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인 당신을 위한 조언: 하루 50분 활용하기

2015.10.23

|

460

 [프리랜서 가이드/ WLB TIP]

20151023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로 일하게 되면 여러 단점들과 난관들이 존재하지만, 분명한 장점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장점 중 하나가 바로 매일 회사로 출퇴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지요. 주위를 살펴보면, 출퇴근으로 하루 두 시간 정도는 가뿐히 소비하는 사람들을 찾아보기란 어렵지 않습니다. 미국 인구조사 통계에 의하면, 통근자들의 평균 출근시간은 25분이 넘으며 이는 평균적으로 출퇴근에 한 시간 가까이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이러한 출퇴근 시간이 없으니 하루 한 시간씩 이득을 보는 셈이지요.
그렇다면 그 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물론 그 한 시간까지 일을 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를 위한 하루 50분 활용법 15가지를 준비했습니다.

프리랜서를 위한 조언: 하루 50분 활용법

1. 요리하기

Cooking Your Meal
아무리 요즘 직접 요리를 하는 것이 트렌드라고는 하지만, 대다수의 현대인들은 일에 치여 시간이 없어 패스트푸드나 레토르트 식품을 자주 먹게 됩니다. 이러한 식습관이 반복되면, 결국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지요. 일에 있어서도 인생에 있어서도 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하루에 한 시간 정도 투자하여 직접 음식을 요리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레토르트 식품(retort food)이란?
오래 보관할 수 있도록 살균하여 알루미늄 봉지에 포장한 식품

2. 수업듣기

Learning Courses
인터넷 강의 하나를 보는 데 한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업무와 관련된 기술을 향상시키거나 평소 관심이 있던 분야를 새로 공부하는 것은 어떨까요? 가능하다면, 학점은행을 활용해서 새로운 학위를 따는 것에 도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온라인이 아닌 수업에 참여할 경우, 다른 학생들과 교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3. 자녀의 방과후 활동에 참여하기

Attending Your Children’s After School Activities
만약 여러분이 자녀가 있으시다면 꼭 명심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프리랜서로서 아무리 집에서 근무를 한다 해도 일을 하며 아이를 위한 시간을 내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아이가 운동이나 음악 관련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면, 한 시간을 투자해서 참관하는 것은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인생에 중요한 순간을 함께 한다는 것은 그 어떤 말보다 진실된 사랑의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4. 잡지를 읽기

Reading Magazines
독서는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 입니다. 인터넷 기사가 아닌 종이로 된 잡지를 읽어보세요. 한 시간이면 주요 기사 한두 가지 정도 읽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작고 얇은 잡지라면 한 권을 전체적으로 훑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5. 친구나 가족에게 연락하기

Talking with Friends and Relatives
살아가는 데 있어 여러분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있다는 것은 그 사실만으로도 큰 힘이 되어줍니다. 관계를 맺고 더 견고하게 하는 과정에는 그만큼 많은 시간과 상당한 에너지가 필요하지요. 여러분의 한 시간을 여러분의 소중한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전화를 걸어 그들의 안부를 묻는데 사용하세요. 그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 만으로도 분명 여러분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6. 운동하기

Doing Exercise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서 근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운동입니다. 운동을 통해 쌓인 업무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고 건강도 지킬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지요.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없는 한 시간은 동네를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혹은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기에 딱 좋은 시간입니다.

7. 명상하기

Meditating Your Mind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정신 건강에도 각별히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틈 날 때 명상을 하면서 정신적 웰빙을 추구해보세요. 실제로 정신의 안정을 위해 시간을 투자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행복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한 시간만 투자한다면 정신 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8. 취미활동하기

Enjoying Your Hobby
혹시 여러분이 무언가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거나 무언가 손으로 만드는 수공예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그러한 여러분의 취미활동을 즐길 시간을 마련하세요. 하루에 한 시간이면 여러분의 취미 개발에 투자하기 딱 적당한 시간입니다. 하루 한 시간씩 취미활동을 통해 더욱 즐거운 일상을 즐기며 사는 것은 여러분의 삶의 질을 더 높여줄 것입니다.

