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을 주도할 10가지 웹 디자인 트렌드

2022.06.07

|

5814
2022년을 주도할 10가지 웹 디자인 트렌드
2022년을 주도할 10가지 웹 디자인 트렌드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새로운 웹 디자인 트렌드 알아보기
2022 웹 디자인 트렌드

2021년은 웹 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전 세계를 휩쓴 코로나 팬데믹은 웹 디자인 분야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2022년에는 기존의 진부한 컴포넌트에서 벗어나 훨씬 더 뛰어난 반응성과 기능을 갖춘 웹사이트가 주류를 이룰 것이라 예상됩니다.

우리는 겉모습을 보고 판단하고, 시각적인 것에 휘둘려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곤 합니다. 그래서 첫인상은 정말 중요합니다. 웹사이트는 잠재 고객을 맞이하는 회사의 얼굴과도 같습니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때문에 고객에게 제품을 효과적으로 노출하고 신뢰감을 심어주려면 전문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날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 기반을 확장하는 데 있어 창의적인 디자인은 여전히 유효하고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올바른 웹사이트를 구축하면 경쟁의 틈바구니에서 회사의 비즈니스가 돋보이고 판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최첨단 소프트웨어 등장과 변화하는 ‘웹 디자인 트렌드’는 기업의 독자적인 브랜드 구축을 촉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웹 디자인 분야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웹 디자인 트렌드’와 더불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웹사이트 디자인의 핵심 요소

웹사이트 디자인은 온라인에서 컨텐츠와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구성하며 적절히 배치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보통 디자인이라고 하면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생각하지만, 사실 어떻게 동작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웹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웹 페이지의 컨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웹 디자인의 대상이 되는 핵심적인 시각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레이아웃 : 고객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텍스트와 그래픽 및 광고를 배치합니다. 디자인, 균형, 일관성, 무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글꼴 : 적절한 글꼴을 선택하면 웹사이트 디자인의 품질이 높아집니다. 글꼴이 웹 페이지에 사용되는 색상, 이미지, 그래픽과 조화를 이루며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톤을 결정합니다. 

· 색상 : 웹사이트의 목적과 대상 고객에 따라 적절한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색채 심리학(Color Psychology)를 고려하여 웹 디자인을 보완하고 이상적인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 그래픽 : 사진, 로고, 아이콘 및 클립아트 여기에 포함됩니다. 사용자 친화적이며 웹사이트의 글꼴 및 색상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 간격 : 디자인 요소 사이에 적절하게 간격을 삽입하면 좀 더 체계적이고 탐색하기 쉬운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텍스트, 그래픽, 사진 사이의 간격을 통해 균형 잡힌 컨텐츠를 보여줄 수 있으며 현대의 웹 디자인에서 공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컨텐츠 : 관련성 있고 유익하며 이해할 수 있는 최적화된 웹사이트 컨텐츠를 만듭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기 위해 적절하고 통일된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2022년, 웹 디자인 트렌드

‘웹 디자인 트렌드’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디자인이 매력적이면서도 어려운 이유겠죠. 새로운 SEO 방식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온라인 웹사이트는 모든 기업이 자신의 비즈니스를 알리는 공간이자 가늠자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인의 끊임없는 혁신은 새로운 트렌드가 기존 주류를 뛰어넘을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1. 모바일 퍼스트(Mobile-First) 디자인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함에 따라,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모바일 화면에서 어떻게 컨텐츠를 보는가입니다.

엄지손가락으로 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UI가 모바일 퍼스트의 좋은 예입니다. 심플하고 직관적인 웹사이트는 다양한 모바일 플랫폼에서 엄지만으로도 쉽게 조작할 수 있고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웹사이트에서는 더 쉽고 빠르게 알림을 확인하고 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다크 모드

다크 모드는 최근 몇 년 전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같은 대부분의 앱이 이미 다크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커머스 사이트도 조만간 이를 도입할 가능성이 큽니다. 

다크모드 웹 디자인 트렌드
웹 디자인 트렌드 – 다크모드

웹사이트 디자인 측면에서 다크 모드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뚜렷한 색상 대비로 원하는 부분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 낮은 화면 밝기에도 컨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 낮은 에너지 소비로 노트북 화면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 눈에 부담과 피로를 덜어줍니다.

