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설정을 통한 안정적인 프리랜서 경력 쌓기

2015.09.15

|

629

[프리랜서 가이드/ WORK TIP]

20150915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여러분이 프리랜서가 되기 전, 혹은 되고 난 후에 이따금씩 부딪히는 나름대로의 걱정들이 있으실 텐데요. 수 많은 고민거리 중 공통적이고 근본적인 걱정은 아마 ‘프리랜서 일을 가족을 부양할 수 있을 만큼 고정적인 수입을 얻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일 것입니다.
실제로 2010년 글로벌 프리랜서 서베이(Global Freelancers Survey)에 응답한 전 세계 프리랜서들 중, 48.7퍼센트가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얻는 급여가 적다고 답변했습니다. 이는 비슷하다 혹은 더 많다고 답변한 응답자에 비해 약 2배 가까이 많은 수치이지요. 또한 프리랜서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불만족스럽다고 답변한 응답자가 전체의 39.4 퍼센트로, 실질적으로 본인의 수입에 ‘만족’하는 프리랜서는 3명중 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교적 간단한 팁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 팁은 심플하긴 해도 실천만 한다면 위와 같은 프리랜서들의 근본적인 조바심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의 주제는 바로 목표설정을 통한 안정적인 프리랜서 경력 쌓기입니다!

목표설정이란?

1. 목표설정에 대한 이해

What & Why
목표설정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어릴 때 꿈꾸는 ‘장래희망’을 예로 들어볼까요? 어릴 때 꿈꾸는 장래희망과 지금 말하려는 목표설정은 모두 우리가 원하는결과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되고 싶은 것을 제시하는 장래희망과는 달리, 목표는 달성 가능하고 가시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면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이를 이루기 위해선 상응하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메이저리그 야구선수’가 장래희망이라면, 구체적인 운동 계획과 함께 달성 가능한 목표, 이를테면, ‘고교 야구부 선발 선수 되기’를 설정하는 것이 목표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명확하면 나머지도 자연스레 명확해지기 때문에,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확실히 하는 것이 목표설정의 첫 단계입니다. 세계적으로 존경 받는 리더십 권위자, 스티븐 코비(Stephen Covey)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중에서도 ‘목표를 마음에 새기고 시작하라’ 라는 말이 나오지요. 원하는 결과를 생생하게 눈 앞에 그려보세요. 그 목표를 현실화하기 위해 필요한 다음 단계들이 하나씩 떠오를 것입니다.

2. 제대로 시작하는 방법: 동기부여

Motivation
보다 성공적인 프리랜서 경력을 갖추어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받고 싶다는 목표를 세우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신이 프리랜서로서 몇몇 클라이언트들과 지속적으로 일하게 되었다면, 이제는 ‘큰 꿈’을 가질 차례입니다. “프리랜서로서 크게 성공하기.”와 같은 모호하고 막연한 바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거대하고 대단한 꿈을 꾸되, 이 꿈은 여러분을 오랫동안 고무시킬 수 있는 자극제가 되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프리랜서로서 크게 성공하기’의 경우, 야심 차기는 하나, 그러한 성공은 더 큰 꿈의 부산물일 뿐이지요.
여러분이 이러한 ‘큰 꿈’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이루기 어려워 보이는 꿈은 무엇인가?
(ex: 5년안에 주택융자금 모두 갚기, 1년간 세계일주 여행 떠나기 등)

– 그 일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 그 일을 달성할 수 있을 구체적인 기한은 언제쯤일까?

20150915_wishket_FC_image1

프리랜서 목표설정 방법 3단계

만약 여러분이 이 가이드를 따라 여기까지 오셨다면, 이제 남은 것은 현실화를 위해 가시적인 거리가 먼 것부터 가까운 것까지 총 세 단계의 목표로 나누어 좀 더 체계적인 접근을 할 차례입니다.

1. 연간 목표

Blueprints
신년을 맞이하기에 앞서 하루 정도는 온전히 목표설정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를 가지고 지난해를 되돌아보고 다가올 한 해에 대한 큰 밑그림을 그려보는 것이지요. 그 동안 프로젝트에 쏟았던 시간들로 평균 작업 시간을 분석하고, 무엇을 실패했고 또 무엇을 성공했는지 돌아봅니다. 그리고 나서 지난 실패들을 보완해서 다음 해에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토대로 다음 해에 얻게 될 매출액을 예측해 볼 수도 있겠지요.

2. 주간 목표

Milestone
여러분이 그린 연간 목표를 기초하여 주간 목표를 세웁니다. 주간 목표를 통해 여러분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일을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엑셀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고도 유용한 예시인데요, 열에는 요일로 기준을 두고 각 행마다 모든 고객들의 이름과 시간당 급여를 입력하는 거죠. 이렇게 엑셀로 정리를 해두면, 한 주가 지날 때마다 표를 갱신하면서 희망 수입과 실제 수입을 비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일일 목표

Distribution
큰 그림과 방향을 잡고 나면 일일 목표를 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계획적으로 시간을 분배할 수 있다면 예상치 않은 업무가 주어지더라도 각 클라이언트나 프로젝트에 소요될 시간을 쉽게 예측할 수 있겠지요.
하루의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주간 목표를 살펴보세요. 남은 한 주 동안 각각의 고객을 위해 오늘 쏟아야 할 시간을 계산해보아야 하기 때문이죠. 그 과정을 마치면 그 날 하루의 시간을 분배합니다. 가능하면 구체적으로 몇 시부터 몇 시까지는 어떤 프로젝트에 시간을 쏟을지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프로젝트의 제목뿐만 아니라, 그 시간대에 처리하고자 하는 세부적인 계획까지 적는다면 더욱 좋겠지요. 어떤 클라이언트를 위해 무슨 업무를 처리했는지 하루 동안의 업무 진행상황을 체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목적지에 가고자 할 때는 빠른 걸음으로 가는 것보다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지요. 마찬가지로 적절한 비전과 목표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있다면, 프리랜서로서의 경력을 안정적이고 멋지게 키워나가는 것은 걱정했던 것만큼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오늘 위시켓이 준비한 프리랜서 가이드가  여러분 각자의 목표에 도달해 꿈을 이루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s://www.upwork.com/blog/2013/10/freelance-career-via-goal-setting/)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팁wishketwishket.com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프리랜서 목표설정프리랜서 목표세우기프리랜서 성공비결프리랜서 시간관리프리랜서 연간목표프리랜서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