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설계자, 일론 머스크가 말하는 ‘혁신적인 사고방식’ 3 STEP

2019.11.28

|

4545

엘론 머스크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성과를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론 머스크의 사고방식을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46세의 나이에 서로 전혀 연관성 없는 분야의 혁신적인 회사들을 설립했습니다. Paypal(금융서비스), Tesla(전기자동차), SpaceX(항공우주산업) SolarCity(에너지산업)는 그 가치만 해도 수십억 달러에 달하지요. 지난 21일 테슬라는 사이버트럭을 선보이며, 또 한 번 혁신적인 행보로 주목받았습니다.

(출처: Tesla)

이처럼 일론 머스크가 빠르게 혁신적인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고 해결 불가능해 보이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그의 사고방식에서 연결 고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근본 원칙적 사고(First Principles Thinking)’인데요,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강조하는 ‘근본 원칙적 사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본 원칙적 사고란?

사고에는 좋은 뼈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하는 비유에 의한 추론이 아닌, 기본적인 원칙과 사실에 기반을 둔 추론이 중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우리는 보통 이미 존재하는 것을 모방하며 살아갑니다. 모방은 이미 검증된 사례들로부터 해결책을 찾아가므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혁신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끔 도와주진 않습니다.
근본 원칙적 사고는 주어진 문제나 상황에 대해 안다고 생각하는 모든 가정에 적극적으로 의문을 갖는 연습입니다. 그리고는 새로운 지식과 해법을 처음부터 만들어가는 것이지요. 근본적으로 사고하는 것은 그 누구도 생각한 적 없는 새로운 방식으로 혁신을 이루고 난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근본 원칙적 사고방식 3단계

1단계 : 현재의 가정을 정의합니다.
2단계 : 그 문제를 근본적인 원리로 세분화합니다.
3단계 : 새로운 해결책을 처음부터 만들어 갑니다.

일론 머스크는 이런 사고방식으로 저비용 배터리를 생산하는 방법을 찾게 되었고, 전기 자동차의 시대를 한 발 앞으로 당길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자동차용 배터리가 비싸고, 항상 그래 왔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럴 거라고 말합니다. 몇 시간 달리는 데 전기세가 어느 정도 나온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미래에도 변함없이 그럴 것처럼 말하지요.
하지만 근본적으로 생각해보면 다른 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뭘로 만들어질까요? 탄소강, 니켈, 알루미늄, 폴리머, 철강입니다. 그럼 이것들의 가격은 얼마일까요? 각각의 합을 더하면 됩니다. 단위당 가격이 80달러가 나오네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같은 기능을 할 수 있으면서 더 저렴한 재료를 찾거나, 같은 비용에 더 좋은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재료를 찾으면 됩니다.
이처럼 일론 머스크의 방식대로 생각해보면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았던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사고방식을 다른 분야에도 적용해볼까요?

1) 비즈니스

[상황]

고객들이 저렴한 가격에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한다.
직접 매장에 나와서 딜러들에게 시달리지 않아도 집에서 편하게 자동차를 고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싶다.

[모방적 사고]

자동차는 딜러를 통해 사야 한다. 지금까지 계속 그래 왔다.

딜러들이랑 온라인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면 되겠다. 거래가 끝나면 매장에 가서 차를 픽업 해갈 수 있겠다. 직원이 배달해줄 수도 있고…

[근본적 사고]

고객이 새 차를 사려고 한다. 그럼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가장 저렴한 가격에 차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일이다.

우리가 직접 차를 생산할까? 그건 좀 무리가 있지. 초기 비용도 엄청날 거고..

2) 디자인

[상황]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이메일 앱을 만들고 싶다.
[모방적 사고]
이메일 앱 중에선 지메일이 제일 좋던데.. 더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지메일에서 이 부분을 빼면 더 좋아지겠다. 그리고 컬러를 검은색이랑 흰색으로 바꾸면 더 깔끔해 보이겠지?
[근본적 사고]
이메일 앱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메일을 주고받는 거지. 가장 중요한 핵심 기능은 바로 이거야.

그럼 핵심 기능을 유저가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하면 되겠다.

3) 프로그래밍

[상황]
스마트 폰 앱의 로그인 시스템을 개발하고 싶다.
[모방적 사고]
대부분의 앱이 회원가입을 할 때, 아이디,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비밀번호 재확인을 요구하더라.

괜찮은 거 같은데.. 나도 이렇게 해야겠다.
[근본적 사고]
우리는 실명 기반의 SNS이고, 아이디는 앱에서 보일 일이 없으니 굳이 물어볼 필요가 없겠다.

근데 동명이인일 때 문젠데.. 접속 IP에 따라 임의로 일련번호를 부여하면 되겠네. 번호가 중복되지 않게끔 프로그래밍만 해두면 문제없을 거고..

이메일은 필요하겠다. 회원들이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찾을 방법이 필요하니까.

비밀번호는 굳이 두 번 물어볼 필요가 있을까? 이메일로 손쉽게 비밀번호 다시 찾기를 할 수만 있다면 큰 문제 안 될 것 같다.

여러분이 현재 직면한 문제 상황이나 비즈니스에도 적용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근본 원칙적 사고는 혁신적인 해결책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사실 모방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쉽지요. 근본적으로 사고하기 시작하면 스스로에게 던져야 할 질문이 수십, 수백 개가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일이라면, 이 질문들 하나하나가 대답할 가치가 있는 중요한 질문이 될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일론 머스크의 근본 원칙적 사고방식이 클라이언트님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 더 유용한 비즈니스 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참고 :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CEO비즈니스 팁엘론 머스크엘론머스크 성공엘론머스크 성공비결엘론머스크 혁신엘론머스크 혁신 비결위시켓테슬라테슬라 혁신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