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처럼 '카피라이팅'하기: 마법같은 10가지 팁

2021.08.24

|

8619

애플처럼 카피라이팅하기: 마법같은 10가지 팁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9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세계 1등 회사는 어떻게 ‘카피라이팅’을 하는가? 이에 대한 10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세계 1등 회사가 하는 카피라이팅

애플을 이야기할 때 우리는 아이폰, 맥(Mac), 키노트 등이 머릿속에 떠오릅니다.

이 모든 것이 애플이 만들어낸 천재적인 작품임에는 의심이 없습니다. 그러나 애플이 예술적으로 잘하는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카피라이팅’입니다.

카피라이터로서 저는 애플이 소비자를 설득하는 카피라이팅 방식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제부터 애플이 단어와 문장을 통해 소비자를 설득하는 10가지 카피라이팅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반복의 힘을 활용하라

애플은 사람들이 기억하기를 바라는 제품의 특징을 강조하기 위해 문장에서 같은 단어를 재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프로 카메라. 프로 디스플레이. 프로 퍼포먼스

아이폰 11 프로는 모든 것에 프로의 강력한 성능이 필요하거나 프로처럼 보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아이디어를 광활하게 펼칠

아름답고 광활한 작업 공간.

애플은 맥북 프로 16인치 모델을 출시하면서, 가장 강력하고 가장 큰 화면을 가진 한계를 거부하는 선구자들을 위한 노트북이라고 광고했습니다.

2. 모순된 문장의 의미를 강조하라

애플은 서로 반대되는 단어를 사용한 언어유희 ‘카피라이팅’을 많이 즐깁니다.

 '카피라이팅'으로 언어유희하기

이를 통해 의미를 강조하고 싶은 인상을 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슈퍼볼 광고 카피라이팅

3. 한 문장에 두 가지 의미를 담아라

일석이조. 애플은 두 개의 연관된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전달하는 카피라이팅 방식을 자주 사용합니다.

여러분의 작업을 향상시키세요. 그리고 돌려보세요.

프로 디스플레이(Pro Display) XDR과 프로 스탠드 모니터를 사용하면 화면의 높이를 위/아래로 조절하거나 가로/세로로 회전할 수 있어 사용자가 훌륭한 작업물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급 마이크. 대화의 품질을 높이다.

새로운 아이맥(iMAC)은 중요한 대화를 위해 크고 또렷하며 깨끗한 음성을 제공합니다. – 질 높은 대화를 위한 고품질 사운드.

4. 대중문화에서 인용하라

애플은 제품 기능을 강조하기 위해 잘 알려진 인용문이나 문장을 사용한 언어유희 ‘카피라이팅’을 즐깁니다.

대중문화에서 인용한 카피라이팅

애플은 스파이더맨에서 주인공 피터 파커의 삼촌이 남긴 말을 인용했습니다. 출처: Apple.com

이렇게 하면 듣는 사람에게 재미를 줄 뿐만 아니라 메시지가 입에 더 쉽게 붙습니다.
디즈니에서 찾은 언어유희 카피라이팅

디즈니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를 이용한 언어유희 출처: Apple.com

5. 하나 이상의 기법을 조합하라.

애플이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각인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은 한 가지로 끝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를 이해하는 순간 소름이 돋습니다.

Change is in the Air. (국문 카피: 가볍게 세상을 바꾸다.)

애플은 2014년 아이패드 2세대를 발표할 때 존 폴 영(John Paul Young)의 유명한 1978년 히트곡 “Love Is in the Air”를 인용하여 제품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다시 2020년으로 돌아와, 애플은 아이패드 에어 신제품 발표에서 역시 모순과 반복을 통해 신제품의 다재다능함을 강조했습니다.

힘든 일을 한다고 일이 힘들 필요는 없죠.

그리고 위치 추적 장치인 에어태그(AirTag)를 출시했을 때도 동일한 단어를 반복하여 모순을 만들어냈습니다.

