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에 따라야 할 11가지 모바일 앱 디자인 트렌드

2022.05.18

|

4607
2022년에 따라야 할 11가지 모바일 앱 디자인 트렌드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스마트폰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모바일 앱 디자인 트렌드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63억명이 넘고 태블릿 PC 사용자들이 11억 4천만 명이 넘는 세상에서 모바일 앱 산업이 번창하고 있다는 사실은 놀랍지 않은데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평균 미국인들은 자신의 휴대폰을 하루에 262번 확인한다고 하는데, 이는 매 5.5분에 한 번씩 확인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직장에서, 집에서, 집과 직장을 오가는 중에서, 언제나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에 가장 먼저 사용하고 잠에 들기 전 마지막까지도 손에 쥐고 있는 물건입니다. 현재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읽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휴대폰으로 어디를 그렇게 자주 접속할까요? 흥미로운 사실은 모바일을 사용하는 88%의 시간을 앱 사용에 소비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최신의 모바일 앱 통계

가장 핫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이 글에서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모든 충격적인 숫자들은 뒤로 하고, 2022년이 우리에게 가져온 가장 핫한 모바일 트렌드에 주목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요구 사항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좋은 위치를 유지하는 것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일부 트렌드는 유명하고 오랫동안 관련성을 유지해왔고, 다른 트렌드들은 점차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분명히, 서로 다른 비즈니스와 틈새 시장에는 사용할 모바일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특정한 기능과 제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방대한 양의 접근 방식들을 통해, 각각은 앱과 비즈니스의 요구 사항에 따라 구현할 트렌드의 완벽한 조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2022년 따라야 할 모바일 앱 디자인 트렌드

Split Screen Design(분할 화면 디자인)

따라해야 할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01



이 모바일 디자인 트렌드는 새로운 트렌드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해당 트렌드의 관련성이 증가했고, 이를 구현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최근 몇년 간 급증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의 변화는 사용자 친화적인 분할 화면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옵션을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동시에 습득해야 하는 두 개 이상의 정보 유형을 이야기할 경우, 화면을 분할하는 것은 완벽한 해결책입니다. 같은 해결책은 사용자가 서로 다른 옵션들 중 선택을 해야하는 콘텐츠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중 화면 디자인을 채택할 경우, 여러 화면들을 계속 전환하면서 정보를 계속 기억하는 것(이는 우리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유가 아닙니다) 대신에,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비교하고, 선택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완벽한 예시는 Uber를 비롯한 거의 모든 운전 앱인데요. 하나의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지도에서 차의 위치를 추적하면서 여행에 대한 세부사항(차와 운전자, 비용 지불 세부 사항, 추가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ugmented Reality(증강 현실)

증강현실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02



틀에 박히지 않은 생각과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할 경우, 이 트렌드가 거의 말 그대로 잘 맞습니다.

Google과 Apple같은 유명한 기업들은 디지털 세계와 실제 세계를 결합한 AR 개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기업들만큼 규모가 크지 않은 기업일지라도, 인상적으로 이 트렌드로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 가구점, 건축 회사들이 이미 이를 채택하고 있는데요. 증강 현실의 도움으로 이들은 다른 옵션을 ‘시도’해보고, 이런 저런 결정이 아이디어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이해하고, 기대되는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KEA는 AR을 도입하여 구매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장소 어디든 가구를 배치해보고, 가구가 마음에 드는지 확인한 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폐쇄 기간 동안, 이는 이전의 온라인 판매를 유지하는 것에 도움을 주었고 심지어는 이러한 상호작용이 구매자에게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참여하도록 독려하기 때문에 판매율이 증가하기도 하였습니다.

Illustrations(삽화)

삽화형식의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03

앱의 디자인 컨셉에 삽화를 추가하면 브랜드와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화면의 글자 수를 줄일 수 있고, 앱과의 사용자 상호작용 속도를 높일 수 있고, 그들의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억해야 할 사실은 한 가지 스타일을 사용해 사용자가 해당 디자인을 기억하고, 이에 익숙해지고,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합시다.

Serif Fonts(Serif 폰트)

Serif 폰트는 2022년 상위 앱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로 해당 폰트 뒤엔 심리적인 트릭이 숨어있습니다. 이 폰트를 사용하면, 글자가 더 선명히 눈에 띄고 글자를 더 기억하기 쉽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Futuristic Colors(미래 지향적 색상)

미래 지향적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04



무채색 혹은 파스텔 색상의 팔레트로 위험을 감수하기엔 앱의 수가 너무 많습니다. 눈에 잘 띄고 기억하기 쉬워야 합니다. 미래지향적인 만화경(kaleidoscope) 같은 조합은 이제 모바일 앱 사용자들 사이에서 호의적인 디자인입니다. 이 트렌드를 통해 디자이너들은 색상과 대비를 도구로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밝은 팔레트를 사용할 경우 창의성을 거의 무한히 펼칠 수 있게 되어 디자이너들이 똑같은 것을 계속 반복하는 것이 훨씬 어려워집니다.

