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05_안심계약

2019.01.10

|

1166

  파트너님 안녕하세요. 위시켓 파트너스 담당 매니저 김혜미입니다. 지난번 대금보호시스템편을 통해 위시켓의 대금 결제/지급 서비스에 대해 소개드렸는데요, 오늘은 위시켓의 안심계약 서비스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계약 과정에서 파트너님이 어떤 것을 준비해주셔야 하는지, 계약서 검토와 날인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표준계약서’05_0_안심계약_말풍선_1

외주를 진행하다 보면 한쪽에 유리한 계약서를 사용하거나, 계약 체결 과정이 복잡하다는 이유로 계약서 작성을 생략하고 작업에 착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위시켓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계약서 작성 대행 및 표준계약서를 통해 공정한 계약 체결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1. 위시켓 표준계약서는 법무법인 세움과 기업분쟁연구소(cdri)의 검토를 받은 신뢰할 수 있는 공정한 계약서입니다.

2. 계약 형태는 클라이언트-위시켓-파트너스 3자간 계약으로 진행되며, 계약서는 미팅에 참여한 담당 매니저가 작성하여 위시켓 사이트에 업데이트해드리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직후 클라이언트와 파트너님께 문자 및 메일로도 안내를 드리고 있으며, 위시켓 사이트 [진행 중인 프로젝트] > [위시켓 안심계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계약서에는 미팅 시 파악한 내용과 클라이언트와 파트너님 간 협의 사항이 담기며,
상세 업무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추후 프로젝트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 이슈가 발생할 경우 계약서를 토대로 중재를 도와드리고 있으니, 꼼꼼하게 검토해주세요!

‘신원 인증’05_0_안심계약_말풍선_2

프로젝트의 계약 체결을 위해 가장 먼저 파트너님의 신원 인증이 필요합니다.
안전한 계약을 위해 신원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아직 신원 인증이 되어있지 않으시다면 [계정 설정] > [신원 인증]에서 신원 인증 서류(신분증 or 사업자등록증)를 먼저 등록해주세요.
신원 인증에는 최대 24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신원 인증 서류에 문제가 있을 경우 위시켓 팀이 이메일로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1_신원인증

(이미지 : 신원 인증 페이지)

신원 인증이 완료된 신원은 계약 명의세금계산서 명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계약 명의와 세금계산서 명의는 일치하여야 하고 계약이 체결된 후에는 신원 변경이 불가하니, 계약 진행 전 [계정 설정] > [신원 인증]에서 내 신원 정보를 한번 더 확인해주세요!

‘위시켓 안심계약’05_0_안심계약_말풍선_3

위시켓 안심계약은 계약서 검토, 날인 등 모든 계약 과정을 위시켓 사이트 내에서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계약 시스템으로 전자서명법,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에 따라 실제 서면 계약서로 계약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담당 매니저가 위시켓 안심계약 프로세스 별로 안내를 드릴 예정이며, 계약서 작성에는 평균 1영업일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1. 계약서는 담당 매니저가 작성하여 위시켓 사이트에 업데이트해드리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직후 클라이언트와 파트너님께 문자 및 메일로도 안내를 드리고 있으며, 위시켓 사이트 [진행 중인 프로젝트] > [위시켓 안심계약]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_안심계약_1

(이미지 : 위시켓 안심계약 페이지)

2. 계약서 검토 후 계약과 관련된 문의 및 논의 사항은 계약서 보기의 ‘계약 논의’에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현재 계약서 보기는 PC버전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3.  클라이언트, 위시켓, 파트너님 모두의 계약서 검토 및 동의가 완료되면 계약서 날인이 시작됩니다. 계약서 날인은
위시켓 간편 날인, 서명 날인, 도장 날인 총 3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세 방법 모두 법적 효력은 동일합니다.
이중 위시켓 간편날인은 별도 서명이나 도장 날인 없이 계약 체결을 승인하는 동의 갈음 형태의 날인 방법으로 신속하고 간편하게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별도 오프라인 날인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담당 매니저에게 말씀해 주세요!)

