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출시 후, 고객을 모으는 비법? 'ASO'(앱스토어최적화)

2020.09.09

|

3445

[개발 꿀팁] 앱출시 후, 고객을 모으는 비법? 'ASO'(앱스토어최적화)
앱출시 후, 고객을 모으는 비법? 'ASO'(앱스토어최적화)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여러분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출시된 앱의 절반 이상이 5000회도 다운로드 되지 않는다는걸, 알고 계시나요? 출시만 하면 대박 날 것 같았던 앱들이, 수익성이 없는 무용지물로 전락해버리는 것은 어떻게 보면 남 이야기가 아닌데요. 오늘 위시켓은, 여러분의 구글 플레이 페이지로 많은 사람들을 유입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앱스토어 최적화인 ASO(App store aptimization)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이 글에서 사례로 고른 앱은 ‘Learn How to Draw’라는 것으로, 8주 동안 10만 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마케팅 예산을 한 푼도 쓰지 않고, 앱출시 이후로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았죠. 이 앱의 설치환경과 사용 현황을 비롯해서 많은 통계 결과들도 공유할 텐데, 모두 구글 개발자 콘솔(Google  Developer Console)에서 가져온 것들입니다. 앱 출시를 앞둔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잠깐,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 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들의 견적, 예상 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앱출시 목표

-Launch Goal
​앱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은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충분한 예산과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성공적으로 출시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출시를 앞두고 가장 쓸데없는 계산은 바로, ‘가능한 짧은 기간 내에 많은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출시 첫날에 상승세를 타더라도 동시에 신규 사용자를 모두 잃어버린다면,  차라리 아예 상승세를 타지 않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출시 목표는 신규 사용자가 꾸준하게 잘 유입되는 흐름을 만드는 것이어야 합니다. 단순히 유치시키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을 통해서 어떤 것들이 효과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고, 어떤 제품에서 어떤 요소들이 효과가 있는지도 파악해야 하죠. 이러한 기반이 어느 정도 갖춰진 다음에야 앱스토어 최적화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앱출시 전략

-Launch Strategy
출시 전략을 들여다볼 때, 사용자 확보 작업을 다음과 같은 세 개의 카테고리로 나눕니다.

01. 빅뱅(Big bang)
빅뱅이란 처음에 아주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한 다음에 서서히 줄어드는 것을 말합니다. 빅뱅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유명한 신문에 기사가 실리거나 인플루언서의 언급 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빅뱅 효과가 여러분의 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잘못된 사용자를 끌어들였다면, 그들은 여러분의 앱을 삭제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이때 앱 삭제 비율이 높다면 여러분의 앱스토어 최적화를 떨어뜨립니다. 또한 잘못된 사용자들을 보며, 실제 관심 고객들이 무엇을 하며 어디서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어려워지죠. 즉, 여러분이 여러분이 절대로 유지할 수 없는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물론, 진성 유저들을 찾아내기가 너무나도 힘들어집니다.
02. 연쇄반응(Chain Reaction)
한 번의 설치가 더 많은 설치로 이어지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사회적인 테크닉들이 이 범위에 속합니다.

03. 롱테일(Long Tail)
롱테일은 계속해서 앱을 설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출시 초기의 영향보다는 그 이후에 다운로드 한 횟수의 합계가 훨씬 더 많은 겁니다. 이러한 방식의 사례는 지속적으로 사용자들 사이에서 바이럴이 되거나 많은 추천을 받을 때, 발생합니다. 이번 시간 위 티켓이 집중적으로 다룰 카테고리는 바로 ‘롱테일’입니다.

앱스토어 최적화

-App Store Optimization(ASO)
구글 플레이에서 여러분의 앱이 잠재적인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기 위한 기법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상위 순위권에 드는 것과 언론 등에 소개되는 것 그리고 사용자들이 직접 검색했을 때 보이는 것이죠. 우리의 목표는 이 중에서 세 번째인 직접 검색입니다.
​여러분의 서비스와 관련된 용어를 검색하는 사용자들이 바로 여러분이 찾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사람들에게 그리는 법을 가르치는 앱을 하나 만들었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러면 어떤 사용자가 ‘그리는 법 배우기’라고 검색했을 때, 여러분의 앱이 가장 먼저 보일 겁니다. 이게 바로 ASO 핵심입니다. 여기서 문제점은 그런 사용자들 앞에 모습을 보이고 싶어 하는 경쟁 앱들이 있다는 건데요.
우선, 실제 플레이 스토어에서 ‘그리는 법 배우기(Learn How To Know)를 검색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그리는 법 배우기 ASO
이 표를 보시면, 당시에 플레이스토어에서 서로 다른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앱의 순위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잘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페이지가 어떤 키워드에서 어떤 성적을 보여주는지는, 앱스토어 최적화(ASO)가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합니다.