Transparent Elements(투명 요소)

투명 요소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05



이 트렌드를 구현하면 디자인의 깊이감을 최대로 극대화할 수 있고 가능한 모든 의미에 사용자가 몰입하게끔 할 수 있습니다. 요소의 계층화(layering)은 일련의 작업을 보여주고 요소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그들의 우선순위를 설명해줍니다. 따라서 요소나 작업 뒤에 무엇이 숨겨져 있는지를 알파벳순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을 숨기려고 하지 마세요. 이는 현대적이고, 유난히 스타일리시하며 매력적입니다.

Dark Mode(다크 모드)

다크모드형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06



이 트렌드는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그 관련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Facebook, WhatsApp, Instagram, Apple 같은 기업들은 다크 인터페이스를 수용하는 선구자들이었고, 다른 많은 기업들 역시 그 뒤를 따랐습니다.

Apple 개발자 포럼에 들어가보면 50%에서 82% 사이의 iPhone 사용자들이 시스템 선호도에서 다크 모드를 선택했다는 다양한 설문조사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앱 역시 이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검은 배경 화면의 하얀 글자는 더 눈에 띄고 기억하기 쉬우며, 디자인이 더 트렌디해 보이고 사용이 더 편리합니다. 라이트 모드는 장시간 사용 시 눈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알고 있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폰을 사용하는 시간인 저녁과 기상 후에는 더 심각합니다.

Animated Effects(애니메이션 효과)

애니메이션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07



애니메이션이나 영상을 추가하는 것보다 인터페이스를 생동감 넘치게 만드는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영상이 특정 상황에서만 관련성을 가질 수 있기에 영상을 추가하는 것은 조금 더 복잡하다면, 애니메이션은 거의 모든 곳에서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몇 년 동안 최고의 모바일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일 것입니다.

아주 미세한 움직임조차도 앱의 UI와 사용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요소에 주의를 집중시켜 이를 움직이게 만들고, 이후 취할 행동을 암시하여 전환율과 매출까지도 높일 수 있습니다.

Voice Interactions(음성 상호작용)

2022년 모바일 디자인은 시각적인 측면에만 국한되지 않기에 앱에 음성 기능 추가를 고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iri, Google Assistant, Alexa는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자 경험을 상당히 향상시켜줍니다. 이는 계속 유지될 새로운 앱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몇몇 상황에서는 편리하게 해주지만 또 어떤 상황에서는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안겨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고, 음성 상호작용은 선택 사항으로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No passwords(비밀번호 없음)

비밀번호 설정하는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08



모바일 앱의 경우 비밀번호는 반드시 부적절(moveton)해질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안전하지 않고 입력하고 기억하기 불편합니다. 그리고 급속히 발전한 기술에 주목하고 이를 구현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은 논리적입니다.

그러한 기술을 실행하는 가장 단순하고 이미 널리 사용되는 유명한 방법은 지문 인식이나 FaceID로 앱을 잠금 해제 혹은 로그인하는 것입니다.

Design for People with Disabilities(장애인을 위한 디자인)

장애인을 위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2022 앱 디자인 트렌드 09



디자인과 상호작용할 모든 사용자들을 기억해야 합니다. 포괄성(Inclusiveness)은 중요한 모바일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미래지향적인 색상과 AR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디자인은 사용자들이 어떤 종류의 장애를 가지고 있든 그들 모두에게 효과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Nielsen Norman Group은 다음 사항들을 권장합니다.

· 시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사진에 ALT 텍스트를 사용한다

· 이미지 앱(image map)을 만든다

· 상대적 크기의 글자들로 정보를 인코딩한다

· 무음이 웹사이트 UX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 웹사이트나 앱 요소들은 정확한 터치를 요구하지 않아야 한다

Our Experience(우리의 경험)



최고의 모바일 디자인 트렌드를 구현하는 것은 TechMagic 개발자가 제공하는 FODD&CO 앱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플랫폼은 테스트 응답을 기반으로 인간의 원형을 분석하고 회사와 함께 FitScore을 결정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강점과 자질을 발견해 꿈의 기업을 개선시키고 찾을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최고의 직원들을 고용할 기회를 갖습니다.

앱은 간소하고 좋은 구성을 유지하면서 상당히 기능적입니다. 애니메이션 요소, 색상, 강세를 줄 수 있는 모양 덕분에 가능한 가장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삽화는 사용성, 인식 가능성 그리고 즐거움을 위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최종 생각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선 모바일 UI 디자인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한편 모든 트렌드를 따라가며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을 알도록 하는 것은 시간 소모적이고 힘든 작업입니다. 기업들은 더 자주 그러한 본격적인 연구를 감당할 수 없습니다. 이는 TechMagic과 같은 기업들이 이러한 작업을 스스로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모든 트렌드를 자세히 관찰하고, 그 관련성을 모니터링하며, 어떤 새로운 효과에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항상 알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모든 기업(사업)에게 보편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디자인 해결책은 없기 때문에 심층 연구를 수행하고 특정 기업(사업)을 위한 가장 실용적인 해결책을 결정합니다.

아이디어와 관련한 연락을 우리에게 준다면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최상의 옵션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연락 양식을 기입하고 관리자가 여러분과 이야기할 수 있는 적절한 시간을 골라주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2022 앱 디자인 트렌드2022 앱 디자인 트렌드 알아보기2022 앱 디자인 트렌드 장단점2022 앱 디자인 트렌드 종류2022 앱 디자인 트렌드 형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