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 2030년, 반드시 숙지할 미래의 프로그래밍 언어 3가지

2021.08.19

|

4540

2022년 - 2030년, 반드시 숙지할 미래의 프로그래밍 언어 3가지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잠재력이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저는 10년 넘게 테크 인더스트리에서 일하며 다음 세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또는 프레임워크)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보았습니다.

1. 유니티(Unity – C# 기반)

“전 세계 게임의 절반 이상이 Unity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 John Riccitiello (유니티 CEO)

네 맞습니다. 유니티는 우리가 항상 즐기는 게임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인터랙티브 3D 실시간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세계 최고의 플랫폼입니다.

· 게임 (안드로이드, iOS, PC,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

· 인터랙티브 경험 (증강 현실 및 가상 현실)

· 자동차 및 운동 (자동차 부품 및 디자인에 사용되는 ultra-realistic)

· 제조 (로봇 시뮬레이션)

· 영화, 애니메이션, 시네마틱 (3D 실시간 렌더링)

·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건물, 건물 설계, 가상 건설 환경에 대한 3D 경험 제공)

따라서 지금 C# 기반의 유니티를 배우기 시작하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유니티는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30개 플랫폼에서 동작합니다.

 유니티 프로그래밍 언어

2012 – 2021년 글로벌 게임 시장 수익 출처: Newzoo

지난 10년 동안 전 세계 게임 시장만 해도 11%의 연평균성장률(CAGR)을 기록해 왔습니다.

게임 산업의 프로그래밍 언어

72의 법칙의 계산 공식 출처: Investopedia

72의 법칙에 따르면 동일한 성장률을 이어갈 때 현재 게임 시장 가치는 향후 6.55년 안에 두 배가 될 것입니다. 게임 산업만을 기준으로 한다면 유니티 프레임워크 관련 프로그래머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입니다.

유니티를 배우려면 3D, AR, VR 등 차세대 기술 발전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개발 언어와 프레임워크는 여러분의 게임이나 3D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1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Udemy 및 기타 플랫폼을 검색하면 유니티 튜토리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유니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한 단계 고차원적인 개발 언어가 있습니다.

바로 에픽게임즈(Epic Game)의 언리얼(Unreal) 엔진입니다. 언리얼 엔진은 유니티보다 배우기가 더 어렵고 학습 자료가 많지 않습니다.

2. 플러터(Flutter – Dart 기반)

하나의 코드로 가능한 한 많은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싶어 하지 않는 개발자가 있을까요? 플러터 2.0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안드로이드, iOS, 데스크톱, 웹에 네이티브 앱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등 브라우저가 있는 곳이라면 모든 기기에서 동작합니다.

안드로이드용 자바(Java)나 iOS용 스위프트(Swift)가 더 효율적이지 않냐고요? 네, 그 말이 맞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생각할 수있는 모든 기능을 플러터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트(Dart)가 지원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예외적으로 자바 또는 스위프트 코드로 개발된 부분을 이식할 수 있습니다.

플러터는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2의 경쟁상대입니다. 속도, 복잡도, 커뮤니티 지원 면에서 거의 동일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기를 비교하면 프로그래밍 언어 중 플러터는 2021년 7월 1일 현재 Github에서 124,000개의 별을 받았고 리액트 네이티브는 96,400개의 별을 받았습니다. 플러터가 오늘날 개발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바일 앱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로 리액트 네이티브를 넘어서고 있다고 어느정도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3. 고랭(Golang)

Go는 구글이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여러분이 고랭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계 코드로 컴파일되기 때문에 시장에서 가장 빠른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입니다.

· 구글에서 지원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배우기 쉽고 커뮤니티가 크고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 데브옵스(DevOps)3, 백엔드4 개발, 풀스택(full-stack)5 개발자에게 적합합니다.

· 간결하고 직관적인 문구

· 세계에서 3번째로 높은 급여(중간값)

프로그램 언어 중 고랭

2020 Stack Overflow에서 실시한 개발자 설문조사 결과 출처: Stack Overflow

고랭은 높은 동시성, 확장성, 멀티스레딩 및 뛰어난 성능을 지원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데브옵스 및 컨테이너와 100% 호환됩니다. 개발자는 쿠버네티스(Kubernetes) 및 도커(Docker)와 같은 데브옵스 관련 프로젝트에 Go를 자주 사용합니다. 구글, 드롭박스, 우버, 트위터와 같은 많은 대기업이 간결함과 성능 때문에 고랭을 선택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터 시장의 프로그래밍 언어

2008년 – 2020년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전체 규모 (단위: 10억 달러) 출처: Statista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급속한 확장으로 데브옵스 관련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가 매년 증가할 것입니다. 고랭은 백엔드 개발 및 데브옵스를 지원하므로 클라우드, 모바일 앱, 게임, 시스템 시장 규모의 급속한 확장에 수혜를 입을 수 있습니다.

정리하기

저는 여러분 중 대부분이 이미 PHP, Nodejs, 자바, 루비(Ruby)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두 번째 ‘프로그래밍 언어’ 및 프레임워크를 배우는 것은 여러분의 개발 경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둘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프로그래머로서 커리어에 왜 중요한지 더 알아보려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개발자 몸값 3배 높이기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분도 이러한 언어의 급속한 성장에 올라탈 수 있습니다.

1 게임 요소를 비게임 분야에 적용하여 해당 분야의 효율을 높이는 개념이며 교육, 마케팅, 의료, 스포츠, 쇼핑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2 페이스북이 개발한 오픈 소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자바스크립트 하나로 주요 모바일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네이티브 앱을 개발할 수 있다.

3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빠른 속도로 제공할 수 있도록 조직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문화 철학 방식 및 도구의 조합

4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서 서버 측 개발 분야. 백엔드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며, 웹사이트의 클라이언트 측(client-side)에서 모든 것이 매끄럽게 작동할 수 있게 해준다.

5 GUI 프론트엔드부터 데이터베이스 백엔드에 이르는 모든 소프트웨어 스택을 이해하고 개발하는 것

출처: https://betterprogramming.pub/3-future-programming-languages-you-should-learn-between-2022-and-2030-8a618a15eca6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개발 언어고랭유니티프로그래밍 언어플러터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