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보드 만드는 법, 영상 제작자와 디자이너를 위한 가이드

2022.07.26

|

7381
스토리보드 만드는 법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스토리보드 만드는 법을 알고 싶다면 알맞게 찾아오셨습니다! 오늘은, 자신만의 스토리보드를 만들기 위한 간단한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토리보드는 무엇이고 언제 사용해야 하는가?

2. 스토리보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도구들은?

3. 스토리보드 만드는 법

4. 스토리보드를 만들기 위한 팁과 우수 사례들

5. 추가 팁

본격적으로 스토리보드 제작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스토리보드는 무엇이고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간단히 요약해보겠습니다.

스토리보드 제작의 과정 알아보기

1. 스토리보드는 무엇이고 언제 사용해야 하는가?

스토리보드는 이해관계자들이 여러분이 설명하려는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 대본, 컨셉, 또는 아이디어 등을 이미지를 통해 연대기적 순서로 바꾸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스토리보드는 블록버스터 영화부터 제품 영상, 설명 애니메이션까지 모든 영화 제작 과정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교육 환경, 제품 구축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컨셉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스토리보드가 무엇인지에 대해 주로 설명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스토리보드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살펴봅시다.

스토리보드의 요소들은 무엇인가?

스토리보드는 기초부터 상당히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것까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스토리보드(특히 영화의 경우)에는 다음 몇 가지 요소를 포함해야 합니다:

· 대본 또는 내러티브: 대본이나 내러티브를 최종 제품의 뼈대로 고려해라. 따를 가이드가 없다면 스토리보드 장면을 기반으로 삼을 것이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 화면비: 영화를 제작할 것이라면 화면비(카메라 프레임 모양)를 알아야 합니다. 모든 플랫폼이 동일한 화면비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나 소셜 미디어에 올려지는 것과 같은 온라인 비디오는 일반적으로 16:9(종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1:1)을 사용하는 한편, 장대한 액션 영화는 더 강력한 2.39:1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 패널: 이것이 대본을 이미지로 변환하는 대략적 자연 렌더링입니다(“재밌는 부분”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 카메라 각도: 카메라 각도와 장면을 다양하게 하는 것은 흥미를 이끌고 청중의 이목을 끌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팬 인 또는 아웃, 롱 샷, 클로즈업, 뒤에서 찍기 등을 사용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 제목 또는 캡션: 대본의 일부, 장면의 설명, 또는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추가 지침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토리보드가 무엇인지 감이 오셨나요? 스토리보드는 구성 요소들로 분해하면 실제로 그렇게 복잡하지는 않지만, 제작하기 위해선 확실히 노력을 요구합니다. 자신만의 스토리보드를 제작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을 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보드 요소는 무엇인가

2. 스토리보드 제작을 위해 필요한 도구들

우선 어떤 유형의 스토리보드를 제작하려고 하는지 정해야 합니다. 종이, 연필, 일종의 포스터나 다른 단단한 재료를 사용해 구식으로 만들 수도 있고,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디지털 방식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두 방식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연필 스케치는 컴퓨터를 꺼려하는 사람들에게 좋고, 그림과 대략적인 개요를 고집한다면 꽤 빠르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버전만큼 전문적으로 보이지 않고 (고객이나 다른 이해관계자에게 프레젠테이션해야 하는 경우 중요합니다) 모든 사람이 같은 공간에서 그 스토리보드를 보고 있지 않는 이상 공유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스토리보드 소프트웨어나 다른 유형의 디자인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지만, 디지털 스토리보드는 훨씬 세련되어 보이고 온라인으로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고, 잠재적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기회는 패널을 스케치하는 데 (최소한 처음에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이제 스토리보드 제작에 대해 자신감이 더 생기셨나요? 좋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토리보드 제작의 과정을 알아볼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스토리보드 제작을 위해 필요한 도구들

3. 스토리보드 제작 방법: 단계별 가이드

대본이 있고 사용할 스토리보드 형식을 결정했다면 이제 스토리보드 제작을 시작할 시간입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하기만 하면 괜찮을 것입니다:

1) 대본 표시하기

대본이나 컨셉을 순서대로 변환할 명확한 비전이 있다면 좋습니다! 없다면 그 또한 괜찮지만, 머릿속에서 최종 제품을 실용적으로 떠올릴 수 있고 하더라도 대본이나 메모에 장면 아이디어를 표시하는 것은 다음 단계인 패널 스케치를 위한 단계를 설정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2) 스캠핑하라(Scamp away)!

