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언트가 프리랜서의 의견을 거절하는 5가지 이유

2016.08.25

|

562

20160825_wishket_FG_f

프리랜서들은 언제나 일거리가 끊기는 것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함께 일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저자세로 임하게 되지요. 하지만 여러분이 원하는 사항이 있다면 올바른 방식으로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입니다. 물론 여러분이 제시하는 요구 사항 속에 ‘클라이언트가 동의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의 의견을 거절하는 이유를 알고, 이에 대해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도움이 되는 길이지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의 의견을 거절하는 5가지 이유와 그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가 당신의 의견을 거절하는 5가지 상황

1. 통제력 상실

클라이언트에게 여러분이 하자는 대로 꼭 해야 한다는 식으로 변화를 강요하면, 그들은 무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통제력을 되찾아야겠다고 느끼게 되지요. 그럴 때 클라이언트들은 ‘거절’을 선택합니다.

2. 급격한 변화

PHP와 워드프레스에 이미 익숙한 클라이언트에게 asp.net이나 Sitefinity를 추천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들은 왜 변화해야 하는지를 알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불가능하다면, 그들은 거절하겠지요.

3. 불확실성

클라이언트는 이미 아마존 웹 서비스를 이용해 웹 사이트와 미디어, 그리고 수천 개의 파일을 운용 중이라고 가정해봅시다. 그런데 여러분이 완전히 새로운 공급원을 추천하면서 그에 대한 적절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고 계획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어떨까요? 클라이언트는 당연히 거절할 것입니다.

4. 존중 받지 못한다는 느낌

여러분이 뛰어난 프리랜서라면 클라이언트도 여러분의 실력을 익히 알고 존중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클라이언트의 다른 동료들과 함께 있는 미팅 자리에서 클라이언트를 부끄럽게 만든다면, 그들은 악의를 가지게 되겠지요.

5. 불신

여러분이 프로젝트를 성사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 변화를 요구한다면, 그 변화를 클라이언트가 받아들이지 않겠지요.

Businessman and businesswoman having interview in the office

클라이언트의 승낙을 얻기 위한 원칙 4가지

1. 클라이언트에게 선택권 주기

A가 좋을지, B가 좋을지 클라이언트가 선택할 수 있게끔 하세요. 여러분이 유도한 방향으로 클라이언트를 이끌어도 그들은 스스로 프로젝트에 대한 통제력을 가졌다고 느낄 것입니다.

2. 풀어서 설명해주기

여러분이 설명해주지 않는다면 클라이언트는 알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어떠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시하고 싶다면, 어떤 부분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될지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클라이언트의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주고, 더 나아가 그 영향이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이득을 가져다 줄 수 잇는지 풀어서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3. 신뢰감을 주기

클라이언트에게 여러분의 실력을 인증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나 자격증, 소셜 미디어를 보여주세요. 여러분이 프로젝트를 확실하게 진행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어야 클라이언트는 신뢰감을 느낄 것입니다.

4. 존중과 친절의 태도를 보이기

모든 사람들이 아는 가장 쉬운 원칙이지만, 이 원칙을 간과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입니다. 특히 목적과 다른 요소가 충돌을 일으킬 때, 무례한 태도는 크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좋은 클라이언트는 합리적으로 생각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여러분의 요청 사항과 그에 합당한 이유를 확실하게 말하세요. 올바른 방식으로 천천히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헤아려가며 요청한다면, 그들이 여러분의 요청을 거절할 이유는 없습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프리랜서 위시켓IT프리랜서 팁wishketwishket.com개발프리랜서디자인프리랜서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프리랜서 커뮤니케이션프리랜서 클라이언트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