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으로 아이디어 회의하는 방법

2015.06.09

|

2375

150609_wishket_FG_b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 아이디어 회의를 하기 위해 회의실에 팀원들이 둘러 앉아 있습니다. 서로를 멀뚱멀뚱 바라보고 있기만 할 뿐, 그 누구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지 않습니다. 심지어 그 중 2명은 큰 소리로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회의실의 분위기가 싸해집니다. 결국 1시간이 가도록 이렇다 할 결과가 나오질 않습니다.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나요?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아이디어 회의의 모습입니다. 시간은 시간대로 버리고, 서로의 의견이 맞지 않아 감정만 상하는 이런 비효율적인 회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1. 목표가 구체적으로 잡혀있지 않기 때문에
2. 회의가 짜임새 있게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3. 팀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하기 위한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이 시간을 내서 아이디어 회의를 하는 목적은 여러 팀원들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얻은 참신한 아이디어들을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회의가 끝날 때쯤이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전략들을 머릿속에 담고서 회의실을 떠나길 원하겠지요.
쓸데없는 분쟁은 줄이고, 효율은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 회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효율적인 아이디어 회의 방법 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디어 생산 단계
(Divergent Exercises)

최대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확보하는 단계로, 일단은 모든 아이디어를 수렴합니다.
주제에 대해 짧은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은 보류합니다. 이 단계에서의 목표는 퀄리티가 아니라, 아이디어의 양입니다.

생각하고, 비교하고, 공유하라

먼저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팀원들이 5분 정도 이 문제를 해결한 솔루션을 곰곰이 생각해보도록 하세요. 팀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메모해두면, 그것을 다른 팀원들과 비교해보면서 더 좋은 솔루션으로 발전시키는 것이지요. 여러 개의 아이디어 합칠 수도 있고, 기존의 아이디어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150609_wishket_fG_image

2.

테스트 단계
(Emergent Exercises)

테스트 단계에서는 참신한 아이디어들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징들을 포착하고, 그 특징들이 동시에 가리키는 아이디어를 모색합니다. 이제는 아이디어의 양 뿐만 아니라, 퀄리티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공통되는 특징 찾기

생산 단계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모두 모아놓고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먼저 모든 팀원들이 볼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모두 포스트잇에 적어서 보드에 붙이세요. 그리고 비슷하거나 관련이 있는 아이디어들끼리 따로 배치하세요. (어디로 분류할지 애매한 아이디어는 따로 모아두는 칸을 만들어서 모으세요.) 이렇게 분류가 되고 나면, 각 그룹에 이름을 붙여보세요. 각 그룹에 속한 아이디어들의 특징이 무엇인지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는 이름이라면 더욱 좋겠지요. 그리고 각 그룹을 검토한 후에, 어느 그룹이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담고 있는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R.E.A.M 전략

이렇게 걸러낸 아이디어 그룹에서도 더 좋은 아이디어를 걸어낼 차례입니다. 일단 선택된 그룹에서 2-3개 정도의 아이디어를 골라보세요. 이때 팀원들은 2-3개의 조를 짜서 R.E.A.M. 전략을 통해 각각 하나씩 아이디어를 검토합니다. 이 전략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Rearrange/Replace 재배열/대체 : 단순히 일의 진행 순서를 바꾸는 식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 수 없을까?
Eliminate 제거 : 없애도 괜찮은 아이디어는 없는가?
Adapt 변형 : 아이디어를 변형하거나, 다른 분야에서 빌려온 아이디어와 조합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는 없을까?
Magnify/Minimize 확대/축소 : 이 아이디어에서 확대하거나 축소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각 그룹은 자신이 맡은 아이디어를 붙잡고 R.E.A.M. 전략의 4단계를 순서대로 적용하면 됩니다. 모든 단계가 끝나면 서로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른 조와의 논의를 거쳐서 아이디어를 재평가합니다.

3.

결론 단계
(Convergent Exercises)

최종적으로 1개의 아이디어를 선정하는 작업입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솔루션을 제시하거나, 실제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아이디어를 1개 (혹은 몇 개 정도)를 최종적으로 정하는 것이지요.

혁신적인 아이디어 회의 사례
: 아이데오(IDEO)

아이데오(IDEO)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유명한 세계적인 디자인 컨설팅 기업입니다. 아이데오는 “DEEP DIVE”라고 불리우는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그들만의 회의 방식으로 유명한데요.
ABC 방송사에서 IDEO를 찾아가서 흔히 볼 수 있는 쇼핑몰의 쇼핑 카트를 단 5일만에 새롭게 디자인해달라는 주문을 하고, 그들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을 촬영합니다.

Ideo

이 영상을 보면 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최종적으로 디자인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 많은 실패를 경험하라”

아이데오의 창업자인 David Kelley가 한 말입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는 한순간에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팀원들과 여러 방법으로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해보고, 여러분과 가장 잘 맞는 회의 방법을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짜임새 있는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과 관련된 위시켓의 인기글

 ▶ 참신한 아이디어를 부르는 스마트한 근무방식 5가지

▶ 성공적인 팀 프로젝트, 협업을 위한 전략 9가지



150120_wishket_blog_under

*본문 내용은(http://99u.com/articles/33919/how-to-stop-the-infighting-and-actually-conduct-a-creative-ideation-session)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DEO 쇼핑 카트IDEO 회의 방법wishketwishket.com브레인스토밍 방법아이디어 도출법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아이디어 회의 과정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 가이드회의 잘하는 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