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자들이 즐겨 찾는 코드 질문 사이트 4곳

2014.09.25

|

4815

[위시켓 / 프리랜서 가이드] 웹 개발자들이 즐겨 찾는 코드 질문 사이트 4곳

웹 개발자들이 즐겨 찾는 코드 질문 사이트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인터넷 초기 시절부터 개발자들은 채팅방이나 포럼에서 모여 질문을 하고, 코드를 바꿔보고, 그들이 개발한 새로운 소프트웨어에 대해 뽐내기도 했습니다. 그들이 사회적이지 않고, 코드에 집착하는 괴짜라는 오랜 선입견은 정설에 가까웠지요. 때때로 개발자들은 자신의 이름을 알고 있는, 아니면 적어도 그들의 IRC 핸들이라도 아는 곳을 가고 싶어 합니다.
(IRC: Internet Relay Chat, 인터넷 실시간 대화)
나날이 발전하는 소셜 웹 덕분에 우리는 더 이상 IRC라는 한정된 채널을 통해서만 코드 마법사라 불리는 개발 베테랑들을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웹 개발 사회에서 저명한 여러 개발자들은 어떤 커뮤니티를 애용할까요?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코드 질문 사이트’들은 개발자들이 그들의 레이더를 뻗쳐 나가는 핫한 커뮤니티들입니다. 개발자들의 사회성이 꽃피는, 웹 개발자들이 즐겨 찾는 ‘코드 질문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게요.

1. Stack Overflow

Stack Overflow 코드 질문 사이트

 
[그림: Stack Overflow 코드 질문 사이트]
 
개발자들에게 최고의 코드 질문 사이트 개발 커뮤니티를 묻는다면, 모두가 말하는 곳 중 하나가 바로 이 Stack Overflow 입니다. 개발에 대한 인사이트가 가득한 이 독특한 공간은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자체적으로 운영 및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그 자신을 위키로 정의하기도, 소셜 뉴스 집합소로 보기도, 블로그로 보기도, 심지어 포럼으로 보기도 합니다. 이 커뮤니티의 파급력은 전세계적이죠.

어떤 개발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어떤 OS를 사용하더라도 모든 문제는 해결 가능하다고 자부합니다. 더 나은 개발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Stack 팀, Touts

Stack의 성공에는 두 가지 요인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검색 기능”을 첫째 성공 요인으로 꼽습니다.

저는 개발 이슈들을 검색할 때는 구글을 사용하고 Stack Overflow로 되돌아와 질의응답을 합니다.
Think Vitamin (Carsonified 블로그)의 에디터, Keir Whitaker

둘째 요인은 다름아닌 Stack의 강력한 “커뮤니티 구조”입니다.

소셜 미디어의 핵심은 다른 사용자들의 참여로부터 기인합니다. 해당 컨텐츠에 대해 Up and Down으로 투표할 수 있는 것은 곧 Stack이 제공하는 답변들의 질이 굉장히 좋은 것임을 방증하지요.
Think Vitamin (Carsonified 블로그)의 에디터, Keir Whitaker

Whitaker는 Stack의 플랫폼이 아주 유용하고 해당 분야에 관련성이 깊기 때문에 Stack 팀이 다른 커뮤니티(Stamp collectors, beer brewers 등)들도 Stack Exchange Sites를 통해 이득을 보게끔 만들었다고 전했습니다.
 
 

2. GitHub

GitHub 코드 질문 사이트

 
[그림: GitHub 코드 질문 사이트]
 
GitHub에서는 진짜 코드 개발과 공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본 네트워크의 유저들은 해당 프로젝트의 코드 저장소를 만들고 다른 유저들과 함께 공유하면서 매우 협력적인 환경을 구축합니다. 개발자들은 이 사이트를 코드 포킹에 가장 적합하다고 평가합니다.
(Code forking: 기존의 코드 중 일부를 발췌해 다른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으로 적용하는 것)

