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GO에 사용된 UX디자인 특징 3가지

2016.08.10

|

1277

20160810_wishket_FG_f

‘포켓몬’이 세상에 출시된 지 올해로 20년이 되었습니다. 이를 기념하는 많은 이벤트들이 있었지만, 그 중 가장 강력하게 세상을 뒤흔든 것은 단연 ‘포켓몬 GO’입니다. 포켓몬 GO는 지난 7월 6일에 출시된 이후, 많은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된지 3일 만에 트위터보다 더 많은 유저를 끌어 모았고, 캔디 크러쉬 사가의 열풍도 완전히 잠재웠지요.

포켓몬 GO에 사용된 UX는 다른 모바일 앱에 사용된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분명 다른 점이 눈에 띕니다. 그리고 그 다른 점이 앞으로 출시되는 모바일 앱에 영향을 미칠 것이 확실합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포켓몬 GO’에 사용된 UX디자인 특징을 살펴보고, 앞으로 UX디자인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0810_wishket_FG_image1

포켓몬 GO에 사용된 UX 디자인 특징

1. 어디에 가든 그 곳에 있습니다

 Anywhere You Go, There You Are
포켓몬 GO의 뛰어난 장점 중 하나는 구글 맵과의 연동입니다. 이 점은 크게 두 가지의 특징을 갖습니다. 첫째로, 구글 맵은 사람들이 특정 지역을 탐험할 때 평소라면 지나쳤을 장소에서 게임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첫 번째 특징으로 인해 지역사회에 막대한 수입을 안겨주고 있다는 점이지요. 특히 게임의 거점이 되는 포켓스톱이나 체육관으로 지정된 장소들은 많은 수입을 내고 있습니다. 이는 속초의 사례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포켓스톱이 가까이 위치하는 곳의 사업장들은 100USD를 투자해 Lure를 설치할 수 있으며, 이 아이템은 30분간 해당 지역에 나타나는 포켓몬의 수를 늘려줍니다. 결국 주위의 모든 포켓몬 트레이너들이 포켓몬을 잡기 위해 해당 지역으로 몰려 드는 것이지요. 이는 획기적인 사업 아이템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그 주변을 서성이며 30분이 끝날 때까지, 혹은 휴대폰 배터리가 다 닳을 때까지 머무를 것입니다. 더 나아가 포켓몬 GO 플레이어들을 위한 핸드폰 충전 스테이션을 제공하는 것도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사업 전략이지요.
맥도날드와 같은 거대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이미 포켓스톱을 스폰서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사업체들도 기존에 존재하는 체육관과 포켓스톱을 이용한다면 큰 이득을 볼 수 있겠지요.

2. 서로 가르치고 배웁니다

You Teach Me and I’ll Teach You
모바일 게임 내의 UX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플레이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포켓몬 GO는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 필요한 모든 툴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점이 바로 포켓몬 GO의 매력이기도 하지요. 게임은 사람들을 집 밖으로 나와 다른 트레이너들과 어울리게 만들 뿐만 아니라, 포켓몬스터의 정신을 상징적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바로 서로 가르쳐주고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것이지요.

3. 긍정적인 사회적 파장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Bringing a Smile to Everyone
포켓몬 GO의 아바타는 프레이어가 실제로 움직여야 합니다. 이러한 고유의 특성 때문에 사람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집 주변에서 몇 마리의 포켓몬을 잡을 수도 있겠지만, 더 멀리 움직이지 않는다면 다양한 포켓몬을 만나기는 힘들기 때문이지요. 이 예상치 못한 효과로 인해 사람들은 운동을 하게 됩니다.
게다가 정신적 질환으로 힘들어하던 사람들도 이를 통해 도움을 받게 되지요. 많은 전문가들이 이 게임을 통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PTSD, 공황장애 등을 겪고 있던 사람들이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자폐를 앓는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자폐를 앓고 있는 아이에게 포켓몬 GO를 알려주자, 아이의 상태가 호전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20160810_wishket_FG_image2

미래의 모바일 앱은 어떻게 될까?

Mobile Apps in the Future
포켓몬 GO 열풍을 조용히 돕고 있는 이 새로운 UX는 분명 주시할 가치가 있습니다. 포켓몬 GO와 같은 게임들이 계속해서 흥행한다면, 분명 우리가 모바일 게임에 대해 가지고 있던 전반적인 시선을 바꾸게 될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모바일 게임은 혼자서 경험하는 것이 아닌, 동료를 찾아 서로 배우고 성장하며 더 뛰어난 플레이어가 되는 방향으로 바뀌겠지요.
이 게임은 증강현실을 모바일 플랫폼으로 끌어와 트레이너들이 오랜 기간 꿈꿔오던 포켓몬을 잡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게임의 지형도를 흔들어 놓았습니다. 레스토랑을 비롯한 사업체들은 포켓몬 GO의 기술을 재창조하고 받아들여 잠재적인 수익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거점이 되는 장소들을 이용하여 프로모션 등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지요. 포켓몬 GO가 가진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여러분은 이 변화에 주시하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모바일 앱 생태계가 바뀌어 나갈지 예측하고 미리 움직여야 할 것입니다.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ux디자인UX디자인 미래wishketwishket.com모바일게임 UX모바일앱 UX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포켓몬Go UX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