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스] 지원 내용 작성법 – '좋은 지원 내용 vs 나쁜 지원 내용' 비교

2019.03.14

|

667

    안녕하세요 파트너님, 위시켓입니다. 마음에 드는 프로젝트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지원 내용을 작성하기 막막하신가요? 아니면 계속 지원했는데도 미팅까지 연결되지 않아 답답하신가요? 지원 내용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파트너님들을 위해 잘 작성된 지원 내용과 그렇지 않은 지원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실제 파트너님들이 작성한 지원 내용을 각색하여 작성했으니, 이번 글을 참고해서 클라이언트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지원 내용을 작성해보세요.

TIP 1: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표현하세요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파트너를 만나고 싶어 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많은 파트너님들이 간과하는 부분이지요. 실제로 지원 내용에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한 파트너가 클라이언트의 선택을 받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과 흥미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프로젝트 분석 내용 및 제안 사항을 작성해보세요.

[프로젝트 분석 내용]

– 프로젝트 내용을 읽고 이해한 내용 정리
– 예상되는 이슈 및 해결 방안
– 구체적으로 논의해봐야 할 사항
– 질문하고 싶은 사항

[제안 사항]

– 작업 프로세스 및 예상 견적
– 작업 툴 및 기술 (장점 설명 포함)

아래 예시들을 살펴보세요. 프로젝트에 대한 파트너님의 견해 유무에 따라 느낌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쁜 예시


“내용 확인했습니다. 프로젝트에 지원합니다.”
: 프로젝트에 대한 견해 및 파트너님 소개가 없어, 파트너님이 왜 이 프로젝트에 적합한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다양한 분야의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기획, 디자인,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만족하실 수 있는 결과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어떤 특성의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 내용일까요? 파트너님이 왜 프로젝트에 지원했는지, 프로젝트를 어떻게 분석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지원 내용을 확인하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파트너님이 프로젝트 내용 확인 없이 복사, 붙여 넣기로 무작위 지원을 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좋은 예시


“안녕하세요. 프로젝트 내용 확인했습니다.
클라이언트님 서비스 타겟층인 대학생 커뮤니티 앱의 유저이자 디자이너로 클라이언트님의 프로젝트에 제안드릴 수 있는 부분이 많을 듯합니다.
우선 주요 기능을 보니 다양하고 많은 콘텐츠가 메인에 노출되는 듯하여, 이들을 어떻게 잘 보여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따라서 화려한 디자인보다는 유저들의 사용성에 포인트를 두어 미니멀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디자인 시 픽스된 기획 그대로 작업을 하기보다, 더 좋은 UI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제안을 드리면서 작업을 진행하는 스타일입니다. 기획 문서를 가지고 있다고 말씀 주셨는데, 미팅 전 전달이 가능하시다면 검토 후 미팅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또한, 디자인 작업 시에는 주로 스케치와 제플린이라는 툴을 활용하여 작업하고 있습니다. 스케치와 제플린을 활용하는 경우 향후 앱 개발 시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하여 관리가 용이하기에 추천드립니다. (포토샵을 희망하시는 경우, 포토샵으로도 작업 가능합니다.)”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프로젝트 분석 내용 및 제안 사항을 작성하시면 프로젝트에 대한 충분한 관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지원할 때마다 지원 내용을 다르게 작성하는 게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한 지원 내용은 미팅 기회를 얻는 데서 더 멀어지게 한다는 걸 꼭 기억하세요.

TIP 2 : 다양한 경험 말고, 관련 경험 한두 가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클라이언트에게 파트너님이 프로젝트를 잘 진행할 수 있다는 신뢰를 주려면, ‘관련 경험’을 어필하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유사한 경험이 있어’, ‘다양한 프로젝트’, ‘좋은 결과물’등의 모호한 표현보다는, 유사 기술 구현 경험, 진행 중 어떤 이슈가 발생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어떤 부분을 담당해서 작업하셨는지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파트너님의 전문성을 어필할 수 있고 타 지원자들과의 차별점도 가질 수 있지요.
다음 예시들을 통해 ‘관련 경험’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좋을지 확인해보세요.

나쁜 예시


“안녕하세요. 프로젝트 내용 상세히 확인하였습니다. 웹/모바일/윈도우/리눅스 전문가들로 구성된 저희 개발팀은 다년간 한국, 미국, 일본 등 다국적 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최고급의 개발기술과 저희만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시 프로젝트에 착수할 수 있으며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신속히 보장해드리겠습니다.”
: ‘다양한 프로젝트’가 현재 지원하시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도 함께 작성하신다면 더 좋은 지원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어떤 최고급 개발기술과 노하우로 어떻게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지도 언급해주세요.

