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를 위한 업무 우선순위 설정 가이드라인

2015.11.20

|

799

20151120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는 한정된 시간에 여러 가지 일들을 동시에 진행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기존 프로젝트를 끝내는 과정에서 일련의 업무체계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요. 하지만 동시에 여러분은 언제나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만 하는 압박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일일 및 주간 계획을 짜서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입니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계획을 짜두지 않는다면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렵고, 시간 낭비하기 십상이지요.
매일 해야 할 일을 리스트로 작성할 때 각각의 업무에 맞게 시간을 분배하세요. 그리고 이 과정을 위해 각 업무마다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중요한 것’과 ‘시급한 것’을 반드시 구별해야 합니다. 효율적으로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은 여러분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하지만 사람들마다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우선순위 매기는 기준을 정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는 프리랜서를 위한 업무 우선순위 설정 가이드라인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

Factors to consider when determining priorities

1. 마감시한

마감시한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확실하고 일반적인 ‘시급성’의 판단 기준이 되지요. 마감시한이 가까울수록 더 시급한 것이지만, 마감시한이 다가오기 전에 미리 일을 마친다면 마지막까지 전전긍긍할 필요가 자연히 없어집니다. 급한 일을 미리 끝내는 습관업무 스케줄을 짜기 훨씬 수월하게 만들며 업무시간의 자유도 또한 커지게 됩니다.

2. 업무 진척도

큰 프로젝트의 경우 시급하지 않더라도 잘 짜여진 계획에 따라 업무를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최종 마감시한만 생각한다면 결국 제때 마무리 짓기 힘들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단계들 각각에 마감일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긴장감을 유지하며 적절한 속도로 일을 처리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3. 보수

응당한 보수를 받는 것이야말로 프리랜서 여러분이 일을 하는 가장 주된 이유 중 하나 일 것입니다. 따라서 보수는 프로젝트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모두 결정짓는 핵심요인이지요. 보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프로젝트거나, 자금이 필요한 시기에 맞춰 보수를 지급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의 경우 우선순위를 더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클라이언트

여러분이 상대하는 클라이언트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거래하는 단골 클라이언트와 더 자주 거래를 이어 가고픈 새 클라이언트가 있는가 하면, 항상 제때 보수를 지급하지 않아 골머리를 썩히는 클라이언트와 앞으로 더는 상대하고 싶지 않은 새로운 클라이언트도 있지요. 각 프로젝트의 클라이언트 특징을 파악한다면 우선순위를 설정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5. 약속

어떤 프로젝트는 당장 시급한 일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혹은 클라이언트가 명확한 마감시한을 지정하지 않았을 수도 있지요. 하지만 여러분이 클라이언트에게 특정 시점까지의 완료를 약속했다면 그 약속은 꼭 지켜야 합니다. 이는 프리랜서로서의 신뢰와 명성에 직결되는 문제이며, 입 소문을 통해 다른 클라이언트를 소개 받고 좋은 관계 유지를 위해선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여러분이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20151120_wishket_FG_image1

효율적인 시간 계획을 위한 팁

Time-Planning Tips

1. 프로젝트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기

하나의 프로젝트는 하나의 업무가 아닙니다. 여러 개의 크거나 작은 업무들이 모여 하나의 프로젝트가 되는 것이지요.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시기까지 해야 할 단계들을 미리 설정하세요.

2. 미리 계획하기

하루나 일주일 먼저 업무 계획을 세우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주에 해야 할 일들을 그 전 주 주말에 미리 요일 별로 분배하고 우선순위를 매기는 과정을 거치는 겁니다. 그리고 매일 밤에 다음날 끝내야 할 업무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지요. 이 과정을 통해 여러분은 매일같이 생산적으로 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책상에 앉아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이 중요한지 고민하며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으며 바로 업무에 착수할 수 있습니다. 미리 일정한 계획을 세워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사람은 꽤 많으나, 본인에게 맞지 않는 방법이라면 과감히 다른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다짐을 실천으로 옮겨줄 If-Then 플랜 활용법

3. 스스로 업무 내용을 평가하기

하루 일과를 끝낸 후 몇 분간은 오늘의 업무를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오늘 어떤 일을 끝냈는지, 미리 세운 목표치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등을 스스로 평가하세요. 다음날 계획들의 우선순위를 조정하는데 있어 오늘의 평가는 필수적입니다. 오늘 미처 마무리 짓지 못한 일이 있다면 내일의 ‘시급한 일’로 분류하세요.
 

4. 소요될 시간 미리 정해두기

우선순위를 정하고 계획을 세울 때 각각의 항목별로 예상 소요시간을 추측해보세요. 일의 진행속도가 느려지고 집중력이 산만해지는 순간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일을 끝마쳐야 할 시간을 보며 마음가짐을 다잡고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 내 계획량의 어느 정도를 완수할 수 있는지 평가를 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시간당 끝낼 수 있는 업무량을 체크하여 다음 계약 시 가격을 책정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어쩌면 스스로의 업무량을 과소평가하거나 과대평가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 각각의 업무마다 예상 소요시간을 표기하고 스스로 업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5. 가장 생산적인 시간대를 활용하기

사람들은 각자 가장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간대가 있습니다. 하루 중 어느 때 일수도 있으며, 일주일 중 특정 요일이 될 수도 있지요. 언제 가장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지 알기 위해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스케줄을 조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으로 알아낸 가장 생산적인 시간대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세요. 가령, 클라이언트에게 청구서를 보내는 것과 같이 집중력이 필요하지 않은 쉬운 일들은 비교적 덜 능률적인 시간대에 처리해도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앞서 살펴봤듯이, 프리랜서로 일하다 보면 때때로 여러 가지 업무를 동시에 진행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정하되, 각각의 업무들이 서로 비슷한 우선순위를 가진 경우라면 여러분의 느낌을 따라가세요. 그 순간 가장 흥미롭게 느껴지는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상황이 허락할 경우에는 사전에 세운 계획을 변경하고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다른 작업을 먼저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일에 끌려다니지 않고 즐기면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도와줄 또 다른 프리랜서 가이드와 함께 찾아 뵙겠습니다 🙂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업무 우선순위 정하기우선순위 설정하는 방법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프로젝트 우선순위 설정프리랜서 계획 관리프리랜서 시간 계획 팁프리랜서 우선순위 설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