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유지보수, 비개발자도 유지보수 할 수 있을까?

2022.09.21

|

1491
홈페이지 유지보수, 비개발자도 유지보수 할 수 있을까?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저희 홈그라운드는 IT기업 창업주인 설립자와 뜻있는 유관 기업 경영진들의 지원으로 2021년 2월에 설립되어 보다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청소년 지원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홈그라운드는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콘텐츠 작업 공간과 휴게공간이 함께 마련된 복합 문화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소개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자체 홈페이지 또한 운영 중입니다. 홈페이지는 마일리지 서비스 형태인데, 해당 홈페이지의 유지보수를 위해 백엔드 설정과 복구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홈그라운드 홈페이지 유지보수 프로젝트
홈그라운드 소개(출처: 홈그라운드 홈페이지)



“일반 직원도 따라 할 수 있는 가이드를 만들어줄 수 있는 개발 파트너를 만나고 싶었습니다”

원활한 ‘홈페이지 유지보수’를 위해서는 유실된 설정값을 복원하고 서버에 배포하여 서비스가 다시 작동하도록 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저희쪽 홈페이지 유지보수 담당자는 개발자가 아닌 일반 직원이었습니다. 즉, 개발을 전혀 몰라도 개발자가 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의 서비스를 배포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준비된 소스코드를 AWS에 배포 가능하도록 환경을 설정하고 배포하는 것도 물론 중요했지만, 홈페이지 유지보수 방법을 간략히 문서화해서 일반 직원도 보고 따라 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만들어줄 수 있는 개발자와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위시켓에는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개발자가 많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위시켓에는 10만 명의 많은 개발자와 개발업체가 있다고 들었지만 저희에게 필요한 것은 화려한 홈페이지 개발은 아니었습니다. 홈페이지 유지보수 방법을 가이드화해주고, 비개발자와 소통할 수 있는 그런 개발 파트너가 필요했습니다. 위시켓에는 저희 의뢰처럼 소규모 프로젝트 경험이 많은 개발자들도 많이 등록되어 있다고 하여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6만 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견적 상담으로 신뢰할 수 있는 견적을 안내받았습니다”

처음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전문 상담사로부터 직접 전화가 오는데요. 지난 10년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홈페이지 유지보수’에 필요한 견적, 기간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홈페이지 유지보수 업무가 간단해 보여도 사실은 비개발자라면 적절한 금액과 기간을 알기 어려운게 문제인데요. 어느 정도의 기간이 걸리고, 어떤 개발 능력이 지닌 사람이 필요한지도요. 특히 비개발자라면, 사실은 쉬운 업무여도 개발 업체 측에서 터무니없는 금액을 불러도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위시켓에서는 전담 매니저를 통한 견적 상담으로 신뢰할 수 있는 유지보수 견적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홈그라운드 사업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이해해 주는 파트너님”

홈그라운드의 홈페이지 백엔드에는 Springboot를, 프론트에는 React.j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기술과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고, 관련해서 홈페이지 개발이나 홈페이지 유지보수 경험이 있는 파트너님을 찾고 싶었습니다. 저희가 선택한 파트너님은 서비스 구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저희 홈페이지 구조는 물론, 홈그라운드 사업의 전체적인 방향성을 이해하고 동기화를 잘 해주셔서 홈페이지 유지보수 방법을 상세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홈페이지 유지보수 방법을 배우고자 했던 홈그라운드
홈그라운드 프로젝트 ‘꾸밍!’ (출처: 홈그라운드 홈페이지)



“파트너님을 통해 서비스 개발 시 미진했던 지식을 확충할 수 있었습니다”

담당 파트너님은 설정 가능한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에 대해 정확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무엇이든지 개발해 줄 수 있다’ 같은 말보다는, ‘개발 불가능한 부분도 있다’ 라는 말에 오히려 더욱 신뢰할 수 있었어요. 덕분에 저희도 명확하게 업무 범위를 이해하고, 개발적으로 구현 가능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구분 지을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가이드 문서가 깔끔하게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파트너님이 없었다면 홈페이지 유지보수 방법을 검색하고 스스로 공부하면서 더 많은 시간이 걸렸을 거에요. 그 과정에서 발생했을 시간과 각종 리소스를 단축할 수 있는 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빠르게 완료된 결과물과 가이드 문서를 바탕으로, 서비스 개발 시 미진했던 지식을 확충하였고 서비스도 안정적으로 정상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홈그라운드 홈페이지 유지보수 프로젝트 파트너



“개발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면 특히 위시켓을 더 추천합니다”

어느 정도 개발 관련 지식이 있는 클라이언트 분들이라면 위시켓을 특히 더 추천드립니다. 이번처럼 ‘홈페이지 유지보수’가 아니더라도, 홈페이지 개발이나 각종 앱 개발 등, 실력 있는 개발자와 컨택하여 개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시켓을 통해 홈그라운드는 웹 사이트 데이터를 AWS에 배포 및 설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예정한 비용과 기간에 목적한 기능과 품질을 갖추는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원활하게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위시켓에서 여러분의 IT 사업을 함께 할 파트너들을 만나보세요.

홈페이지 유지보수 프로젝트를 완료한 홈그라운드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6만 여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홈페이지 유지보수홈페이지 유지보수 아웃소싱홈페이지 유지보수 업체홈페이지 유지보수 외주홈페이지 유지보수 회사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