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신한 아이디어를 부르는 스마트한 근무 방식 5가지

2015.04.17

|

546

페북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오늘날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업무 환경 또한 마찬가지이지요. 정형적인 ‘사무실’의 이미지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재의 사무실과 예전의 사무실의 모습이 전혀 다른 것이지요. 이미 많은 프리랜서들과 스타트업이 원격 근무를 하며 멀리 떨어진 팀원들과 온라인 상에서 협업을 합니다. 이렇게 업무 환경이 점점 바뀌어 가는 만큼, 우리도 일하는 스타일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일하는 스타일도 바뀌고 있습니다.
사무실에서의 업무 방식은 어떻게 진화하고 있을까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급변하는 근무 환경에 맞춰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근무 방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무실 안보다 바깥에서의 생산성이 더 높을 수 있다

재택 근무가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는 사례는 이미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지스트(Gist)에서 시행하고 있는 <목요 재택 근무 프로그램>은 사실 공간 문제 때문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직원 수보다 책상 수가 더 적어서, 어쩔 수 없이 교대로 집에서 근무를 한 것이지요. 나중에 사무실을 더 넓은 곳으로 옮겼지만, 직원들이 예전에 재택 근무 하던 때를 그리워 해서 일주일에 한 번 재택 근무를 시행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재택 근무가 생산성직원의 만족도 향상에 매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이번 기회를 통해 깨달았다고 하네요.

2. 회의에 신체적 활동이 가미되면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회의를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지에 대해 고민합니다. 예를 들면, 서서 한다든지, 회의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한다든지 등 여러 방법이 있겠지요. 님블닷컴(Nimble.com)의 존 페라라는 산책을 하면서 회의를 하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주변 환경이 바뀌고, 몸을 움직이다 보니, 직원들도 활기를 얻게 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도 잘 나온다고 합니다. 가벼운 산책을 하면서 직원들과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도 회의를 하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에 주변 경치가 바뀌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150417_wishket_FG_image1

3. 실시간 영상 통화는 원격 근무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을 바꿀 수 있다

매셔블(Mashable)은 여러 군데에 사무실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 회의가 필요한 때는 스카이프를 이용하여 화상 미팅을 하지요. ‘스카이프 회의’를 통해 이동 시간을 줄이고, 어디서나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적잖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곧 다른 지부에도 TV를 설치하여, 다른 사무실의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끔 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실시간으로 사무실 동향을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원격 근무’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 자체가 바뀌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직원 모두가 멀리 떨어진 동료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뀌는 것이지요.

4. 문제가 잘 풀리지 않는다면 휴식 시간을 활용해보자

프리랜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인 아담 러빙은 아침을 먹으면서 의식이 흘러가는 대로 글을 쓰는 습관이 있다고 합니다. 그냥 몇 분 동안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어보는 것이지요. 그러다 보면 사무실에서는 도저히 떠오르지 않던 솔루션이 떠오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프로젝트를 하다가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대부분은 특정한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하려고 듭니다. 러빙처럼 휴식 시간에 잠깐 짬을 내서 편하게 아이디어를 적어보세요. 갑자기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5.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하나로 통합하자

페이스북, 트위터, 메일, 문자 등등… 종종 프리랜서들은 너무나도 많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압도 당하곤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 채널을 아예 쓰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겠지요. 하지만 한 가지 채널을 집중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중요한 메시지들은 그 채널로 오게끔 유도할 수는 있습니다.
아예 처음부터 대외적으로 특정한 한 가지의 채널을 선호한다고 밝혀두고, 그 채널로 중요한 메시지가 집중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떤 채널을 통해서 중요한 메시지를 받고 있나요? 만약 여러 채널들이 생각난다며, 한 가지로 통합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서 어떤 업무 스타일로 일을 하는 것이 생산적일지 살펴보았습니다. 시도해보고 싶은 방법이 있으셨나요?
열린 마음으로 여러 시도를 해보세요! 여러분의 스타일과도 꼭 맞는 업무 방식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부르는 스마트한 근무 방식 5가지’와 관련된
위시켓의 인기글

 – 재택근무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성공적인 원격 근무를 위한 전략 6가지

완벽한 사무공간 만드는 과학적인 방법 5가지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개발 프리랜서디자인 프리랜서생산적 근무 방식생산적인 사무실생산적인 회의 방법성공하는 프리랜서스마트 워크스타일원격 근무 사례원격 근무 장점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재택 근무 장점프리랜서 개발자프리랜서 디자이너프리랜서 창의력 향상효율적 근무 방식효율적인 사무실효율적인 회의 방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