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켓] 웹 개발의 기초 – 웹 개발이란?

2014.06.10

|

2305

 

[위시켓] 웹 개발의 기초 – 웹 개발이란?

 

web-development

웹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는 중이라면 직접 만들든 개발자를 고용하든 간에 ‘웹 개발’이라는 용어를 꽤 자주 보셨을 겁니다. 익숙한 용어긴 한데 웹 사이트를 개설하는 법에 대해 자세히 배울 요량이라면 용어의 정확한 뜻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 웹 개발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웹 개발이란 무엇인가?
 
웹 개발이란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에 호스팅되는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를 개발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웹사이트를 떠올려 보세요. 그게 쇼핑몰이든 블로그든 SNS든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든 아니면 다른 인터넷 어플리케이션(Internet Application)이든 모두 웹 개발자가 만든 사이트입니다.
그렇다면 웹 개발은 정확히 어떻게 이루어지는 걸까요? 웹 개발 프로세스는 클라이언트측 코딩, 서버측 코딩,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기술 이렇게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1. 클라이언트 측 코딩
여러분이 어떤 웹사이트를 보고 있거나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면 여러분은 ‘유저’ 혹은 ‘클라이언트’라고 명명됩니다. 그래서 유저의 웹 브라우저로 실행된 웹 어플리케이션이나 컴퓨터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트라고 부릅니다. 다시 말해 프로그램이 웹 서버로부터 필요한 파일을 요청해서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 안에서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되면 웹페이지는 유저의 입력내용이나 다른 변수에 따라 고유의 콘텐츠를 갖게 됩니다.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팅에 자주 쓰이는 언어나 플러그인, 혹은 라이브러리의 예로는 Flash, JavaScript, jQuery, Microsoft Silverlight, HTML5, 그리고 CSS3등이 있습니다.
 
2. 서버 측 코딩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트와는 달리 서버 측 스크립트는 유저가 문서나 서비스를 요청할 때마다 웹 서버에서 실행됩니다. 그러면 서버는 문서를 생성하는 데 보통 이 문서는 클라이언트의 서버가 읽을 수 있는 HTML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브라우저로 전송되는 문서는 종종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트를 포함합니다. 서버 측 코딩에서 쓰이는 언어에는  ASP.NET, PHP, Java, ColdFusion, Perl, Python, 그리고 Ruby가 있습니다.

 3. 데이터베이스 기술
웹사이트가 인터넷에서 제대로 기능하려면 웹서버 상의 데이터베이스에 호스트를 두고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데 필요한 파일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보통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 RDBMS)을 사용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RDBMS로는 Oracle, Microsoft SQL Server, Apache, 그리고 IBM이 있습니다. 오픈 소스 RDBMS 역시 인기가 많은 편인데 MySQL, PostgreSQL, 또는 MariaDB가 여기 속합니다.
 
들어보지 못했거나 다뤄보지 못한 언어 및 용어들로 인해 조금은 어려웠을 지도 모르는 글이었습니다. 각 언어의 특성 및 자세한 설명은 앞으로 있을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개발 아웃소싱개발 외주데이터베이스리소스서버온라인 아웃소싱웹 개발웹 개발 상식위시켓위시켓 리소스클라이언트프리랜서프리랜서 가이드프리랜서 자료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