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원격근무 팀이 되는 방법 4가지

2015.09.18

|

658

20150918_wishket_FG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원격으로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은 프리랜서들은 물리적 공간인 사무실에서 다른 팀원들과 함께 일하는 시간이 적습니다. 원격근무는 각 팀원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에서 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원격으로 근무하다 보면 팀원들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거나 급작스런 변수에 대처가 유연하지 못하는 등의 어려움이 종종 발생하게 되지요.
하지만, 앞서 언급한 원격근무의 단점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장점을 극대화한다면,여러분의 팀에 엄청난 혜택을 줄 것입니다. 이미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 수를 점차 늘려, 효율적인 회사 운영을 하고 있는 기업들의 다양한 성공적인 사례를 접할 수 있지요.
(관련글 ▶ 원격근무가 주는 7가지 혜택)
따라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여, 원격근무를 하면서도 완벽한 팀워크를 유지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완벽한 원격근무 팀 이루는 방법 4가지

1. ICT의 활용을 최대로!

Make the Most
ICT(정보통신기술,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충분히 활용하는 것은 프리랜서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활용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ICT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팀워크를 더욱 단단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CT는 이메일, 메신저, 화상채팅, 음성통화 등 방법은 아주 다양한데다가 각 매체의 공급자도 상당수라 정확히 어떤 방법으로 소통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부터가 매우 중요합니다. 선택한 통신 서비스는 안정적이어야 하고, 공급에 변수가 없어야 하며, 이러한 조건에 해당하는 복수의 수단을 여러 가지 목적에 맞춰 사용할 때는 각각에 상황에 맞는 계획을 미리 세워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업무를 지시하거나 회의 개요를 전달할 때는 이메일을 사용하지만, 빠른 의사소통이 필요할 때는 카카오톡과 같은 1:1 메신저를 사용하기로 계획을 세웁니다. 더불어, 한 사람이 주도적으로 회의 내용을 이끄는 경우에는 그룹 전화통화로도 충분하겠지만, 모두가 회의에 참여하여 발언하는 경우에는 영상통화가 훨씬 효율적이라는 점을 두어 회의의 성격에 따라 수단을 특정한다면 더욱 좋겠죠? 이렇듯 각각의 통신 수단이 가진 특징, 장점과 단점 등을 고려하여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절한 수단을 팀원 모두가 동일하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작업의 방향과 목표는 명확히!

Make it Clear
팀워크를 유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전략을 또 꼽으라면, 바로 명확한 작업 방향과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대부분의 상황은 대화 내용이나 뉘앙스 등의 어떤 무언가가 불명확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애초에 불명확한 부분을 최대한 제거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지요. 당신이 언제 팀원들을 필요로 할지, 정확히 언제 어떤 방법으로 의견을 주고 받을 것인지 확실히 짚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작업의 흐름을 문서화 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작업을 누구에게, 언제까지 제출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정하세요. 그리고 프로젝트 전반을 관리하는 매니저조차도 검토를 마감하는 시한이 정해져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가이드라인을 문서화하여 팀의 모두가 손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면,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하는 순간에도 팀원들은 침착하게 가이드라인을 따라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겁니다.

20150918_wishket_GC_image1

3. 가끔은 오프라인에서!

Have Face-to-face Days
대부분의 경우 팀원들 서로가 떨어져서 개별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곤 하지만, 가끔은 ‘오프라인’에서 직접 대면하고 일을 처리하는 날이 필요합니다. 얼굴을 맞대고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며 느끼는 유대감은 최신 기술로도 얻기 힘든 가치이기 때문이죠. 공식적으로 특정한 요일을 지정하여 팀원 모두가 한 장소에 모여 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이 없다면 공용사무실을 대여하거나 팀의 규모에 따라서는 한 팀원의 집에 모여 일하는 것도 아주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굳이 업무에 관련된 다소 무겁고 뻣뻣한 모임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만일 간단히 파티를 한다거나 축하할 일이 있다면 다 함께 캐주얼한 바(bar)나 펍(pub)에 갈 수도 있습니다. 카페나 볼링장 같이 꼭 술과 관련된 장소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그저 서로를 조금 더 잘 알아가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키워드니까요. 이런 기회를 통해 팀원들끼리 업무 외적으로도 친분을 쌓게 되면 해당 팀의 결속력은 오랜 기간 유지되기 훨씬 쉬워집니다.

4. 떨어져서 일하더라도 같은 시간에!

Set Overlapping Hours
프리랜서의 특권 중 하나는 바로 정시 출퇴근을 지킬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만큼의 시간을 업무에 투자할 수 있어, 본인이 자율적이고 탄력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게 됩니다. 덕분에 프리랜서들은 업무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덜 수 있고, 각자 가장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시간대를 선택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침형 인간인 팀원A는 하루를 시작하기에 앞서 맡은 업무를 미리 끝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팀원B는 반대로 일과를 끝낸 뒤부터 밤늦게까지 일하는 것이 가장 능력발휘에 도움이 된다고 했을 때, 이 둘의 팀워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자연스레 서로간의 소통과 피드백은 항상 수 시간 후에나 전달되겠죠.
다행히도 이를 막기 위해 반드시 업무 시간의 자율성을 포기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팀원들과 협의하여 하루 중 단 몇 시간만이라도 동일한 시간에 일을 하게끔 특정 시간을 지정한다면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유지하면서 중요한 메시지가 너무 늦게 전달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원격으로 근무하는 프리랜서 팀들이 흔히 겪는 불편함을 극복하면서, 팀워크를 더욱 견고하게 만드는 방법 네 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만일 여러분께서 위의 방법을 통해 재택근무, 원격근무가 가진 필연적인 단점을 최소화하는데 능숙해진다면, 더 이상 팀원들 간의 물리적인 거리는 팀의 성공에 있어서 걸림돌이 되지 못하겠지요.
이번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위시켓의 파트너 여러분이 원격 근무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완벽한 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www.entrepreneur.com/article/247899)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wishketwishket.com원격근무 도입 방법원격근무 도입 장점원격근무 사례원격근무 장단점원격근무 장점원격근무 팁원격근무 효과위시켓위시켓 프리랜서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프리랜서 원격근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