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하는 일과 좋아하는 일, 두 갈림길 사이에 선 당신을 위한 가이드라인

2016.06.16

|

1132

20160616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일, 직장, 즉 ‘직업’은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입니다. 사람이 한 지역에 정착하여 삶을 꾸려나갈 때, 그 사람의 ‘직업’은 해당 공동체 내에서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합니다. 그래서 인생의 첫 취업 혹은 창업을 할 때, 우리는 엄청난 고민과 스트레스를 동반하게 되지요.
주변을 둘러보면 간혹 ‘자신이 하는 일에 완전히 만족하면서 동시에 그 분야에 뛰어난 두각을 보이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력과는 별개로 자신의 직업에 완전히 만족하지 못한다고 느끼지요. 직업에 대한 만족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좁은 취업의 문을 통과한 국내 대졸 신입사원들의 1년내 퇴사율이 27.7%에 육박한다는 조사결과도 있으니 말입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잘 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두 갈림길에서의 가이드라인을 준비했습니다.

자신이 잘 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았을 경우

1. 기술의 측면

Pros – 특정 분야에 실력이 있다면 더 높은 기술을 갈고 닦을 수 있습니다. 한 분야에서 거장이 된다는 것은, 여러분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된다는 뜻과 같습니다. 여러분의 실력을 바탕으로 여러분은 새로운 도전들을 이겨내고, 해결책을 연구해내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Cons –  비즈니스 개발 및 홍보 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이나 디자인과 같은 기술들까지 모든 기술들에는 ‘포화 지점’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일에 아주 능숙하다고 해도, 분명 ‘성장이 끝나는 시점’이 오게 됩니다. 이 레벨에 도달하고 나면, 그 이상 배워나갈 가능성은 줄어들고 기존에 알고 있던 기술로 업무를 재생산하는 것에 그치겠지요.

2. 소득의 측면

Pros – 무언가에 능력이 있고, 그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자리를 찾는다면, 당연히 돈은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잘하는 것을 선택하면 크게 힘들이지 않고도 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능력이 뒷받침된다면, 그렇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고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실력이 뛰어난 프리랜서의 경우, 원하는 프로젝트를 수주하기 더 수월하고 자신의 능력만큼 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ns – 직업의 종류를 막론하고 특정 위치에서 얻을 수 있는 소득의 최대치는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직업의 경우에는 여러분이 아무리 뛰어난 능력의 소유자라고 해도 정해진 소득 이상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거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아무리 업무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더라도, 그에 대한 보수는 때때로 객관적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재능과 보수의 상관관계가 뚜렷하지 않은 것이지요. 풍요롭게 사는 사람들은 대개 자신이 잘하는 일을 합니다만, 그들과 똑같은 수준의 재능이 있으면서도 그에 상응하는 대우와 기회를 얻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3. 직업 수명의 측면

Cons – 특정한 분야의 기술은 ‘직업 수명’을 보장합니다. 특정한 업무에 뛰어난 실력을 보일수록, 여러분은 더 오래 그 분야에서 머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특정 분야에서 머물 수록, 여러분의 신용도와 명성을 키울 수 있지요.
Pros – 특정한 업무에 실력이 있는 경우 여러분은 그 업무에만 오랫동안 매달리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특정 업무를, 특히 수십 년에 걸쳐 같은 업무만 반복한다면, 단조로움과 지루함으로부터 벗어나기 힘들 것입니다.

20160616_wishket_FG_직업 선택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았을 경우

1. 직업의 만족감의 측면

Cons – 직업적 만족감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일을 해야만 합니다. 직업에 대한 흥미는 자연스럽게 열정과 헌신의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다른 요소들을 조금씩은 양보해야 하더라도 순수한 직업적 만족감이 이를 보상해줄 것입니다.
Pros – 직업적 만족감은 분명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한 중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거나 다른 의무를 가지고 있다면, 오로지 자기 만족을 위해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는 것은 경제적인 문제와 함께 상심만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너무 열정적인 것’ 또한 항상 좋지만은 않다는 사실입니다. 열정이 과하면 공과 사의 균형이 무너지게 됩니다. 여러분의 건강, 개인적인 삶과 가정 모두가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2. 활력소의 측면

Cons – 여러분이 이미 현재 커리어에서 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더라도 여러분이 원하는 꿈의 커리어를 시작하는 일은 언제나 새로운 활력소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여러분의 커리어에 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것처럼 느껴지겠지요. 새로운 시작은 여러분의 열정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신선한 에너지를 일에 투자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Pros –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회 초년생부터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여 특정한 분야에서 자리를 잡고 경쟁에서 살아남습니다. 만약 새로운 시작이 여러분이 오랫동안 헌신해 지켜낸 자리에서 다시 초심자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 결정을 유보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기 전에는 정확한 계산이 필요합니다.

3. 동기부여의 측면

Cons – 좋아하는 분야에서 일하는 것은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분야에 얼마나 늦게 뛰어들었든지 간에, 여러분이 업무를 완수하고자 하는 열망과 순수한 기쁨을 가지고 있다면 빠른 속도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기부여야말로 여러분을 직업 세계의 가장 꼭대기 위치까지 데려가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Pros – 동기부여는 쉽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동기부여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꿈을 성취하라고, 스스로가 주인이 되라는 말을 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매일 무언가에 스스로를 헌신하는 것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고되고 힘든 일이지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고, 그 일에 전적으로 여러분 스스로와 가족의 생계를 의존한다면, 처음 그 일을 선택하게 만들었던 동기는 급격히 사라질 것입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는 순간, 여러분이 좋아하는 부분뿐만 아니라 그에 수반되는 의무들 또한 따라붙는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어떤 사람들은 잘 하는 일을 하며 안정된 삶을 살기를 바랄 수도 있고, 또 다른 사람들은 직업적 만족감을 중요시해서 좋아하는 일을 좇으며 살 수도 있습니다. 결국 여러분이 생각하는 삶의 우선순위가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지요.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적당한 전략과 계산, 그리고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열정과 재능을 모두 충족시키는 미래를 기원하며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

20150425_하단이미지_v4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wishket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잘하는일과 좋아하는일직업 선택직업 선택 기준직업 선택 장단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