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거스를 수 없는 5가지 IT 아웃소싱 트렌드

2022.07.06

|

1581
2022년, 거스를 수 없는 5가지 IT 아웃소싱 트렌드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IT 아웃소싱'을 선택하는 합당한 이유

‘IT 아웃소싱’을 선택하는 합당한 이유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IT 인력난, 저렴한 비용, 세계적 수준의 전문 지식 등… 여러분이 고민하는 사이에 아웃소싱은 이미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가 됐습니다. 경쟁자들이 이러한 혜택을 누리고 있는 지금, 여러분이 만약 이러한 트렌드가 다시 변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아웃소싱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통계부터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숫자 속에 아마도 그 답이 있을 것입니다. 글로벌 통계 플랫폼 스태티스타(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IT 아웃소싱 시장의 가치는 2019년 9,250만 달러였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애플리케이션 부문 아웃소싱의 총매출은 2021년 1억 8천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IT 아웃소싱 활황의 주된 이유

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IT 아웃소싱 활황의 주된 이유는 물밀듯 쏟아지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넘치는 수요입니다. 지난 5년은 IT 아웃소싱 산업의 도약기였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미래를 예측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려면 ‘IT 아웃소싱’과 관련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트렌드 1. 인공 지능, 기계 학습, 챗봇

누군가는 아웃소싱이 AI로 대체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반면, 누군가는 아웃소싱이 이러한 IT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에 힘입어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누구의 말이 맞을까요?

물론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아웃소싱에도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느린 업무 응답과 취약한 보안으로 인해 다른 누군가에게 프로젝트를 아웃소싱하는 것이 꺼려질 수 있습니다. AI가 바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인공 지능이 탄생한 원래 목적을 떠올려 보면, 그중 하나는 인간의 일상적인 작업을 위임함으로써 사람들이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가 아웃소싱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첫째, 고도화된 자동화입니다.

시간은 돈입니다.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빠른 수행력과 더불어 자동화가 필수입니다. AI와 머신러닝은 자동화를 더욱 고도화시키고, 소프트웨어로 하여금 맹목적으로 지시한 명령을 따르기보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보이스를 예로 들면, 인공 지능이 스스로 그 내용을 해석하고 이러한 판단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AI를 비즈니스에 적용한 IT 기업은 정보를 자동으로 처리함으로써 오류를 방지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간만이 할 수 고유 영역이 아니라면 AI에게 맡기세요. 기계가 여러분을 대신해 처리해 줄 것입니다.

또한, 인공 지능은 고객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주며 아웃소싱도 예외가 아닙니다. AI는 고객이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고객 맞춤형 여정을 제공해줍니다. 챗봇(Chatbot)은 사용자가 서비스 구매에 궁금한 점이 있을 때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AI가 아웃소싱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분야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입니다. 머지않아 ERP, 물류, 지불 관리 분야에서도 혁신의 바람이 불어올 것입니다.

이것이 IT 아웃소싱 산업에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이는 생산성의 극적인 증가를 의미하며 이와 관련된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폭증할 것입니다.

IT 아웃소싱 산업 생산성 증가 이유

트렌드 2. 강화된 사이버 보안

로버트 뮬러(Robert Mueller) 전 FBI 국장은 “세상에는 두 종류의 회사만 존재한다, 이미 해킹 당한 회사와 앞으로 당할 회사”라고 말했습니다. 사이버 보안은 현재 기업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입니다. 39초마다 해킹 공격이 발생하고 있으며, 기업은 이를 막기 위해 소프트웨어 보안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습니다.

기업의 70% 이상이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고 있지 않으며, 이는 사이버 보안 전문가의 부재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했을 때, 많은 기업이 최고 수준의 전문가, 실시간 모니터링, 시간 및 비용 효율성을 위해 사이버 보안을 아웃소싱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회사가 사이버 공격에 취약하다고 생각되면 금전 손실이나 민감한 데이터의 유출을 막기 위해 아웃소싱을 고려해보세요.

트렌드 3. 시간이 아닌 가치에 집중하기

결과물을 기준으로 아웃소싱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IT 공급자와 고객 모두 한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아웃소싱한 시간에 비례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보다 결과물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더 합리적일 것입니다. 

프로젝트 단위 계약의 경우 오로지 일정 기간 투입된 인력과 자원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반면, 전담팀(Dedicated Team) 방식에서 고객은 채용 프로세스에 직접 참여하며 보다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완벽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약방식의 변화에서 ‘IT 아웃소싱’은 대인 관계와 가치에 보다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방식을 택한다면 프로젝트에 더욱 적합한 파트너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을 도입함에 있어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함께 고려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트렌드 4. 클라우드 소싱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를 채택하고 효과를 거둠에 따라,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트너(Gartner)는 2021년 클라우드 시장이 2,891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이에 따라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의 수요가 폭증할 것입니다. 또한, 데이터 센터와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장비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 의해 제공될 것입니다.

IT 아웃소싱 중 클라우드 소싱

클라우드를 채택이 가속화되면서,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사이버 보안에 대해 걱정할 것이고, 보안 서비스를 아웃 소싱함으로써 이러한 리스크를 피하려 할 것입니다. 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에게 클라우드 보안을 맡기고, 기업에게 요구되는 사이버 보안의 책무를 다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준비하고 있다면 아웃소싱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트렌드 5. 핵심 비즈니스 서비스 아웃소싱

많은 경영진이 회사의 핵심 서비스를 아웃소싱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트렌드는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아웃소싱 전략을 수행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수익성과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은 경험이 부족한 전문가를 직접 채용하는 대신 필요한 기술을 갖춘 파트타임 전문가를 통해 그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아웃소싱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핵심 비즈니스 서비스를 책임지고 맡아 줄 신뢰할 수 있는 IT 아웃소싱 전문가를 찾는 것입니다.

정리하며

얼마나 많은 기업이 ‘IT 아웃소싱’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매년 발표되는 통계에 따르면, 아웃소싱을 채택한 기업의 수가 급증하는 것이 명확하게 보입니다.

아직 ‘IT 아웃소싱’을 고민 중이라면 위의 다섯 가지 트렌드가 여러분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아웃소싱 규모IT 아웃소싱 시장IT 아웃소싱 전망IT 아웃소싱 트렌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