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개발자'로서 고객을 찾는 4가지 방법

2021.10.26

|

764

'프리랜서 개발자'로서 고객을 찾는 4가지 방법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프리랜서로서 잠재적 고객을 찾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프리랜서는 누군가 혹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고 어느 회사에 속해있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잘 맞습니다. 프리랜서는 억압이 덜하고 더 많은 자유를 갖습니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할 지 결정하는 건 본인 선택이며 전일제든 파트타임이든 마음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다수의 사람들은 일이 쉽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은 어떤 프리랜서라도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고를 필요로 하며,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프리랜서로서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스킬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왜냐하면 당신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닌 고객을 위해 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애초에 초보 프리랜서 개발자로서 어떻게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까요? 글쎄요, 이 기사에서는 고객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루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프리랜싱 플랫폼

개발자로서 고객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은 프리랜싱 플랫폼을 통하는 것이며 이는 고개들이 어떤 종류의 작업을 위해 프리랜서를 고용하고 싶을 때 가장 먼저 찾는 곳입니다. 당신에게 프리랜싱 플랫폼을 이용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아주 잘 작업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입니다.

그곳의 경쟁률은 매우 높으므로 고객에게 자신이 적합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좋은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플랫폼에서 첫 번째 고객을 확보하고 몇 가지 리뷰를 받아내려면 시간과 인내가 요구됩니다. 하지만 모든 것은 지속력과 결단력으로 가능합니다.

인기 있는 플랫폼 Upwork, Fiverr, Freelancer 외에도 시도해 볼 수 있는 플랫폼은 많습니다. 여러가지를 이용해 적어도 한 개 이상의 플랫폼에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힐 것을 권합니다.

2. Linkedin

Linkedin은 모든 사람들이 잠재적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이용하는 전문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이는 당신의 작업에 관심 있는 잠재적 고객을 찾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당신의 열정, 스킬 및 작업을 보여줄 수 있는 인상적인 Linkedin 프로필을 만들어 보세요. 매일 게시물을 올리고, 콘텐츠를 만들며 플랫폼을 활발히 사용하여 더 많은 관계를 구축하세요. 이렇게 함으로써 프로필은 당신의 작업에 관심이 있을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질 것입니다. 또한 당신이 연락하여 사람들이 당신의 작업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페이스북 그룹

제가 페이스북에서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룹뿐입니다. 그룹에서는 당신이 원하는 유형의 사람들을 검색하고 타겟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 웹 사이트를 만든다고 가정해 보면, 당신은 간단히 페이스북에 가서 워드프레스 관련 그룹을 검색하여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워드프레스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 접촉하여 작업을 제안할 수 있고, 그룹에 유익한 콘텐츠를 게시해 고객이 자동적으로 찾아와 작업을 요청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페이스북 그룹은 고객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우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됩니다.

'프리랜서 개발자'의 창구인 페이스북 그룹

4. 콘텐츠 제작

콘텐츠 제작은 생각보다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유용한 콘텐츠를 만듦으로써, 사람들을 돕고 그와 동시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는 요즘 최고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예를 들어 유튜브 채널이나 블로그를 시작하면 되지만, 콘텐츠를 만들어서 어떻게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까요?

프리랜서로서 함께 일하고 싶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용한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당신이 SEO에 대해 조금 알고 있다면, 고객들은 검색 엔진에서 당신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고객이 당신의 콘텐츠가 유용하다고 판단할 경우 당신에게 연락하여 프리랜서 작업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즉, 당신이 만든 콘텐츠를 사용하여 사람들을 돕고 그 작업으로 마케팅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는 당신이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며 그렇게 고객들은 기꺼이 당신과 일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프리랜서 개발자'를 위한 콘텐츠 제작

결론

보시다시피, 당신이 어떤 타입의 프리랜서이든 상관없이 고객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당신은 좋은 품질의 작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술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지속력과 결단력은 프리랜서로서 성공의 열쇠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당신이 최대한의 결과를 끌어낼 수 있도록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고 그것에 집중하기를 권합니다. 한번에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는 것은 감당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프리랜서 개발자프리랜서 개발자 고객프리랜서 개발자 되는법프리랜서 개발자 프로젝트프리랜서 개발자 플랫폼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