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구매율을 해치는 ‘쇼핑몰 디자인’ 실수 4가지

2022.11.28

|

983
소비자의 구매율을 해치는 '쇼핑몰 디자인' 실수 4가지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 보세요📝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쇼핑몰 디자인



온라인 쇼핑몰 업계는 황금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현대 소비자의 대부분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쇼핑하는 것을 더 선호하게 되었을 정도로 지난 몇 년간 온라인 쇼핑몰은 엄청난 인기를 얻었죠.

이렇게 쇼핑의 본질 자체가 바뀜에 따라서 이커머스 디자인(쇼핑몰 디자인)의 인기는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그리고 이커머스 산업이 성장함에 맞춰 소비자의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쉽고 직관적인 쇼핑 경험은 기본이고, 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 쇼핑몰들은 간과하기 쉬운 쇼핑몰 디자인 실수를 저지르지 않아야 합니다.

이어서 이커머스 디자이너들이 쉽게 저지르는 이커머스 쇼핑몰 디자인 4가지 주요 실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이커머스 디자이너가 놓치기 쉬운 4가지 오류

1. 이미지를 과도하게 사용한다

'쇼핑몰 디자인'에 이미지 활용 방법
쇼핑몰 디자인 실수 사례



성공적인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려면 최고의 이미지를 걸어두어서 방문객 수를 높여야 합니다. 하지만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이미지가 있으면 정반대의 역효과를 냅니다. 이 현상을 선택의 과부하라고 하죠.

선택 과부하와 관련해 2010년에 실시된 실험이 있습니다. 실험에서는 피실험자에게 24개의 잼을 선택지로 주었고, 60%가 샘플을 맛보았지만 그중 고작 3%만 잼을 구매했습니다. 반대로 선택지가 6개만 주어졌을 때는 샘플을 맛본 40% 중에서 30%가 구매했습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소비자에게 과도한 선택지를 주지 않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2. 고객의 기대에 충분히 집중하지 않는다

일부 이커머스 기업은 온라인에서만 사업을 영위하지만,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 기업은 오프라인에서 고객을 상대하는 기업이 온라인으로도 넘어온 것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이 이미 오프라인 상점에 방문한 경험이 있다면, 기업은 고객에게 오프라인과 비슷한 쇼핑 경험을 온라인에서도 재현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미국의 고급 식품 소매업체인 디부르노(DiBruno)의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디브루노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 예시



디브루노는 자사의 웹사이트를 이커머스 솔루션인 BigCommerce로 이전했습니다. BigCommerce는 오프라인 상점처럼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려 하는 플랫폼입니다. 디브루노는 다양한 ‘쇼핑몰 디자인’을 제공하는 이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반응형 웹사이트를 구축했고, 기대 이상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거뒀습니다.

웹사이트가 완전히 최적화되고 활성화되자마자 디브루노의 전환율은 63% 증가했고, 매월 $1,500의 호스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3.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 것에 집중하지 않는다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
쇼핑몰 디자인 실수 사례



일부 업체들은 온라인 쇼핑몰의 소비자가 상품을 눈앞에 두고 볼 수 없는 점을 악용해서 가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런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처음 접속하는 온라인 몰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의심하거나 망설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신규 고객에게 보여주어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 리뷰와 추천글
  • 고퀄리티 이미지
  • 쇼핑몰에 관한 정보
  • 명확한 반품 정책
  • 환불 보장
  • 잘 보이게 적힌 사업자의 연락처
  • FAQ 페이지



리뷰와 추천글은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고객들이 리뷰를 쉽게 쌓도록 하려면 Trust Pilot(전 세계 비즈니스 리뷰가 모인 웹사이트)과 같은 외부 툴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리뷰는 다다익선인데, 특히 긍정적인 리뷰들은 구글 검색에서 상위 노출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쇼핑몰 디자인'에서 고객 리뷰를 반영하는 방법



4. 모바일에 최적화하지 않는다

현대 사람들이 PC보다 모바일 기기를 더 많이 사용하는 트렌드에 맞추어서 이커머스 ‘쇼핑몰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독일의 통계 플랫폼 Statista는 모바일 기기, 휴대폰, 태블릿을 사용하는 고객이 이커머스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커머스 쇼핑몰 추이를 통해 보는 '쇼핑몰 디자인'의 중요성
Statista 통계 결과



따라서 모바일 환경에 완벽하게 최적화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오늘날의 시장에서 경쟁사들보다 우위를 점하려면 가능한 모든 것을 신경 써야 합니다.

현재 모바일은 가장 인기 있는 쇼핑 수단이기 때문에 모바일 방문객에게 가장 직관적이고 쉬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완벽한 반응협 웹을 만드는 건 기본이고 물 흐르듯이 자연스러운 플로우를 설계해야 합니다.

카테고리를 누르고 상품을 둘러보는 것을 편하게 하고, 이후에 주문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에 아무 불편함이 없이 쉽게 이어지게 해야 합니다.

요약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 중요성 요약



그 어느 때보다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쇼핑의 소비자들은 점점 더 높은 수준의 이커머스 ‘쇼핑몰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최고의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이미지를 과도하게 사용한다.
  • 고객의 기대에 충분히 집중하지 않는다.
  •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 것에 집중하지 않는다.
  • 모바일에 최적화하지 않는다.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쇼핑몰 디자인 4가지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서 고객에게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을 구축하세요.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여 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쇼핑몰 디자인쇼핑몰 디자인 가이드쇼핑몰 디자인 오브젝트쇼핑몰 디자인 컨셉쇼핑몰 디자인 항목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