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라서 좋은 13가지 이유

2013.06.12

|

1682

Why-do-you-use-social-media
프리랜서가 사회적으로 각광 받고 있다. ( 아웃소싱 시장의 변화와 프리랜서 전성시대 , 프리랜서의 시대 )  이러한 추세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프리랜서로 전향하고 있다. 하지만, 프리랜서로서 안정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언제 일이 끊길지, 돈은 제때 받을 수 있을지 여러가지 문제들을 항상 안고 가야 되는 것이 현실이다.그렇다고 해도, 프리랜서가 되는데에는 명백한 이점들이 있다. 자유로운 근무 환경, 훌륭한 라이프 스타일 등등
지금 프리랜서로서의 삶에 지쳐가고 있다면, 처음에 왜 프리랜서를 선택했었는지 초심을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프리랜서로서의 삶에 너무 익숙해져 무감각해진 분들을 위해 ‘프리랜서라서 좋은 점들’에 관해 포스팅 해보았다.


프리랜서라서 좋은 13가지 이유
부담 없는 출퇴근
전형적인 직장의 출퇴근은 시간적으로나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프리랜서는 일하고 싶은 어느 곳에서든지 다 일할 수 있다.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이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것처럼, 프리랜서들에게 출퇴근 시간은 전혀 부담스러운 요소가 아니다.
사내 정치가 없다
일반적인 직장생활의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는 사내 정치이다. 복잡하게 얽힌 사내 정치 관계들이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고, 심지어는 팀을 분열시킬 수도 있다는 것을 회사생활을 해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하지만 프리랜서에게 정치란 새누리당이냐 민주당이냐 라는 식의 얘기가 대부분이다.
카페? 집? 개인 사무실?
자택근무를 하는 프리랜서들은 원하는 공간에서 일을 할 수 있다. 일괄적으로 똑같이 생긴 사무실이 아니라 상황, 기분에 따라 자유로운 공간에서 일을 할 수 있다. 많은 프리랜서들이 자신의 취향에 따른 사무공간을 마련해 놓고 일을 하고 있다. 카페에서 일을 하는 프리랜서들도 상당수이다. 프리랜서는 공간의 제약으로 부터 자유롭다.
강제적인 회식이 없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상사와 함께하는 회식자리(연말 회식, 부서 회식 등)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사실 반 강제적인 것이나 다름 없다. 하지만 프리랜서의 사회생활은 자신을 중심으로 이루어 진다.
형식적인 회의가 없다
팀원들 모두가 한 곳에 모여서 회의를 하는 것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회사는 이러한 자리를 너무 빈번하게 가지도록 권고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실, 이런 형식적인 자리를 즐겁게 임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프리랜서는 자신이 팀장이자 팀원이기 때문에 이런 형식적인 미팅은 필요치 않다.
편안한 근무 복장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근무 복장 규정 때문에 부담을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프리랜서는 클라이언트와 만나는 중요한 자리가 아니라면 정해진 근무 복장이 없다.  편하게 츄리닝만 입고도 일을 할 수 있다.
사내 소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다른 사람에 대한 소문에 쫑긋 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회사 내에서도 개인사에 대한 소문이 다름 사람들에 의해 회자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루머에 많은 사람들이 불편해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프리랜서에게는 이러한 루머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없다.
자유로운 생활 패턴
회사에 소속되어 일해본 경험이 있다면, 상사의 생활패턴에 자신을 맞추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프리랜서는 자신이 원하는 생활패턴을 고수하며 일을 할 수 있다.
많은 돈을 벌 가능성
직장인은 연봉의 상한선이 정해져 있는게 사실이다. (일부 임원급을 제외) 더 높은 연봉을 원한다면, 직장을 바꾸거나 직업을 바꾸는 방법 밖에 없다. 하지만, 프리랜서는 많은 일을 구하고 좋은 일을 구한다면 더 높은 금전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소음으로부터 자유롭다
회사에서 개인적인 업무공간을 제공 받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대부분이 오픈된 공간에서 함께 일을 하기 때문에, 다른 동료들의 대화소리나 다른팀들의 전화소리로 인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프리랜서는 본인의 의지에 따라 자유로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야근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다
회사에서 생활하다보면, 갑작스럽게 생긴 업무 때문에 중요한 약속을 놓쳐본 경험이 한번 쯤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가끔 자신의 직업에 대한 회의감을 들게 하기도 한다. 하지만, 프리랜서는 자신의 업무일정을 스스로 정하고 움직이기 때문에, 개인생활의 일과 균형을 맞추기 쉽다.
식사 시간을 즐길 수 있다
맛있는 것을 먹는 낙이 얼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지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대부분 기업의 점심시간은 1시간이다. 이 1시간 안에 식당으로의 이동 시간과 개인적으로 쉬는 시간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빨리 먹고 좀 더 쉬려고 하는 회사원들이 많다. 하지만 프리랜서는 이러한 부담에서 떠나 여유로운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무한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
어떤 방향으로 커리어를 쌓아갈지 스스로 정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회사에서 오랜시간 일을 했지만, 스스로 발전하고 있다고 느끼지 못하고 있다면, 앞으로도 그와 비슷할 것이다. 하지만, 프리랜서는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가장 좋은 점은 당신이 당신 일의 주인이라는 것이다. 당신의 커리어는 명예나 사람들의 이목을 벗어나 당신의 결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프리랜서라서 좋은 다른 점들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공유를 해주세요.
위시켓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개발자&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온라인 워크플레이스 입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 중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wishket디자이너위시켓프로그래머프리랜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