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에게 '디자인 스프린트'가 필요한 이유

2021.08.03

|

1178
여러분에게 '디자인 스프린트'가 필요한 이유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디자인 스프린트'를 실행하기 위한 최적의 시기

    ‘디자인 스프린트’를 실행하기 위한 최적의 시기는 언제일까요?    

‘디자인 스프린트'(Design Sprint)는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하지 않고도 핵심적인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해 5일에 걸쳐 진행되는 디자인 프로세스입니다.

본 글을 통해 ‘디자인 스프린트’를 실행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디자인 스프린트’가 무엇이며, 어떤 장점이 있는지, 어떻게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란 무엇인가?

‘디자인 스프린트’는 핵심적인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5일에 걸쳐 진행되는 디자인 프로세스입니다. 스프린트 기간 중 팀원들이 함께 모여 협업하고, 애자일 워크샵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게 됩니다. 구성원 각자가 하나의 퍼즐 조각을 맡아 작업하며 소그룹 활동을 통해 팀에게 가장 중요한 것에 초점을 둘 수 있습니다. 참가자는 매일 활동을 마무리하며 함께 작업한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앞으로 제품이 더 발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는 일반적으로 프로덕트 오너(Product Owner), 2~4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디자인 전문가, 1~2명의 비즈니스 분석가 등 총 4~8명으로 구성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구성원의 숫자는 4~6명입니다.

왜 필요한가요?

프로덕트 오너는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필요한 신기능이 무엇이고, 기존 기능에 필요한 변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신속한 아이디어 도출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리서치(User Research)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합친 개념으로 고객과 직접 아이디어를 테스트함으로써 최소한의 노력으로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기능을 도출하고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가장 간단하고 빠르며 직접적인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동안, 2~3명으로 소그룹을 이루어 서로 작업한 것을 발표하고 제품의 방향을 결정하는 피드백을 주고받게 됩니다.

스프린트 동안 모든 팀원은 자신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정해진 일정을 따라야할 책임이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빠르게 도출하고 얼리 어답터와 함께 일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빠르게 테스트합니다. 일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라면 훨씬 오래 걸릴 일도 단기간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맡은 역할과 관계없이 ‘디자인 스프린트’는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줍니다.

1) 회의 시간이 줄어들고 실제 필요한 일을 수행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2) 새로 개발하거나 변경할 기능을 명확히 도출하고 이것이 사용자와 고객에게 왜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3) 사용자와 제품 사이의 상호작용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제품에 무엇을 추가해야 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다, 이는 신제품 또는 이미 출시한 제품 모두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 ‘디자인 스프린트’를 실행해야 할까요?

팁#1

‘디자인 스프린트’를 실행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시점은 제품이 만들어지기 전입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미래를 내다보고 실제로 해당 제품을 개발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빌드하기 전 커밋하는 변경사항에 대한 사전 피드백을 구하는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접근 방식과 유사한 면이 있지만, ‘디자인 스프린트’는 여기서 더 나아가 빌드하기 전 변경사항에 대한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팁#2

스프린트를 실행하기 적절한 또 다른 시점은 여러분의 팀을 대상으로 제품 프레젠테이션을 하거나, 더 큰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예산 확보를 목적으로 임원진에게 프리젠테이션을 해야 할 때입니다. 여러분이 회사의 제품 관리자라고 가정해 볼까요? 높은 자리에 있는 이해 관계자에게 필요한 것을 어필하기 위한 프리젠테이션이 필요할 경우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디자인 스프린트’입니다. 차트와 글로 가득한 PDF 보고서를 들이미는 것보다, 앱이나 제품에 대한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는 자금 조달이 필요한 스타트업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를 실행하면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고, 제품 개발을 팀이 추구하는 방향과 맞춰 나갈 수 있게 됩니다.

팁#3

디자인 스프린트’를 실행하기 좋은 또 다른 시점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제품을 가지고 있을 때입니다. 제품이 아무리 성공적일지라도 일부분을 크게 개선해야 하거나, 일상적인 업무 수행에 있어 매일같이 반복되는 비효율적인 부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특정 부분에 대해 사용자의 참여를 늘리거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내부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러한 주제는 결코 쉽게 결론이 나지 않습니다. 하던 일을 멈추고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하나의 작업에 온전히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 회사를 벗어나 외부 워크샵을 수행하듯 스프린트를 진행하는 것은 사내의 경직된 수직 구조, 일상적인 매너리즘, 수동적인 업무 태도에서 벗어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팁#4

팀이나 이해 관계자 또는 회사가 특정 주제에 대해 의견이 모이지 않거나 너무 오래 걸리는 경우 디자인 스프린트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시도해 보거나, 하나 이상의 제품을 만들거나, 혹은 기존 제품을 유지하되 덩치를 더 키우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수많은 회의를 통해 다양한 논의가 오가고 많은 것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를 사용하면 이러한 단절된 아이디어와 단절된 대화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동의하는 무언가를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나 팀 내부에 이러한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경우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가시적이고 명확한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팁#5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만약 여러분의 회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십억에 달하는 큰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 반드시 디자인 스프린트를 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지금으로부터 6개월 후, 1년 후, 혹은 2년 후의 제품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사업 아이디어가 타당한지 사용자의 피드백을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와 방향성 없이 수십억이 들어갈 수 있는 일에 바로 뛰어드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디자인 스프린트를 실행하기 좋은 시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용한 팁이 수 십가지는 더 있었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만 전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제품과 프로젝트에 도움이 되기를 빕니다.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디자이너디자인 스프린트디자인 씽킹디자인 프로세스사용자 리서치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