#3. 사용자 정의 스크롤

흔히 웹 페이지를 스크롤 한다고 하면 세로 스크롤을 떠올리게 됩니다. 노트북이나 컴퓨터에서 마우스로 스크롤 할 때도 세로 스크롤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방식의 화면 스크롤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로 스크롤뿐만 아니라, 터치 제스처를 통해 사용자는 태블릿과 휴대폰에서 웹사이트 정보를 원하는 방식으로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 영역별로 스크롤을 제공하면 사용자 디바이스에 따라 더 편리한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어떤 각도에서든 제품을 보고 싶어 하는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할 수 있습니다.

#4. 플랫 디자인(Flat Design)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이미 대세지만 2022년에는 그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자이너 입장에서 이는 미적이고 실용적인 측면 모두를 만족하는 훌륭한 선택지입니다. 애플의 큰 성공과 함께 부상한 미니멀리즘은 이제는 모두에게 익숙한 개념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플랫 디자인은 심플한 기본 도형에서 시작하며, 이를 제한된 색상과 함께 흥미로운 방식으로 배치해 나갑니다. 웹사이트를 더 빠르게 불러오고 쉽게 탐색할 수 있으므로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움직이는 웹 디자인

2022년에는, 이커머스 웹사이트에서 아주 유려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가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오늘, GIF, CSS, HTML5와 같은 간단한 애니메이션 도구를 통해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는 문자보다 강력합니다. 청중은 이미지를 통해 웹사이트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합니다. 사용자는 웹사이트를 방문함과 동시에 이미지를 통해 첫인상을 형성하며, 여기에서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크게 좌우됩니다.

#6. 톤 다운된 색상

디자이너는 차분하고 중립적이며 다운된 톤을 지금보다 더 많이 웹사이트의 배경, 테마, 일러스트레이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검소해 보이는 디자인 접근 방식은 보는 이로 하여금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실제로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더 오래 머물면서 서비스를 구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눈에 편한 색상과 자연 친화적인 배경은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심어주며 편하게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이 되어줍니다.

#7. 음성 제어

2022년에는 웹사이트에서 음성 검색을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될것입니다. 목소리로 제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있으면, 고객은 빠르게 웹사이트 탐색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웹 디자인 트렌드 음성 제어
웹 디자인 트렌드 – 음성 제어

더 긴 응답 시간을 기다리지 않고 요구 사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으로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효과적인 탐색이 가능하도록 재미있고 유용한 상호작용 방식이 더 빠르게 보급 될 것입니다.

#8. 불완전함이 주는 매력

불완전함 자체를 매력으로 생각하기는 힘들 수도 있지만 앞으로는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요소로 주목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완전함과는 거리가 있는 비대칭 디자인은 사이트에 독특함을 부여하며 사실적인 매력을 줄 수 있습니다. 불완전함에서 오는 창의성은 웹 디자인에 큰 변화와 함께 새로운 트렌드가 될 수 있습니다.

#9. 챗봇

2022년 말이면 챗봇은 고객 응대나 기술 지원 서비스를 완벽히 대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더 좋은 응답성과 함께, 이커머스의 다양한 영역에 큰 도움을 줍니다. 챗봇은 사용자의 행동을 인식하고 이에 맞춰 상담원이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90%를 대신 처리할 수 있습니다. 

#10. 레이어와 그림자

디자이너는 창의성을 발휘해 사이트에 둥둥 떠다니는 부드러운 그림자와 같은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단순해 보이는 이 기술은 2022년 웹 디자인의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더 넓어 보이는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제품을 더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고품질 디자인은 공식 사이트와 복제 혹은 프록시 사이트를 구분해 주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입체감을 강조하는 과도한 애니메이션은 앞으로 완전히 자취를 감출지도 모릅니다. 

결론

‘웹 디자인 트렌드’는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더욱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2022년을 장식할 새로운 ‘웹 디자인 트렌드’는 다시 한번 기업의 비즈니스와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2022 웹 디자인 트렌드웹 디자인 트렌드웹 디자인 트렌드 2022웹 디자인 트렌드 동향웹 디자인 트렌드 종류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