'ASO'를 통한 앱의 순위 변화
‘그리는 법 배우기'(learn how to draw)라는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시간이 지나면서 ‘그리는 법 배우기'(Learn How to Draw) 앱의 순위가 변하는 모습

ASO를 통한 순위 변화 추이
‘그리기 배우기'(learn to draw)라는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시간이 지나면서 ‘그리는 법 배우기'(Learn How to Draw) 앱의 순위가 변하는 모습

시간 흐름에 따른 ASO 효과
‘그리기'(draw)라는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시간이 지나면서 ‘그리는 법 배우기'(Learn How to Draw) 앱의 순위가 변하는 모습

ASO 테크닉

구글이 검색 결과에 순위를 매기는 방법은 공개되지 않은 비밀입니다. 하지만 아래 방법을 참고하신다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앱의 이름
‘그리는 법 배우기'(Learn How to Draw)라는 이름에는 아주 많은 검색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리는 법 배우기”(learn how to draw), “그리기 배우기”(learn to draw), “그리는 법”(how to draw), “그리기”(draw) 등의 검색어가 모두 하나의 이름 안에 포함되어 있죠. 만약 “그리미” 같이 검색어도 없고, 서비스를 바로 이해하기 힘든 이름을 고려한다면, 페이지에서 노출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빌드(Build)의 이름
빌드 이름과 관련해서 기억해야 할 점은, 구글이 빌드 이름을 이용해서 다른 것들과 구별되는 여러분의 고유한 URL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구글은 검색 순위에서 URL을 사용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이것은 인터넷의 초창기에 많이 사용되던 테크닉인데, 사람들이 이걸 알고선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자 구글에서도 놀라고 있는 것 같습니다.
'ASO'를 위한 빌드 이름
​ASO를 위해서 빌드 이름으로 com.learn.howtodraw.draw를 사용했습니다.
'ASO'를 위한 고유 URL
그렇게 해서 나온 URL을 보면, 설정한 빌드 이름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스토어 등록(Listing)
이건 뻔한 내용이긴 하지만, 사람들이 아직도 그 내용을 작성할 때, ‘ASO’를 잘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목’, ‘간단한 설명’, ‘상세 설명’ 항목들 모두 중요합니다.

'ASO'를 위한 정보 입력
스토어 등록


높은 평점
강력한 ‘ASO’를 위해서는 높은 평점이 아주 중요합니다. 리뷰를 항시 관리하고 높은 평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또한, 유저가 남긴 피드백에 대해서 답변을 하는 것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스토어 페이지로 링크를 연결한다.
만약 여러분이 기존의 웹 검색 최적화에 대해서 읽어본 적이 있다면, 퀄리티가 좋은 콘텐츠에서 여러분의 페이지로 링크를 거는 것이 구글의 알고리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걸 알게 되실 겁니다. ‘ASO’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그리는 법 배우기’앱에 대해서 누군가 언급하는 글을 쓴다면, 직접 연락을 취해서 앱스토어 페이지 링크를 걸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력한 비주얼 콘텐츠
이제 여러분은 사람들이 앱을 다운로드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목표는 앱의 장점을 잘 보여주는 선명한 캡처 화면과 동영상을 더해, 사용자들이 해당 앱을 다운로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분명하게 이해시켜야 합니다.
아래의 첫 번째 그래프는 설치 횟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여러분은 설치 횟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으실 텐데요. 현재는 매일 신규 설치 횟수가 1000회 정도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ASO 마케팅 비용은 제로(0)였습니다.

'ASO'에 따른 설치 비율
“그리는 법 배우기”의 설치 비율

'ASO'에 따른 1일 설치 비율
“그리는 법 배우기”의 1일 설치 비율

사용 현황도 마찬가지로 중요하겠죠? 앱을 설치하는 사용자들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더라도, 당일에 바로 삭제한다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ASO'에 따른 1일 사용 현황 비율
“그리는 법 배우기”의 1일 사용 현황 비율


개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진 않으신가요?

MVP(최소 기능 제품) 개발부터, 앱출시 그리고 하자 보수와 유지 보수까지 개발 리소스는 언제든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시켓을 활용해서 다양한 분야의 IT 전문가를 만나보세요. 프로젝트 등록 한 번이면, 8만 개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가 프로젝트 제안/분석 내용, 포트폴리오 등을 바탕으로 지원합니다. 지금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이 글은 ‘Launching An App? Make App Store Optimization Your Foundation For Growth’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ASO구글 플레이 검색 순위 올리기앱 출시앱스토어 최적화앱출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