9. 청소하기

Doing House Chores
주변이 어지러운 가운데 일을 하게 되면 괜히 신경질적이 되곤 합니다. 청소나 빨래와 같은 집안일이 남아있다면 해버리는 것이 작업에 몰두하기 더 쉬워집니다. 청소를 하는 것 만으로도 깨끗한 환경을 만들고 상쾌한 기분으로 일에 집중할 수도 있으니 이점 꼭 명심하세요.

10. 자원봉사하기

Being a Volunteer Worker
여러분이 속한 사회 공동체를 위해 자원봉사를 하는 것은 삶의 만족감과 행복감을 동시에 상승시켜줍니다. 직장에 다니며 봉사를 위한 시간을 내기란 매우 어렵지만 프리랜서에겐 남들에게 없는 한 시간이 있지요. 사회를 위해 기여하고 싶은 분야를 찾아 자원봉사를 해보세요. 여러분 스스로가 사회에 작은 기여라도 한다고 느낄 때, 여러분은 지금보다 더 즐거운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51023_wishket_FG_image2

11. 이웃 방문하기

Knocking on Your Neighbors’ door
도심에 살면 이웃에 누가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지요. 안타깝습니다만, 바쁜 현대인들의 현실입니다. 여러분이 먼저 이웃집을 찾아가 서로를 소개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구운 쿠키 같은 작은 성의를 보인다면 누구라도 환영할 것입니다.

12. 기부하기

Donating Your Stuff
집을 살펴보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지금은 쓸모 없어진 물건들이 많습니다. 그저 방치하기보다는 필요한 다른 사람들에게 기부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건을 찾아 정리하고 기부하는 데 한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가까운 재활용 수거함이나 중고품 전문 상점에게 가져다 주세요.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재사용 나눔가게’인 아름다운 가게의 경우, 전화나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면 직접 집으로 가지러 오기도 하니 참고하세요.

13. 정원 가꾸기

Gardening Plants
직접 식물을 심고 텃밭이나 화분을 가꾸어 보세요. 채소를 길러 음식을 만들어 먹는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정성스레 기른 꽃으로 책상 위나 테이블 위 등 집안을 꾸미는데 활용할 수도 있지요. 정원을 가꾸는 데에는 규칙적이고 정기적인 시간 투자가 필요한데요, 한 시간이면 물을 주고 잡초를 뽑는데 충분합니다.

14. 반려동물 기르기

Caring Your Pets
반려동물들은 사람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줍니다. 저희 위시켓의 경우 사무실에서 고양이를 키우고 있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선 동물과 함께 일하기가 매우 어렵지요. 하지만 여러분의 집에선 괜찮습니다. 한 시간이면 반려동물에게 밥을 주고, 간단한 산책을 시켜주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하지만 동물을 껴안고 놀아주다가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은 언제나 명심하세요!

15. 낮잠자기

Taking a Nap
낮잠을 자는 것도 좋습니다. 낮 시간대에 낮잠을 짧게 즐기면 더 생산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무실에서 낮잠자기란 눈치도 보이고 거의 불가능에 가깝지요. 프리랜서는 하루 중 언제든지 짧은 낮잠을 즐기며 컨디션을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시간이면 잠깐 휴식을 취하는데 딱 적당한 시간이지요. 꼭 알람을 맞추어 한 시간 뒤엔 다시 일에 몰두해야 한 다는 점만 기억하세요.

체계적인 시간관리로 유명한 미국의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대는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왜냐하면 시간은 인생을 구성한 재료니까. 똑같이 출발하였는데, 세월이 지난 뒤에 보면 어떤 사람은 뛰어나고 어떤 사람은 낙오자가 되어 있다. 사람의 거리는 좀처럼 접근할 없는 것이 되어 버렸다. 이것은 하루하루 주어진 시간을 이용했느냐 이용하지 않고 허송세월을 보냈느냐에 달려 있다
오늘 소개해드린 하루 50분 활용법으로 일과 삶 모두에 있어 값진 하루하루를 보내며 여러분의 삶의 질이 한 단계 높아졌기를 바랍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좀 더 알차게 보낼 수 있는 팁과 함께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it 프리랜서 생활it 프리랜서 시간관리it 프리랜서 팁wishketwishket.com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재택근무 프리랜서프리랜서 일과 생활의 균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