3_안심계약_2

(이미지 : 계약서 페이지)

‘정부 지원사업’05_0_안심계약_말풍선_4

위시켓에서는 정부 지원사업 프로젝트도 다수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사업 프로젝트 역시 원칙적으로는 3자 간 계약(클라이언트-위시켓-파트너스)으로 진행이 되어야 하는데요, 지원사업 기관에서 위시켓으로 대금 결제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와 파트너님 양자 간 계약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계약서의 경우 지원사업 기관에서 제공하는 양식이 없다면, 위시켓 양자 표준계약서를 제공드리며 계약서 작성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위시켓은 파트너님과 이용요금 지급계약을 따로 체결하게 됩니다. (지원사업 기관에서 제공하는 양식이 있다면 클라이언트와 파트너님은 지원사업 기관 계약서로, 위시켓과 파트너님은 이용요금 지급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대금보호시스템을 이용하는 다른 프로젝트들과 달리 지원사업 프로젝트는 대금이 미리 예치되지 않기 때문에, 지원사업 기관이 클라이언트에게 지원금을 집행한다는 내용의 협약서 등 증빙 서류를 클라이언트로부터 제출받아 확인 후 계약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지원사업 프로젝트 진행 간에도 다른 프로젝트와 동일하게 ‘커뮤니케이션 매니저’가 프로젝트 관리에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업무 진행 중 클라이언트와 이견이 생겨 중재가 필요한 경우 위시켓 ‘안심중재솔루션’을 동일하게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안심중재솔루션에 대한 내용은 프로젝트 진행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약 관련 FAQ’

1. 저희가 이미 프로젝트 업무에 착수한 상태인데 금일 중으로 계약서 작성해주실 수 있나요?
계약 체결 및 대금 결제 전 업무를 진행하시는 경우, 작업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법적 보장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계약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위시켓에서 도움드릴 수 없는 손해를 입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 체결이 완료된 후 업무 착수를 요청드리며, 업무 착수 전 담당 매니저에게 반드시 대금 결제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개인에서 개인사업자로 신원 변경이 가능한가요?
기존 위시켓 계약 이력이 없는 경우 자유롭게 신원 변경이 가능합니다.
계약 이력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신원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 외 경우에는 신원 변경이 어려우며, 관련 문의는 담당 매니저에게 말씀 주세요.)

i. 개인사업자에서 개인(또는 개인에서 개인사업자)으로 변경

1. 법인은 그 법인 자체가 권리의무의 귀속주체가 되며, 거래관계의 당사자가 됩니다. 그에 따라 법인의 법률관계는 법인에게 귀속하며, 법인의 주주나 대표이사(자연인)와는 별개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개인사업자의 경우는 그 개인사업자 자신이 무한책임을 집니다. 거래관계의 채무를 사업상의 재산뿐만 아니라 개인재산으로 변제할 책임이 있으며, 세금에 관하여도 개인이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합니다. 따라서 신원 인증한 개인의 명의와 개인사업자의 대표자 명의가 동일할 경우 신원 변경이 가능합니다.

ii. 개인사업자에서 개인사업자로 변경 / 법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변경 (ex. 사명, 주소지, 업태 변경 등)

1. 신원 인증한 사업자의 사업자등록번호가 변경 요청한 사업자등록번호와 동일하면 변경 가능합니다.

파트너님에게 위 내용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위시켓 계약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이용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위시켓 사이트 내 우측 하단 ‘채팅 문의’을 통해 김혜미 매니저를 찾아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 빠르게 응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프로젝트 진행편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위시켓 이용가이드 파트너편>
1. 내 프로필
2. 프로젝트 지원하기
3. 미팅 준비 / 미팅
4. 대금보호시스템
5. 안심계약
6. 프로젝트 진행

위시켓 하단 이미지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외주 팁IT외주계약개발자 신원인증외주 계약서 작성하는 법외주 안전하게 계약하는법외주 표준계약서위시켓 안심계약위시켓 표준계약서정부지원사업정부지원사업 계약정부지원사업계약서프리랜서 신원인증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