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하는 방법 5가지

2016.01.12

|

11791

스스로에게 동기부여 하는 방법 5가지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일을 하다 보면 특별한 이유 없이 기분이 침체되고 그 우울함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 같은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때 그 상태에서 벗어나 다시 목적의식과 원동력을 가진 상태로 돌아가는 나름의 방법을 가지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요.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동기부여 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하는 5가지 방법

1. 미래에 집중하기

Focus on the Future
만약 여러분이 지나간 과거에 집착하거나 현재 닥친 문제와 상황에 휘둘려 산다면 스스로에게 실망하기 쉽습니다. 그럴 때 시선을 미래로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미래로 시선을 옮기면 여러분에게 열려있는 수많은 가능성을 다시 발견할 수 있지요. 열린 가능성은 긍정적인 태도로 이어지고, 긍정적인 태도는 아무리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기운을 차리고 ‘동기부여’를 해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미래에 대해 막연한 기대만 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여러분이 실현시키고 싶은 밝은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우세요. 비전을 갖고, 계획을 세우고, 직접 실천하는 것이 언제나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 줄 세 가지 입니다. 이렇게 한다고 해서 꿈꾸던 일을 곧바로 실현시키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정확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은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2. 찾아서 읽기

Read All About It
여러분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줄만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을 찾아 읽어보세요. 그들이 쓴 책을 보면, 어떤 시점에서 그들은 항상 스스로에게 실망하고 벽에 가로막힌 듯 답답해합니다.
세상에는 여러분에게 엄청난 용기와 힘을 불어넣어주는 고무적인 책들이 많습니다. 슬럼가에서 자라났지만 세계 최고의 갑부가 된 사람들, 사고나 전쟁 때문에 심각한 장애를 가지게 되었지만 세계적인 체육인이 된 사람들 등.. 여러분의 마음을 울리는 이야기를 찾아내고, 그 이야기에서 스스로를 고무시키고 토닥여줄 힘을 이끌어내보세요.

책을 통한 동기부여 방법

3. 롤모델 찾기

Find a Role Model
아이들은 어렸을 때 자신이 선망하는 대상을 발견하고 존경하곤 합니다. 유명한 운동선수이거나 배우이거나 혹은 뮤지션일 수도 있지요. 혹은 이런 유명한 사람뿐 아닌 부모님이나 형제자매와 같이 매우 가까운 사람들이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자세히 관찰하며 행동 하나하나를 따라 합니다. 그들처럼 되고 싶기 때문이지요. 어른이 되어 롤모델을 가지는 것 역시 이와 비슷합니다.
여러분의 생활 속에서 혹은 직장에서 누군가를 찾으세요. 여러분보다 앞서 나가거나, 여러분이 지향하는 무언가에 더 가까운 곳에 있는 사람을 찾아 그들의 성공 비결을 물어보세요. 아마 기꺼이 도와줄 것입니다. 그들도 여러분과 비슷한 좌절을 겪어봤습니다. 그들이 겪은 시련과 극복에 관한 이야기를 동력으로 삼아야 합니다.

4. 이미 이룬 것처럼 행동하기

Act as If
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이미 성공한 인물이 된 것처럼 행동하기’입니다. 이 방법은 여러분이 얼마나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크게 달라지지요.
여러분의 동기부여 목표가 ‘몸 만들기’라고 가정해봅시다. 건강한 몸과 자신감을 얻기 위해 몸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요. 이때 ‘이미 나는 꾸준한 노력으로 몸을 만들었기 때문에 헬스장에 가는 것은 이젠 숨을 쉬는 것처럼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헬스장에 가게 만드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지만, 이 방법을 지속적으로 활용할수록 성공에 가까워지는 행동 방식을 찾아가게 될 것이며, 성공에 어울리는 더 좋은 선택을 할수록 여러분 스스로의 가치가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결국 자연스럽게 성공에 어울리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5. 재충전의 시간 갖기

Take a Break and Re-energize
때때로 스스로에게 ‘동기부여’하기 위해 완전히 다른 방식의 전략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기분이 침체될 때 여러분이 가진 모든 힘이 바닥나버린 것은 아닌지 자문해보세요. 만약 그런 경우라면 시간을 내어 완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휴가를 내고 어딘가로 떠나는 것은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휴식하는 동안 여러분 스스로 삶에 대해 돌아볼 시간을 가져보세요. 삶의 어떤 부분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지, 또 어떤 부분이 삐걱거리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쉬는 동안 되도록이면 혼자만의 시간을 많이 보내길 바랍니다.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보세요. 구하고자 하는 답을 스스로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지금 닥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나 새로운 기회를 낚아챌 용기 등, 여러분에게 필요한 힘과 동기는 모두 여러분의 내면에 존재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그저 그것들이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길을 터주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성장시키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무기력함을 느낄 때, 그 상황을 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이겨내려 노력해보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스스로에게 동기부여 하는 5가지 방법을 반드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되기를 기원하며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로 찾아 뵙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20150819_하단이미지_v3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동기 부여동기부여동기부여 방법스스로 동기부여자기 동기부여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