

그 결과로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 무분별한 원가절감 방안을 채택합니다.
  • 고객 만족이나 이익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책이 구현됩니다.
  • 유능한 사람은 악의적인 상사에게 쫓겨납니다.
  • 설립자와 주주가 자산 매각하는 동안 손실로 인해 수백 명의 해고가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수백만 명 앞에서 발표할 수 있는 평균 이상의 발표 스킬을 가지고, 회사를 운영할 수 있는 그러나 딱 그 정도만의 능력만을 가진 평범한 리더가 이끌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모든 직원을 해고하고, 처음부터 다시 고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스타트업 출신 프로그래머

“스타트업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말은 그들의 실수에 대해 대신 비난받을 충성스러운 기사를 원하는 기술 리더들이 전파하는 잘못된 선전입니다.

드문 케이스긴 하지만 진실된 리더십이 있는 경우, 다른 요인들이 ‘프로그래머’의 운명을 망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현재 세계 경제 정세와 관련이 없이 언제나 일어납니다. 이러한 다른 요인들은 제한된 리소스와 기술 스택의 몰락도 포함합니다. 만일 ‘프로그래머’가 2년 뒤의 더 나은 선택지를 위해 그만두고 싶어 한다면, 그는 불분명한 커리어와, 한물간 기술 스택으로 인해 실업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말은 그들의 실수에 대해 대신 비난받을 충성스러운 기사를 원하는 기술 리더들이 전파하는 잘못된 선전입니다.

3. 당신의 것을 시작하세요

2025년 프로그래머 선택지

2025년에 ‘프로그래머’가 되려는 사람에게는 이제 오직 하나의 선택지만이 남았습니다.

사실, 이 선택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명확해졌습니다.

팬데믹이 정점에 도달했을 때, 거대한 사임 운동은 ‘프로그래머’의 고용이 중단될 위기에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프로그래머’들은 그들의 직업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원합니다. 그들은 ‘성장’을 야망으로 여기며 이 회사에서 저 회사로 옮겨 다니는 것에 지쳤고, 종종 문화 충격으로 인해 눈물을 흘립니다.

가장 큰 후회는 실패가 아닌, 시도하지 않은 것입니다.

21세기 ‘프로그래머’들은 탐욕스러운 고용과 해고가 난무하는 직업 안정성이라는 개념에 이제 신물이 났습니다.

자유 시장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세요. 가게를 차리고, 배송하세요.
  • 전 세계적으로 어필하는 멋진 제품을 만들고 더 멋진 커뮤니티를 구축하세요.
  • 딱 10년만 투자하세요. 한 구멍을 열심히 파고, 필사즉생의 마음가짐으로 마케팅하세요. 실패하면 다른 아이디어로 반복하세요. 가장 큰 후회는 실패가 아닌, 시도하지 않은 것입니다.
  • 필요한 경우 많은 임금을 지불할 수 있는 여러 벤처를 시작하세요. 여러분의 고용주는 더 이상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비슷한 전제에 대해 제가 작성한 2019년의 이야기에서 저는 필요한 경우 투자받는 것을 옹호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상황에서, 저는 이를 지지하지 않을 것입니다. 투자금 유치는 매우 복잡합니다. 적어도 현재의 상황에서는, 적은 수익을 위해 당신의 에너지를 너무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수십억 달러의 실패와 막대한 달러를 낭비하는 거대 기업(WeWork, Uber)의 나쁜 선례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전혀 성숙해지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많은 통계를 제시하더라도, 기술 분야에 투자되는 금액의 양을 보면, VC 생태계는 아직도 창업자가 될 때까지 그것이 된 것처럼 거짓말을 하며 보상합니다. 수익성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윤리적 관행 또한 별 다른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지속 가능성은 조금이나마 고려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여전히 수익을 실현할 시간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혼자 시도하세요. 그리고 얼마나 할 수 있는지 보세요. 그런 다음 엔젤 투자자와의 저녁 식사를 위해 회색 양복을 사는 대신에 프로덕트 헌트(ProductHunt)와 링크드인(LinkedIn)에 소란을 피우세요.

유리한 지점에서 거래하고, 당신의 일을 돈을 벌기 위한 원동력으로 삼으세요. 그 반대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결국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결론

2025년의 프로그래머 지망생은 3번째 선택지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1인 창업자(혹은 공동 설립자)가 되기 위해서 최소한 어떤 기술을 연마해야 하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세요. 간단한 기술 스택을 익히고, 누군가 함께 일할 사람을 찾고, 서로 발전하며, 멋진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세요.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발표하기 위해 얼마나 배워야 하는지 친구들에게 질문해보세요.

그런 다음 거대한 도약을 위한 걸음마를 시작하세요.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구축을 목표로 하지 마세요. 대신에 MVP(Minimum viable producer, 최소 기능 제품 생산자)를 목표로 하세요.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에 빠지지 마세요. 언젠간 이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1] Facebook, Amazon, Apple, Microsoft, Google의 약자

[2] 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의 약자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프로그래머프로그래머 미래프로그래머 방향프로그래머 비전프로그래머 전망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