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적으로 일하기 위해 꼭 필요한 프리랜서 습관 5가지

2015.11.10

|

627

20151110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로 일한다는 것은 혼자서 감당해야 할 업무량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그 업무량에 질식할 것 같은 느낌도 종종 받게 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는 클라이언트와의 약속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꼭 끝내야 할 일은 끝내야 하지요. 여러분의 정해진 24시간을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오늘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생산적으로 일하는 데 도움되는 프리랜서 습관 5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생산성 향상에 도움되는 프리랜서 습관 5가지

1. 시간을 들여 원칙을 정해두기

Making Principles
여러분이 어떤 분야에서 일하든 일주일 단위로 진행해야 할 일의 양과 예상되는 소요시간을 판단해 스케줄을 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혼자 일하는 프리랜서일지라도 상사가 있는 것처럼 엄격하게 원칙을 정해야 합니다.
일주일 중에 몇 시간을 일에 투자할 것인지부터 정해두세요. 그리고 함께 사는 룸메이트나 가족과 해당 스케줄을 반드시 공유해야 합니다. 일하는 시간을 존중 받기 위해 이 과정은 꼭 필요합니다.
집에서 일하는 것은 프리랜서에게 있어 큰 장점이지만, 정확한 업무의 기준이 없다면 단점이 됩니다. 일하는 데 스스로 따를 원칙을 세우고 생산적인지 점검을 해서 개선하는 것이 힘들다면 재택근무의 단점을 기억하세요. 집에서 일하는 것의 어려움을 끊임없이 의식하는 것만으로도 일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지금 침대에서 일한다고 상상해봅시다. 포근하고 푹신한 이불 속에서 일한다면 분명 낮잠을 자고 싶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재택근무의 단점을 떠올린다면 스스로 작업의 원칙을 세울 수가 있습니다. 바로 일하는 곳과 쉬는 곳을 분리하여 작업의 능률을 증가시키는 것이지요. 이처럼 가능한 모든 방해물을 제거하기 위해 일의 기준과 원칙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2. 휴대폰 사용하지 않기

Not to Use Cell Phone
프리랜서에게 가장 유용한 소통수단은 이메일입니다. 가장 방해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작업 도중 이메일이 온다 한들 전혀 업무에 대한 집중력을 흐트러트리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전화를 달라고 메시지를 남기거나 가족의 중요한 연락이 아닌 이상 절대로 일 할 때 전화를 받지 마세요. 만약 반대로 전화를 걸어야 하는 경우라면 하던 일을 마무리 하고 전화를 거세요.
일에 온전히 집중할 때 가장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되도록이면 통화나 이메일 확인 등은 이른 아침이나 일과가 끝난 뒤 저녁 등 여유가 있을 때 하길 바랍니다.

20151110_wishket_FG_image1

3. 일주일에 7일을 일하기

Working Everyday
여러분이 하는 일을 스스로 즐긴다면 노동한다는 느낌을 거의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경우 매일 어느 정도의 휴식시간은 두되, 휴일은 두지 않는 것이 업무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지켜야 하는 마감기한이 있거나 중요한 클라이언트와의 계약이 있는 경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매일 과제를 강제적으로 부여하는 것이지요.
개인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결국 사업의 책임자가 오직 여러분 스스로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여러분 스스로 클라이언트를 찾고,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것부터 사업의 회계와 마케팅까지 전부 책임지고 처리해야 합니다. 휴일이 없이 매일 일정량의 업무량을 소화한다면 이 많은 일을 해결하며 사업을 잘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적 성향에 따라 휴일을 두고 일주일 중 며칠만 일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더 생산적인 방법을 고민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 자신만의 작업 스타일 만들기

Setting Your Own Daily Routine
자신만의 루틴(Routine)을 만들고 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상시간부터 식사시간을 정하세요. 마치 출근하러 가듯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외출복으로 갈아입는 것도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원칙을 세우는 것이지요.
일과를 시작할 준비를 마치셨나요? 대부분의 시간은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프로젝트를 해결하는데 사용하세요. 그리고 프리랜서로서의 사업 입지를 다지는 것에 나머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루 중 쉬는 시간도 꼭 만들어두세요. 예를 들어, 점심시간 이후 한 시간 정도를 쉬고 다시 일하는 등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날 해결해야 하는 업무량에 따라 일하는 시간을 설정한 뒤 저녁을 먹고 휴식하는 등의 하루 일과를 계획하세요. 일과가 끝난 후 이메일을 답장하고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다음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등의 과정도 짜인 데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년간 프리랜서로 활동하다 보면 스스로의 작업스타일을 수정해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게 됩니다. 일주일에 몇 일, 하루에 몇 시간 등 업무시간을 스스로 조정해가며 스케줄을 정해보세요. 옷을 편하게 입을 것인지 외출복을 입을 것인지 등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소한 것 하나하나 따져보고 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5. 스스로 정한 마감일 반드시 지키기

Keeping Deadlines
모든 일에 마감일을 정해두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마감일이 없거나 제때 끝내겠다는 마음가짐이 없는 것은 결승선이 어딘지 모르고 달리기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스스로에게 관대해지면 안됩니다. ‘언젠가는 끝나겠지’라고 되뇐다면 일은 절대 제때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마감일을 세우고 반드시 마감기한을 지키도록 노력하세요. 마감일을 주위사람들에게 알리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가족이나 친구, 연인 등에게 알리고 그들로 하여금 여러분을 감독하게끔 만드세요. 여러분의 책임감과 신뢰를 걸고 일하는 것은 마감기한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만의 스케줄대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다는 것은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으며, 스스로가 원하는 길을 개척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여러분이 자기 자신을 스스로 제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5가지 습관을 몸에 익힌다면 분명 여러분 스스로를 제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여러분에게 꼭 맞는 여러분만의 습관을 스스로 만들어보세요. 분명히 프리랜서로 생활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안정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다양한 팁들과 함께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로 찾아 뵙겠습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가이드it 프리랜서 생산성it 프리랜서 습관it 프리랜서 정보it 프리랜서 팁wishketwishket.com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생활 조언프리랜서 작업스타일프리랜서 좋은 습관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