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앉아있는 사람들을 위한 사무실 바른 자세 TIP

2015.04.07

|

5436

150407_wishket_FG_b

프리랜서는 보통 오랜 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서 일을 하곤 합니다. 사실상 엉덩이와 의자가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이런 사람들에게는 앉은 자세가 건강에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앉아 있는 것은 단순히 무릎이나 골반에만 해로운 게 아니라, 온 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장시간 나쁜 자세로 앉아있는 것이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 지 살펴보고,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긴 프리랜서들을 위한 건강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시간 나쁜 자세로 앉아 있으면…”

150407_wishket_FG_image2

1. 뇌가 아프다

근육을 움직이면 깨끗한 피와 산소가 온 몸으로 퍼져나가고, 뇌 기능을 활발히 할 수 있는 다양한 호르몬 분비를 촉진합니다. 하지만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길면 뇌 기능이 떨어집니다.
미시건 주립 대학 연구팀은 육체적 활동이 잦은 학생들에 비해서 앉아 있는 시간이 긴 학생들의 기억력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특히 장기 기억력(정보를 얻은 순간부터 30초 이상 경과한 경우)의 측면에서는 이러한 차이가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2. 등이 굽는다

누구나 책상에 앉으면 앞으로 몸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타자를 칠 때나 모니터를 바라볼 때는 더욱 그렇지요. 몸을 앞으로 기울이는 자세는 목에 근육통을 일으키고, 어깨 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계속해서 의자에 앉아 있으면 허리가 압력을 받게 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영양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앉아 있을 때는 체중이 척추 전체가 아니라 일부에만 쏠리기 때문에 앉아서허리 디스크 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걷거나 뛰는 것이 가장 좋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다면 잠깐 서 있는 것만으로도 척추 근육을 풀어주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체육 전문가인 그레첸 레이놀즈(Gretchen Reynolds)의 연구에 따르면, 20분마다 의자에서 잠깐 일어서기만 해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하체가 뻣뻣해진다

신체 불균형은 허리에서 멈추지 않고 골반과 다리까지 내려갑니다. 신체 균형을 잡는 데에 중요한 골반 주변 근육이 앉아 있는 동안 뻣뻣해지게 됩니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만성적인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다리의 혈액순환에도 좋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 하지정맥류나 정맥혈전증과 같은 질병에 걸릴 수도 있지요. 인디아나 대학교 연구팀은 한 시간만 앉아 있어도 혈액순환이 최대 50% 정도 막힐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심지어 뼈도 물러져서 골반문증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네요.

4. 신진대사가 느려진다

많은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사람들은 심장병도 주의해야 합니다.
미네소타의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에서 근무하고 있는 심장 질환 전문의 마르타 그로건(Martha Grogan)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사람과 흡연자의 심장병 발병률이 같다고 말합니다.
심지어 암 발병률도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독일의 로겐즈버르그 대학(University of Rogesburg)의 연구팀은 70,000건에 달하는 사례들을 조사한 결과, 오랜 시간 앉아 있는 환자들이 21% 정도 높은 폐암 발병률을 보인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대장암의 경우에는 24%, 그리고 자궁내막암의 경우 32%의 발병률 증가를 보였습니다.

사무실에서의 바른 자세가 건강의 열쇠!

지금까지 살펴본 부정적인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앉았을 때의 자세를 바로 하는 것이지요. 별 거 아닌 것 같아 보여도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자세를 바로 잡으면 목과 어깨의 근육통도 줄일 수 있고, 관절에 무리도 적게 갑니다. 또한 호흡이 원활해지고, 피로 회복도 빨라집니다. 또한 기분이 좋아지고 기억력이 증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신감도 생기게 되지요.
실제로 콜롬비아 대학교와 하버드 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팔다리와 가슴을 쭉 펴고 일하는 사람들은 힘이 넘치고, 과감한 결단을 내릴 확률이 45%나 높아졌다고 합니다. 프로젝트를 맡는 것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좋은 기회를 놓쳤던 적이 있으신가요? 자세만 바꿔도 이런 식으로 기회를 놓칠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자세 교정 기구를 판매하는 한 회사에 따르면, 책상에 앉아 업무를 볼 때 가장 이상적인 자세는 살포시 뒤로 기대는 자세라고 합니다. 또한 귀, 어깨,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는 자세를 권고합니다. 발바닥은 모두 바닥에 닿고, 무릎을 엉덩이보다 낮추는 것이 구부정한 자세를 예방하는 데 좋다고 하네요.
150407_wishket_FG_image1
[이미지: 미국 노동부 사이트에서 제시하는 바른 자세 4가지]
(출처: https://www.osha.gov/SLTC/etools/computerworkstations/positions.html)

반드시 피해야 할 자세는?

(1) 다리를 꼬고 앉거나
(2) 두 다리를 다른 모양으로 한다거나 (한쪽다리는 바닥에 놓고, 다른 한쪽다리는 의자에 놓는 등)
(3) 구부정하게 앉는 자세는 모두 피해야 합니다.

‘서서 일하기(standing office)’ 열풍

150407_wishket_FG_image3(출처: http://www.earlyadopter.co.kr/13928)
이미 북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깨닫고, 서서 일하기를 실행하고 있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국내 벤처기업에서도 이렇게 서서 일하는 문화를 받아들이고 있는 사례가 있는데요. 서서 일하면 건강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서있는 상태로 업무를 보기 때문에 집중력도 자연스럽게 향상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너무 오래 서있는 것도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너무 오래 서있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피로가 쌓이고 다리부종과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4시간 정도 서서 일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하네요.

오랜 버릇을 고치기란 어려울 것 같지만, 막상 해보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팁을 참고해서 앉은 자세를 고쳐보세요. 몸이 건강해지면서 기분도 좋아지고, 그에 따라 업무 효율도 올라가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시켓을 이용하는 파트너 여러분이 건강까지 챙기는 현명한 프리랜서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사람들을 위한 사무실 바른 자세 TIP’과 관련된
위시켓 인기글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얻은 10가지 아이디어

– 프리랜서 생활, 계속된 과로로 힘들진 않나요?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확인해봐야 할 건강 사항 4가지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contently.net/2015/02/18/resources/sitting-ruins-body-can-fix/)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외주IT 프리랜서wishketwishket.com개발 프리랜서디자인 프리랜서바른 앉은 자세사무실 앉은 자세서서 일하기서서 일하기 장점성공하는 프리랜서스탠딩 오피스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건강 관리프리랜서 건강 팁프리랜서 정보프리랜서 팁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