좋은 예시


“프로젝트 내용에서 말씀하신 SNS 연동 회원가입/로그인, 결제, 채팅, 다국어 지원 기능은 OOO 데이팅 앱 프로젝트를 통해 구현 경험이 있습니다.
결제는 pg사, paypal 연동을 진행했고 채팅 기능(내부 cs용)의 경우 위에서 제안드린 대로 채널 io 솔루션을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서버의 경우, 지금까지 진행해온 대부분의 프로젝트를 AWS로 구축해왔기 때문에 이슈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BLE 통신 경험은 조명 제어 앱(폰으로 BLE 조명 기기의 밝기, ON/OFF 제어), 비콘 통신 등 다양한 제품군의 BLE 연동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클라이언트님이 작성해주신 ‘스마트 기기 연동 및 데이터 활용’ 부분은 스마트 기기 업체에서 API를 제공하는지, 클라이언트님께서 원하시는 데이터의 수집/관리가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클라이언트 프로젝트와 유사한 프로젝트 진행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 구현 가능 여부와 이슈에 대해 상세히 작성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지원 내용입니다.

아직 관련 경험이 없는 프로젝트에 지원하고 싶으신가요? 무조건 관련 경험이 있어야만 프로젝트에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 내용에서 파트너님이 해당 프로젝트를 어떻게 잘 수행할 수 있는지 구현 방식 제안 등의 근거를 토대로 전문성을 어필해주세요.

TIP 3 : 업무 프로세스 및 견적을 제안해주세요

클라이언트는 파트너님이 어떤 과정을 거쳐 프로젝트를 진행할지, 예상되는 견적은 얼마인지 궁금해합니다. 물론 아직 상세 기획이 되어있지 않거나, 보안 상의 이슈로 프로젝트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은 경우, 프로젝트 일정 및 견적을 제안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미팅을 통해 심층적으로 논의할 수 있으므로 우선 프로젝트 내용을 보고 예측 가능한 선에서 제안해주세요.

나쁜 예시


“저희는 웹사이트 개발 전문 기업입니다. 개발정보가 부족하여 견적은 내기 어려우나 원하시면 언제든지 찾아가 무료 컨설팅 후 세심하게 개발 진행해 드립니다. “
“안녕하십니까? 대략적인 사항은 확인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미팅에서 업무범위를 파악하여 계약을 진행한 뒤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위 두 가지 예시에는 프로젝트 내용 및 작업 프로세스 등에 대한 언급이 없어 파트너님이 어떻게 이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근거가 부족해 보입니다. 파트너님의 예상 작업 프로세스와, 견적에 대해 제안해주세요. 클라이언트의 예상 금액 및 일정과 파트너님의 의견이 다른 경우 이에 대한 타당한 이유도 함께 설명해주세요.

좋은 예시


“[디자인 작업 프로세스]
1. 프로젝트 착수 및 기획안 등 자료 공유
2. 레퍼런스 리서치 및 컨셉안 제안(2종)
3. 컨셉안 컨펌 및 1차 수정
4. 1차 수정 컨펌(2차, 3차 수정 – 수정 횟수는 3회로 제안드립니다)
5. 최종본 검수 및 원본파일 제공
제안드린 일정은 실 작업 일정보다 여유 있게 산정하였으며, 미팅에서 문서 확인 후 일정 단축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로젝트 금액의 경우 현재 프로젝트 내용이 간단하게 작성되어 있어, 실제 미팅을 통한 정확한 업무범위 파악 후 상향 및 하향 조정될 수 있습니다. 우선 현재 작성해주신 범위 내에서는 충분한 진행이 가능할 듯하여 제안하신 비용 그대로 산정했습니다.”
: 위 예시처럼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 내용 및 유사 프로젝트 진행 경험을 토대로 예측 가능한 작업 프로세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해주세요. 그리고 파트너님이 산정한 금액과 프로세스는 미팅에서 상세한 업무 범위 확인 후 변동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점을 언급해보세요.

지금까지 지원 내용 작성 팁과 예시들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앞서 제시해드린 팁을 참고하셔서 지원 내용을 작성하신다면, 클라이언트가 파트너님에게 미팅을 요청하는 확률이 매우 높아질 것입니다.
파트너님의 소중한 작업 시간을 할애해서 지원서를 작성하시는 만큼 이번 글을 통해 더 많은 프로젝트를 수주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문의나 위시켓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이 있으신가요?
위시켓 사이트 우측 하단의 ‘채팅 문의’ 버튼을 클릭해 말씀해주시거나, 위시켓 고객센터(02-6925-4849)로 연락해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위시켓 하단 이미지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위시켓위시켓 이용 팁위시켓 이용가이드위시켓 지원내용위시켓 지원서위시켓 파트너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