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서기를 하려는 예비 전업 프리랜서를 위한 가이드라인

2016.01.20

|

632

20160120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전세계에 있는 많은 직장인들이 프리랜서로 전향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전체 노동력의 3분의 1 이상이 프리랜서라고 합니다. 이처럼 홀로 일하기 위하여 사무실을 떠나는 사람들의 대표적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유동적인 스케줄과 자유로운 보수 책정, 특정 분야에서 전문가로서 이름을 알릴 기회와 단기간에 많은 것을 배울 기회, 그리고 원하는 공간에서 일할 자유 등이 그것이지요.
만약 여러분이 위에서 살펴본 프리랜서의 매력 때문에 전업 프리랜서로의 이직을 생각하고 있다면, 앞으로 굉장한 하루를 보내야 할지도 모릅니다. 낮에는 기존의 직장에서 매일같이 9시부터 5시까지 일을 하면서 밤에는 프리랜서로 일하기 위해 자유시간을 반납해가며 공부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이지요. 사무실을 떠나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홀로서기를 목표로 하는 예비 전업 프리랜서들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홀로서기를 목표로 하는 예비 전업 프리랜서들을 위한 가이드라인

1. 목표 세우는 방법을 연습하기

Practice Setting Goals
사무실을 떠나 홀로서기를 시작하면 어느 누구도 여러분에게 업무에 대한 압박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빨리 성과 내기를 재촉하는 사람도 없겠지요. 따라서 독립하는 순간부터 업무 압박과 재촉은 여러분 스스로의 몫입니다.
완전히 프리랜서의 길로 접어들기 전에 미리 매일의 목표를 설정하세요. 여러분의 삶의 리듬을 ‘프리랜서 리듬’에 맞춰야 합니다. 단순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저녁 몇 분 동안 내일 하루 꼭 끝내야 할 3가지의 중요한 일을 뽑아 리스트로 만드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목표들로 시작하세요. 예를 들면, ‘내일까지 n명의 사람과 연락하기’, ‘새로운 프로젝트 잠재고객이 될 n명의 사람들에게 이메일을 보내기’ 등이 있습니다. 이 작은 목표들을 성취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습관이 굳어질수록 더 큰 목표, 가령 ‘고객을 위해 n장의 웹 페이지 만들기’와 같은 목표를 세워도 끈기를 가지고 일을 완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틈새시장 공략하기

Beat the Competition: Define Your Niche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기술을 배우며 틈틈이 잠재 고객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경쟁자들에 대한 정보를 찾아야 합니다. 그들의 판매전략은 무엇이고 약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여러분의 제안이 더 눈에 띌 것인지 살펴보세요.
예를 들어, 여러분과 비슷한 기술을 가진 경쟁자가 스스로를 ‘뭐든지 잘 다루는 개발자’라고 소개했다면 그는 ‘뭐든지’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못하고 있다는 것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특정한 업무나 분야에 더 집중하여 기술을 특화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특정한 형태의 기업(스타트업, 소매업 등)과 일하는데 특화되어있다면 그들을 타겟으로 정하는 것이 좋겠지요. 사업초기부터 여러분의 틈새 입지를 명확하게 정의하세요.

3. 자신만의 네트워크 만들기

Build Your Own Network
여러분이 제공하고 하는 서비스를 명확히 했다면 이제는 여러분의 지인들에게 프리랜서로서 사업을 시작했다는 것을 알려야 합니다. 동문회나 지역행사도 좋은 발판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디자인이나 개발 서비스가 당장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과 연락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들을 통해 새로운 인연을 소개 받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결과물이 좋다면 이후 비슷한 서비스가 필요할 때 자연스럽게 여러분이 떠오를 것입니다.
그 다음은 여러분의 능력을 잘 보여주는 프로필을 만들어 사람들 뇌리에 여러분의 이름을 각인시켜야 합니다. 프로필에 작업과 기술을 강조하고 사업의 이름도 추가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이 인기를 끄는 SNS계정에 여러분의 사업내용과 이름을 업로드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네트워크를 만들 때에도 ‘틈새전략’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전략과 기술, 성격이 합쳐져 여러분만의 고유 브랜드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들에게 어떤 종류의 경험을 제공할 것인지 결정한 뒤, 네트워크와 커뮤니티에 정확히 전달하도록 하세요.

20160120_wishket_FG_전업 IT 프리랜서

4. 경험쌓기

Get Experience
프리랜서로 일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가 필요합니다. 이전 직장 동료들과 친구들, 지인들에게 여러분의 직업 변화에 대한 소식을 알리는 메일을 보내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그들에게 여러분이 가진 능력이 발휘될 만한 일이 없을지 물어보세요.
예를 들어, 가족의 지인이 DIY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한다면, 여러분은 그 블로그를 모바일 구동이 잘 되는 웹사이트로 개발 해주겠다고 제안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처음 몇 번은 무료로 일을 해 줄 수도 있지요. 하지만 이런 경험과 평판은 이후 본격적으로 프리랜서 일을 시작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시작을 위한 대비책 준비하기

Line Up Your First Big Project
어떤 프리랜서들은 3개월간 일거리가 없어도 안정적으로 살 비상금을 마련해두어야 전업 프리랜서로 활동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또 다른 프리랜서들은 1년간의 여유자금이 있어야 안정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처럼 대비책에 대한 느낌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스스로 편하게 느낄만한 최소한의 대비책을 생각해 두세요. 필수적인 생활요소가 부족하다고 느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없도록 충분히 여유롭다고 느낄 수 있을 만큼의 양을 준비해야 합니다.

6.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

Understand that You Might Fall
클라이언트를 찾고 프로젝트를 완수하는 과정에서 기복이 있을 것입니다. 프리랜서로서 성공하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습니다. 어떤 때에는 여러분이 맡은 일이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지다가 또 어떤 때는 일이 완전히 끊길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들의 불만의 소리가 여러분의 앞길을 막을 수도 있지요. 모든 일이 뜻대로 풀리진 않을 것입니다.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마음의 여유를 가지도록 노력하세요. 물론 자금의 여유도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실패를 맞닥뜨릴 때마다 스스로 격려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정신력도 길러야 합니다.

앞서 살펴본 것들이 모두 준비되었다면 이제 뛰어들 시간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재무계획을 신중하게 세운다면 여러분은 곧 프리랜서로서 수입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위시켓과 함께 한다면 여러분의 시작이 좀 더 수월하겠지요.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시작부터 언제나 함께 할 것임을 약속드리며,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로 찾아 뵙겠습니다 🙂

20150819_하단이미지_v3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정보공유it 프리랜서 팁wishket개발 프리랜서 팁디자인 프리랜서 팁예비 전업 프리랜서위시켓위시켓 블로그전업 프리랜서 개발자전업 프리랜서 디자이너전업 프리랜서 전향전업 프리랜서 정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