자주 잃어버리는 습관을 잃어버리세요.

6. 식상하지 않고 통통 튈 것

애플은 오랜 전통을 유지하지만, 동시에 젊은 이미지를 이어나갑니다.

통통 튀는 카피라이팅

애플이 발표한 첫 5G 아이폰. 출처: Apple.com

그리고 계속해서 다음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아이폰 출시메 맞춘 카피라이팅

5개의 방수 아이폰 출시에 맞춰 선보인 카피라이트. 출처: Apple.com

7. 리듬을 부여할 것

문장의 리듬은 아름답고 핵심적인 내용을 돋보이게 하며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애플은 이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역대 가장 얇고(thinnest) 가볍고(lightest) 빠른(fastest) 아이폰.

애플은 지난 아이폰 5부터 최신 12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라임을 타고 있습니다.

스피드 그 이상의 스피드

8. 사용자에게 힘을 실어줄 것

파워 워드(Power words)는 심리적 반응을 이끌어내는데 사용합니다.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힘이 있기 때문에 “파워 워드”라고 불립니다.

애플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도록 파워 워드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매력적으로 ‘카피라이팅’을 합니다.

파워 워드를 사용한 카피라이팅

여기에 사용된 Magic, you, never heard 모두 파워 워드이다. 출처: Apple.com

9. 솔루션을 강조하라.

애플은 문제에 대한 답으로 제품을 출시합니다.

예를들어, 아이패드 에어는 강력하고 다재다능하며 가볍습니다. 언제 어디에서나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플은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만의 이동식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활동적인 모험을 즐기는 사용자를 위해 출시한 애플 워치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더 높이, 더 멀리, 더 깊이.

솔루션을 강조하면 소비자가 필요한 답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솔루션을 강조한 카피라이팅

출처: Apple.com

10. 짧고 심플하고 쉽게 (KISSES, Keep it short, simple, effortless)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집중력은 8초를 채 가지 못합니다.

따라서, 애플은 헤드라인에서 하나의 큰 아이디어를 제시한 다음 하위 헤드라인을 사용하여 가장 중요한 것부터 사소한 것까지 제품의 장점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세부 사항에 들어가는 문구는 보통 짧은 단락, 짧은 문장, 혹은 간단한 단어로 이루어집니다.

지금까지 애플에게서 훌륭한 카피라이트를 작성하는 10가지 비법을 배워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잠시만요, 아직 하나가 더 남았습니다 – One more thing!

글로벌 기업인 애플에게서 배울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11. 우아하게 번역하라

전 세계에 고객을 보유한 애플은 그들의 메시지를 현지 언어로 번역합니다.

애플은 번역에서도 ‘카피라이팅’의 마법을 잃지 않습니다. 적어도 제 모국어인 인도네시아어에서는 말이죠.

현지언어로 번역하는 카피라이팅

원문의 라임을 살려 “꿈꿔왔던 스마트폰을, 꿈꿔왔던 가격에” 정도로 번역되었다. 출처: Apple.com

요약: 애플처럼 카피라이팅 하기

1. 반복의 힘을 활용하라

2. 모순된 문장의 의미를 강조하라

3. 한 문장에 두 가지 의미를 담아라

4. 대중문화에서 인용하라

5. 하나 이상의 기법을 조합하라

6. 식상하지 않고 통통 튈 것

7. 리듬을 부여할 것

8. 사용자에게 힘을 실어줄 것

9. 솔루션을 강조하라

10. 짧고 심플하고 쉽게 (KISSES)

11. 우아하게 번역하라

출처: https://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kSmu6AjLUxsJ:https://bettermarketing.pub/how-to-write-like-apple-cd3876beb41b+&cd=2&hl=en&ct=clnk&gl=kr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카피라이트카피라이팅카피라이팅방법카피라이팅소재카피라이팅하기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