GitHub라는 소셜을 표방하는 이 사이트는 안타깝게도 실제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하지만 수 백 개가 넘는 프로젝트(개발 출시, 패치, 버그 등)의 상태를 트래킹하기에는 더 없이 좋은 커뮤니티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다른 개발자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팔로우 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찾기에도 아주 좋고요.
PostRank의 CTO 겸 창업자, Ilya Grigorik

수많은 다른 개발자들은 이에 동의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인 개발 커뮤니티들은 GitHub와 IRC입니다. GitHub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은 주로 코드 포킹이나 코드 다운로드를 말하지요.
Woobius의 CTO, Daniel Tenner

GitHub가 동료 개발자와 의견을 교류하기에 그렇게 개인적인 공간은 아닐지라도, 사용자 기반의 콜드 및 하드 코드 리소스로서는 최고로 평가됩니다.
 
 

3. Freenode

Freenode 코드 질문 사이트

 
[그림: Freenode 네트워크 화면]
트위터나 구글 웨이브가 나오기 한참 전, 그를 개발한 개발자들 눈에도 아직 실체가 없을 때부터 실시간 통신과 협업은 IRC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초기의 코드 질문 사이트 등 온라인 개발자 커뮤니티는 유명한 IRC 채널로 형성되었고, 그 창구가 점점 확장되었습니다.
IRC를 통한 가장 강력한 개발 커뮤니티 중 하나는 Freenode 네트워크로서, 무료로 제공되며 오픈 소스 개발 프로젝트에 이용됩니다. 현재, 십 만 명에 육박하는 유저들이 활발히 활동 중이며 개발 관련 질문 및 주제, 플랫폼에 대해 의견을 교류합니다. 이 네트워크는 전 세계에 걸쳐 수많은 서버에 호스팅 되어있고, 오픈 소스 개발 혹은 커뮤니티 기반의 회사나 개인이 사용하는 광대역을 참조합니다. Freenode 커뮤니티에 입성하려면, mIRC같은 IRC 클라이언트와 네트워크 정보 및 이용 가능한 많은 채널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Freenode 웹사이트에 탑재되어있습니다.
 
 

4. In-Person Events (직접 만남)

'코드 질문 사이트'의 오프라인화

 
[그림: Deview 2013 실황 (image source: http://deview.kr/)]
 
웹 개발 커뮤니티가 전부 인터넷 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소 구식이라고 볼 수 있는 직접 만남을 통한 네트워킹이나 대화는 단순히 포럼 포스트에서 얻는 지식 그 이상을 전달하기도 하지요. 네이버 개발자 컨퍼런스(Deview)나 한국자바개발자 컨퍼런스 같은 행사들이 성행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자료가 넘쳐나는 블로그를 호스팅하는 경우, 각 사이트는 그 해에 일어나는 개발자간, 디자이너간, 그리고 기업가간 대면 만남을 이벤트로 생성하기도 합니다.

개발자들이 현장에서 접하는 기술과 고민을 함께 공유하는 데뷰 행사를 통해 보다 활발한 기술 공유와 함께 동반 성장을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네이버 랩 연구센터장, 송창현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0915112248)

커뮤니티에서 사람들과 이야기하며, 기술을 공유하고 서로가 도움을 주면서 기술의 흐름과 현재 프로젝트의 동향 등을 파악하고 지금 자신이 개발 중인 기술이나 프로젝트와 비교하면서 스스로가 개발자로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고 어떤 것들을 공부해야 하는지도 깨달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자바개발자 협의회 JCO 일동

 
 
다양한 ‘코드 질문 사이트’인 개발 커뮤니티가 생겨나고 있지만 위의 ‘코드 질문 사이트’는 본질을 잃지 않고 독보적으로 개발 리소스 공유의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자주 이용하는 ‘코드 질문 사이트’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배워서 남주는 개발자들의 선진 공유 문화, ‘코드 질문 사이트’가 더욱 활성화되길 응원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블로그하단이미지4

 
 

 
 
*본문 내용은 http://mashable.com/2010/04/15/web-developer-communities/ 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개발 커뮤니티커뮤니티소프트웨어코드 질문 사이트코딩 질문 사이트해외 개발자 커뮤니티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