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스타트업들이 말해주는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의 장단점 6

2022.04.07

|

5063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들은 인력 채용도 빠르게 일어나야 합니다. 최근 경력직 IT 개발자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며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개발자 구인난 속에서 이들은 어떻게 개발자를 확보하고 있을까요? 경력직 개발자를 빠르게 구하기 위해 프리랜서 채용을 활용하고 있는 위시켓 고객사 6개의 경험을 들어봤습니다.

산업용 XR 전문기업, 버넥트

버넥트는 산업현장의 문제을 해결하기 위한 최고 수준의 산업용 확장현실(XR)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확장현실(XR)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메타버스 등을 포함합니다. 현장의 유용한 정보를 현실에 가상으로 연결하여 고객이 어디에서나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리랜서 채용 배경:  1. 정규직 채용이 어려움 2. 단기 프로젝트이기에 프리랜서가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 3. 내부 인력 업무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프리랜서 구인을 10회 이상 경험해봤고, 위시켓 외에도 5개의 타 서비스를 이용해봤지만, 위시켓이 지원자 발생 속도가 제일 빠르고 지원자 풀도 많다고 느꼈습니다.

의뢰 업무: 자사 웹 솔루션의 커스텀 업무가 필요해 백엔드 개발자와 프론드 개발자를 프리랜서로 채용했습니다. 이 외에도 위시켓을 통해 10건의 프로젝트에서 프리랜서를 구인한 경험이 있습니다.

버넥트가 생각하는 프리랜서 채용의 장단점: 정규직 채용보다 빠르게 계약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프리랜서 개발자의 급여가 이전보다 많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퀀트 알고리즘을 기반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웨이브릿지

웨이브릿지는 독보적인 퀀트(Quant) 알고리즘과 초고속 데이터 처리 인프라를 바탕으로 금융 시스템을 디지털 최적화합니다. 웨이브릿지가 만드는 다양한 핀테크 솔루션은 기관 및 전문 투자자의 비효율을 개선합니다. 디지털 자산에 쉽게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이렇게 전통 & 디지털 금융 시장 모두에서 다양한 성과를 내며 창업 2년 만에 흑자전환을 이루고, 그 잠재력을 인정받아 2021년 6월 70억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지금도 웨이브릿지는 멈추지 않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채용 배경: 정규직 채용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의뢰 업무: 운영 중인 프로덕트의 개선 및 기능 추가가 지속적으로 필요한데, 다른 프로덕트 개발 역시 수행 중이어서 특정 개발 파트의 리소스가 너무 부족했습니다.

웨이브릿지가 생각하는 프리랜서 채용의 장단점: 한정된 자원 안에서 진행되는 스타트업의 개발 상황에서 외부 리소스를 포함하여 프로덕트 개발 진행하는 것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 방편일 뿐, 운영으로 이어질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는 기업, 그라운드업벤처스

그라운드업벤처스는 초기 스타트업의 한단계 성장을 돕는 기업으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과 디지털 성장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저희는 기업의 재무데이터를 시각화 하여 보여주고 AI의 도움으로 쉽고 정확한 거래데이터 정리를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소기업 CEO의 안정적인 사업성장을 돋는 것이 목표입니다.

프리랜서 채용 배경: 금번 채용 중인 디지털솔루션 분야에서는 IT 재무관리 서비스를 개발 중입니다. 프로젝트 단위의 일이 많아 정규직과 프리랜서를 병행하여 채용 중입니다.

의뢰 업무: IT 재무관리 솔루션 프로젝트에 프런트엔드 개발업무를 담당해줄 프런트엔드 개발자를 채용.

그라운드업벤처스가 생각하는 프리랜서 개발자 채용의 장단점: 단기 프로젝트를 맡아줄 수 있고, 실력 있는 개발자를 즉각적으로 투입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정규직 만큼의 회사 프로젝트에 대한 주인의식이 부재하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부동산개발 수익극대화 빌딩디자인 AI솔루션, 제너레잇

제너레잇은 창업 1년 반 만에 프리 시리즈로 40억 원 투자를 받은 20여 명 규모의 팀으로, 미국과 한국에서 부동산 개발 수익을 극대화하는 AI 솔루션을 웹 플랫폼으로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부동산 개발의 초기 사업성 검토 단계에서 빌딩 디자인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수백만 개의 대안을 탐색하고 그중 최적의 솔루션을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합니다.

프리랜서 채용 배경: 정규직 채용을 기다리기에는 일정이 너무 촉박해서

의뢰 업무: Vue.js를 이용한 웹 프런트엔드 기능 개발, 서비스 경험 개선, 운영 전반

제너레잇이 생각하는 프리랜서 채용의 장단점: 현업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개발자를 빠르게 구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경력자를 빠르게 구할 수 있는 만큼 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이퍼레저 관련 산업을 선도하는 크리에이티브힐

크리에이티브힐은 대한민국에서 하이퍼레저 기술을 일찍부터 준비하여 관련 산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최초로 HCSP를 보유하고, 하이퍼레저 재단의 공식 서비스 제공자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업형 블록체인과 분산 원장 서비스 및 블록체인 컨설팅과 다양한 유즈 케이스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채용 배경: 업무를 단기적으로 도와줄 분이 필요해서

의뢰 업무: 보건복지부에서 의뢰하는 프로젝트의 PM 및 NPO 단체 웹사이트의 프런트엔드 개발자가 필요하여 채용 의뢰.

크리에이티브힐이 생각하는 프리랜서 채용의 장단점: 단기 프로젝트를 맡아줄 계약직을 찾을 때 매우 유용하나, 책임감 없이 갑자기 그만두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국내 최초 프롭테크 분양대행사 관리 플랫폼, 프리미어홀딩스

국내 최초 분양대행사 통합관리 솔루션인 스마트워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워킹을 이용하면 정확한 근태관리, 지명고객관리, 워킹배정 알림, 계약호실현황 열람, 수수료 정산 등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채용 배경: 갑자기 프로젝트의 범위가 늘어나, 동일한 일정 내에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인원을 증원하게 되었습니다.

의뢰 업무: 현재 디자인과 기획, 메인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백엔드 DB를 정리해주는 업무가 필요했고, 리뉴얼되는 부분에 대한 프런트엔드 개발이 필요하여 위시켓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프리미어홀딩스가 생각하는 프리랜서 채용의 장단점: 경험이 많은 우수한 전문인력을 빠르고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분들의 노하우를 업무에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기간만큼의 업무만 맡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단점은 레퍼런스 문제입니다. 실제로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면밀히 평가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위 기업들처럼 경력직 개발자를 빠르게 구하고 싶으신가요?

정규직 채용을 기다리기엔 일정이 급하거나,
N개월 동안 진행할 프로젝트성 업무를 맡아줄 개발자가 필요하시다면, 위시켓에서 프리랜서를 채용해보세요.

  • 가장 많은 IT 프리랜서
    국내 최대 규모인 10만 명의 IT 프리랜서가 위시켓에서 활동 중입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이면 평균 5명의 개발자가 지원합니다.
  • 효율적인 인력 운영
    원하는 경력/스킬을 보유한 개발자와 원하는 기간만큼 계약할 수 있습니다.
    초기 3개월 정도 일해본 후 정규직 전환을 제안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레퍼런스 체크
    프리랜서의 책임감, 경력 증빙 문제가 걱정되시나요?
    위시켓만의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를 통해 검증된 프리랜서를 모집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원하는 개발자를 빠르게 구해보세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개발자 채용스타트업 개발자 채용스타트업 채용위시켓프리랜서 개발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