스토리보드 용어로 패널을 스키치하는 행위를 “스캠핑(scamping)”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스캠핑을 시작해보자! 이 스캠핑을 훌륭한 구식 연필과 종이 그림으로 하든 디지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하든 그것은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영상을 만들 예정이라면 이 단계가 화면비를 결정할 단계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대본에 좀 기록을 해놓는 것이 도움이 되는 이유입니다. 작성한 것을 다시 참조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케치는 대략적이고 빠르게 완성해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원한다면 배경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명작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목표는 머릿속의 비전을 가시적인 것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스케치 플랫폼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Paper 또는 Astropad Standard를 사용해보세요.

패널 정렬과 세부 정보 추가

패널을 스토리보드 형식으로 정렬하기 위해 StudioBinder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한다면 장면에 번호를 매기고 다시 번호를 매기고 설명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StudioBiner을 사용하면 팝업 모달(modal)의 확인란을 통해 카메라 사양과 각도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세부 사항을 더 파고 들 시간입니다! 스토리보드 세부 정보는 제작과 편집 과정에 방향을 제공하기 때문에 스토리보드 단계에서 바른 방향으로 진행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날로그 스토리보드를 제작하는 사람들은 패널을 포스터 보드나 단단한 표면에 놓고 맞는 순서로 부착해야 합니다. 이후 패널 자체에 제목, 인용문, 설명 등 세부 정보를 추가하거나 마커 아래에 펜으로 이러한 세부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방금 첫 번째 스토리보드를 완성한 것입니다.

패널을 스토리보드 형식으로 정렬하는 방법

스토리보드가 완성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다음엔 무슨 일이 일어나지?”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스토리보드의 목적에 따라 몇 가지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만일 상사나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 이를 프레젠테이션 할 것이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바로 가서 그들과 스토리보드를 공유하면 됩니다. 그러나 완성된 스토리보드가 명확하고 따라 하기 쉬운지 확신하기 위해 최소한 한 명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을 정말 추천합니다.

고객에게 발표를 해야 하는 팀의 일원이라면, 팀과 공유하고 그들의 피드백을 받아 보세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의 좋은 점은 스토리보드 수정이 꽤 쉽다는 것입니다. 피드백에 따라서 일부 패널을 고치거나 다시 그려야 할 수 있는데, 고정적으로 설정되지 않은 것에는 큰 문제가 따르지 않습니다.

4. 스토리보드 제작 팁 및 모범 사례

이 시점에서 이 기사를 그만 읽고 당장 스토리보드를 만들기 시작하고 싶은 욕구가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떠나지 마라! 다음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않게 해주는 몇 가지 거래 요령입니다:

팁 1: 대본이 더 상세할수록, 스토리보드로 제작하기 더 쉽다

생각해보세요. 대본과 컨셉이 완전히 구체화되면 시각적으로 변환하기 더 쉬울 것입니다. 만일 내러티브가 여전히 모호한다면, 이를 장면으로 변환하기 위해 스캠핑하는 단계에서 시간을 들여야 할 것입니다.

팁 2: 장면 정렬 시에 말이 되는지 확인하라

한 장면에서 인물이 책상에 앉아 있다면, 다음 장면에서 어떻게 소파에 앉게 되었는지 보여주지 않은 채로 바로 소파에 앉히지 마세요. 스토리보드 제작의 좋은 부분은 이러한 전환을 설명하도록 하기 때문에, 연결되지 않은 장면들의 촬영이 끝나고 미친 듯이 이 끊어진 장면들을 유동성의 유사성으로 편집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팁 3: 카메라 촬영에 대해 정확함을 얻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마라

제작 팀에게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수록 더 좋다. 이는 제작 팀의 생활을 더 쉽게 만들고 궁긍적으로 최종 제품에 여러분이 더 많은 통제를 가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팁 4: 스토리보드를 완제품이 아닌 시작점으로 생각하라

다시 말하지만: 스토리보드는 수정되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바꿔야 할지도 모르고 새로운 패널을 만들어야 할지도 모르니, 스캠핑 단계에서 인물 스케치에 대해 고민하지 마세요.

스토리보드 제작 팁 및 모범 사례

5. 추가 팁

이제 여러분은 스토리보드 제작법에 대한 포괄적인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여러분이 스토리보드를 스스로 만들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꽤 생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연습이 완벽함을 만든다는 사실만을 기억하세요. 첫 스토리보드는 예술작품이 아닐지 모르지만 (그리고 솔직히 말하면, 500번째 스토리보드도 예술일 필요는 없습니다), 스토리보드를 더 많이 만들수록 그 수준에 더 다가가기 쉬워집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스토리보드스토리보드 가이드스토리보드 만드는 법스토리보드 사례스토리보드 예시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