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가치의 스타트업을 만드는 ‘스타트업 아이디어’ 판별하는 법

2022.09.15

|

560
100억 가치의 스타트업을 만드는 '스타트업 아이디어' 판별하는 법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스타트업을 창업하는 비결인 스타트업 아이디어



우리들은 제2의 일론 머스크가 되는 것을 꿈꾸곤 합니다. 억만장자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10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 잠재력을 갖기 위해서, 훌륭한 아이디어는 무엇을 포함해야 할까요? 매일매일, 몇 년 동안 일하는 것 외에도, 과연 우리는 ‘스타트업 아이디어’만으로 수십억 달러의 성장가치를 지닌 스타트업을 창업할 수 있을까요?

대답은, ‘가능하다’입니다.

어떤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잠재하고, 또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측정 지표를 소개합니다.

1.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인가?

실현가능한 '스타트업 아이디어'인지 판별하기



스타트업 창업과 관련된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10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지 확인하는 첫 번째 단계는 아이디어가 많은 ‘여러 자원, 자본, 다양한 종류의 보조금이 없어도 실현 가능한 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행성을 채굴하는 것과 화성에 자동 건설기계를 건설하는 것은 먼 훗날에는 실현 가능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지금으로서는 실현하기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걸들이 가능해진다고 하더라도, 사업을 개시하기 전에 수십억 달러의 초기 투자가 필요할 테죠.

그러므로 이러한 것들은 실현 가능하지 않은 ‘스타트업 아이디어’입니다.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한 자본을 생각하기 전에, 이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자원으로 창업이 충분히 실현 가능한지 스스로 돌아보세요.



2. 이 사업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애초에 스타트업이 존재하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회사(스타트업 아이디어)가 정말로 많은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면, 회사에 대한 니즈는 없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진정으로 혁신적이고, 삶을 변화시키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다면, 아마 여러분과 여러분의 회사는 운이 좋을 것일지 모릅니다.

문제를 해결한 스타트업의 예로는 ‘아펠’이 있습니다. ‘아펠’은 어떤 회사일까요?

아펠은 스스로를 ‘신선 식품을 재배하여 공급업체, 소매업자들이 신선하게 생산물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식물 유래 코팅 제품군을 판매하는 회사’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유튜브에서 그들에 대한 영상을 봤는데, 창업자가 어떻게 회사를 시작했는지, 얼마나 빠르게 회사가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보니 정말 놀라웠습니다. 아펠은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거대한 문제를 해결했고, 생산 산업 전반에 걸쳐 상점과 농부들에게 엄청난 가치를 부여했습니다.

3. 사업이 얼마나 빠르게 클 수 있는가?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가지고 있는 특징



스타트업 회사나 신제품을 빠르게 성장시켜서,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은 당신의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가지는 가치 있는 특징이 될 것입니다. 당신의 제품이 시장에서 가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얼리어답터로서의 기반을 확보하여 빠르게 시장을 견인할 수 있다면 당신의 회사는 엄청난 가치가 있습니다.

‘Discord’는 아주 좋은 예시입니다. ‘Discord’는 매우 빠르게 성장했고 불과 몇 년 만에 약 2억 명의 사용자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성장은 같은 시장의 경쟁사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는데 경쟁 우위를 주었고, 궁극적으로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시장을 빠르게 뛰어넘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Discord’의 가장 좋은 마케팅 특성 중 하나는 사용자에게 플랫폼을 성장시키는 책임을 맡긴 Product-Lead-Growth 모델(PLG)입니다.



4. 현재 시장에 경쟁상대가 있는가?

뛰어들고자 하는 시장에 경쟁자가 있나요? 만약 그 시장에 경쟁자들이 있지만 당신이 더 나은 제품을 만들거나 경쟁자를 밀어낼 수 있다면, 당신의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희망적입니다. 그런 성공적인 아이디어로는 ‘우버’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우버’는 ‘리프트’와 같은 동종업계 경쟁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우버는 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들이 미국 내에서 더 나은 브랜드 인지도와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먼저 시장을 선도하여 개척하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만큼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당신의 아이디어를 수십억 달러의 평가 가치로 이끄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5. 명확한 로드맵이 있는가?

명확한 스타트업 아이디어 로드맵짜기



귀사에는 명확한 제품이나 실현 가능한 로드맵이 있습니까? 작은 스타트업 아이디어 하나가 잘못된 길로 이끌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가치를 매우 강력하게 설득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아이디어가 제품의 개선이나, 다른 시장의 유사 제품이나 서비스를 유사한 방법을 사용해 개발하고 형성된 시장의 니즈, 다양한 수익 모델 등에 관한 매우 명확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이 상상하는 수십억 달러의 제국으로 성장시키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6.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당신의 ‘스타트업 아이디어’에 대한 명확한 끝 그림이 있나요? 회사가 10억 달러에 매수돼서 IPO를 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까? 미래에는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키우기 시작하기 전에 출구전략을 계획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출구전략을 생각하지 않을 수는 없긴 합니다. 당신의 아이디어가 애플에 팔리기에 완벽할까요? 아니면 마이크로소프트? 그럼 시장과 제품에 대해 견인력이 있을 수도 있겠네요. 아니면 IPO까지 버텨서 회사를 계속 성장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글쎄요, 10억 달러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좀 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위의 6가지 목록에 있는 다른 항목들보다 덜 중요하지만, 어쨌건 당신만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마음 한구석에 간직하고 있다는 건 중요한 일입니다.

마무리하며

'스타트업 아이디어'로 창업의 위험성



사람들은 항상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분, 매시간마다 수십억 달러의 아이디어가 나오지만, 실제로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억만장자가 될 가능성에 대한 꿈은 좋지만,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헌신과 강렬한 직업정신이 없다면, 어쩌면 당신은 돈 한 푼도 구경해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가혹하지만, 이는 사실입니다.

행동하는 것만이 당신의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10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지 확인하는 유일하고 진정한 방법이며, 끝까지(보통 10-15년) 그것을 고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사람들에게 각자가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가 10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지 보기 위한 간단한 가이드를 주고 싶었습니다.

그게 제가 이 글을 쓴 이유입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스타트업 아이디어스타트업 아이디어 로드맵스타트업 아이디어 성공가능성스타트업 아이디어 테스트스타트업 아이디어 판별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