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할까요?

2021.05.14

|

967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프로덕트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할까요?

모든 회사의 성공 뒤에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제품과 서비스가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과 같은 기념비적인 제품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애플도 없었을 것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r)는 이러한 놀라운 제품을 만드는 책임자입니다. 그리고 스티브 잡스는 틀림없는 역사상 최고의 프로덕트 매니저였습니다.

이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훌륭한 사회성을 갖춘 타고난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노하우와 엔지니어링 원리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있다면 제품 관리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것은 매우 보람된 일이며 만족할만한 보상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가 수행하는 역할을 중심으로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사상 최고의 프로덕트 매니저 스티브잡스

‘프로덕트 매니저’란 무엇일까요?

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ment)는 조직 내에서 새로운 제품에 대한 조사, 분석, 개발 테스트, 마케팅, 출시 및 지속적인 지원과 모두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제품이 의미하는 것은, 물리적 기기나 장치에서부터 앱과 온라인 서비스 같은 디지털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6가지 업무 프로세스

‘프로덕트 매니저’의 6가지 업무 프로세스

여러분이 어떤 제품을 개발하더라도 다음과 같은 6단계의 프로세스를 따라야 합니다.

1. 비전 수립

제품 관리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는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이에 대한 비전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시장을 분석하고 수요를 읽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이 무엇을 원하는지와 어떻게 하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계획

아이디어를 도출한 후에는 필요한 도구와 중요한 리소스를 한데 모으고, 작업을 할당하며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이 단계를 통해 시간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도출합니다.

3. 디자인과 개발

여기에서부터 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합니다. Python, Jave, R 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UI/UX 디자인의 결합을 통해 사용성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또한, 경쟁 제품을 분석하고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성능과 품질에 대한 기준을 수립합니다.

4. 테스트

최종 제품이 초기 아이디어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이는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정식 출시 전에 버그를 찾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출시

제품 출시에는 세일즈와 마케팅, 그리고 광고가 모두 포함됩니다. 이 단계에서 사용자는 제품을 처음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6. 분석

디지털 형태의 분석 데이터와 함께 사용자가 직접 제공한 피드백을 분석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프로덕트 매니저는 사용자 만족도와 기술적인 측면 모두에서 제품의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결함이 발견되면 향후 업데이트에서 수정 될 수 있도록 개발팀에 전달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중요성

신제품의 출시는 회사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상버의 성공 혹은 실패를 판가름합니다. 이러한 역할에는 많은 책임이 따르게 되지만 그 만큼 최고의 프로덕트 매니저 는 기술 산업 분야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기술은 상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세상을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5G의 도입으로 인해 인터넷은 더 빠르고 저렴하며, 누구나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기술 역시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사람이 앱을 즐기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앱 개발자와 기술 회사 간의 경쟁구도가 매우 치열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제품 관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기업은 혁신적인 제품을 마케팅하고 출시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는 제품의 중요한 측면을 모니터링할 책임이 있으며 제품을 구성하는 기술적인 요소를 이해하는 한편 뛰어난 관리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부서를 한데 모아 회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thinkful.com/blog/what-does-a-product-manager-do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Product ManagerSTEVEJOBS스티브잡스애플프로덕트 매니저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