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기업에 콘텐츠 마케팅이 필수인 이유 6가지

2015.07.23

|

3349

150723_wishket_GC_b

1996년, 빌 게이츠가 한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콘텐츠가 핵심이다(Content is King).”
수 십 년이 흐른 뒤, 마케팅 전문가 세스 고딘(Seth Godin) 역시 ‘이제 우리에게 남은 마케팅 전략은 오로지 콘텐츠 마케팅뿐이다’ 라는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
날이 갈수록 콘텐츠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다른 마케팅 전략은 계속해서 그 효율이 떨어져 가는 데에 반해, 콘텐츠 마케팅은 비용 대비 효율이 높기 때문이지요. 사람들은 이제 온라인상에 뜨는 광고에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광고의 효율도 예전만큼 나질 않지요. 심지어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광고를 차단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증가시키고, 잠재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웹사이트부터 블로그, 소셜미디어, 뉴스레터에 이르기까지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면서 동시에 높은 퀄리티를 갖춘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보다 높은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콘텐츠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콘텐츠 마케팅(Content Marketing)이란?

명확하게 정의된 청중(Audience)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가치 있고, 관련성이 높고,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Content)를 만들고 확산시키는 마케팅 기법.
수익에 기여할 수 있는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가치 있는 정보들을 꾸준히 구매자에게 제공할 때, 구매자들은 브랜드에 높은 충성도를 보인다는 믿음에 기반한다.
– 콘텐츠 마케팅 인스티튜트(CMI)


1.

고객들이 먼저 문을 두드리기 시작한다

Your customers will come to you
예전에는 키워드만 신경 쓰면 검색 노출 빈도수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키워드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콘텐츠의 퀄리티가 더욱 중요하지요. 구글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검색 알고리즘인 ‘허밍버드(Hummingbird)’기존의 SEO(검색 엔진 최적화) 알고리즘보다 훨씬 더 정교하고 의미론적인 검색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따라서 사용자의 관심과는 동 떨어진 정보, 신뢰성이 낮은 정보, 오래된 정보는 걸러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규칙적으로 포스팅하세요. 검색 엔진은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웹사이트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안에 다른 좋은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링크를 함께 다는 것도 검색할 때 상위에 노출되는 확률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케팅 효과를 기하급수적으로 증대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여러 사람이 콘텐츠를 접하게 된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이 해당 콘텐츠를 양질의 콘텐츠로 분류하게 됩니다. 실제로 구글은 웹사이트가 SNS에 공유된 횟수를 계산하여 검색 결과를 내보냅니다. 공유가 많이 될수록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지요.

2.

브랜드만의 독특한 색깔이 생긴다

Your brand will have personality
양질의 퀄리티가 가져다 주는 이득은 효과적인 SEO에서만 그치지 않습니다. 브랜드 고유의 색깔을 더욱 짙게 하고, 잠재 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요.
스마트 스터디

150723_wishket_GC_image

모바일 교육 스타트업 ‘스마트스터디’는 웹사이트와 SNS를 통해 스마트스터디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이고, 어떤 일을 하고, 왜 그런 일을 하는지 소개합니다. 또한 회사와 팀원들에 관련된 콘텐츠를 SNS에 포스팅하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하지요.
이처럼 그들만의 독특한 색깔을 담고 있는 콘텐츠는 브랜드 이미지를 잠재 고객의 뇌리에 깊이 새길 수 있게 합니다. 또한 경쟁 기업들에 비해 더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겠지요.

3.

고객과 두터운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You’ll build real relationships and start conversations with your customers
마케팅은 ‘물건을 파는 것’보다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에 더 가깝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데에서만 그치는 게 아니라, 제품에 대해 고객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지요. 고객은 기업이 자신의 니즈를 잘 파악하기를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특성이 담긴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포스팅하는 것은 고객과의 관계를 두텁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이 사는 건 물건이나 서비스가 아닙니다. 그들이 정말로 원하는 건 관계와 스토리, 삶의 변화죠. 고객과 두터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신뢰를 쌓고, 비즈니스의 성공으로 가는 가장 효율적인 지름길입니다.”
– 마케팅 전문가, 세스 고딘(Seth Godin)

4.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진다

You’ll keep people engaged with your brand
SNS에 광고를 대대적으로 진행한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반감을 일으킬 수도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콘텐츠는 재미있고, 고객의 관심사와 잘 맞아 떨어지고, 도움이 될 수 있을 만한 것이어야 합니다.
고객으로부터 신뢰와 믿음을 얻고 싶다면, ‘물건을 파는 사람’으로 보여서는 안 됩니다. 고객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사람’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5.

입소문이 난다

You’ll get people talking
고객의 니즈에 맞고 유용하면서 재미있는 콘텐츠는 널리 퍼지게 됩니다. 콘텐츠가 많이 공유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접하고, 여러분의 브랜드에 대해 인지하게 될 것입니다.

관련글 ▶ 브랜드 인지도 높이는 방법 10가지

달러쉐이브클럽
달러 쉐이브 클럽(Dallor Shave Club)은 월 사용료 3~9달러에 면도기와 면도날을 제공하는 특이한 사업모델을 가진 기업입니다. 신생업체였던 이 회사는 재미있고 독특한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CEO이자 마케팅 팀장이며 영업 팀장인 마이클 더빈(Michael Dubin)이 생산 공장에서 본인이 직접 광고를 찍었는데요. 이 동영상에서 기존 면도기, 면도날 시장의 문제를 신랄하고 익살스럽게 비판합니다. 이 동영상은 유투브에서 1,00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달러 쉐이브 클럽이라는 조그만 기업이 성공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합니다.

6.

전문성 있는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얻게 된다

You’ll be seen as an expert in your field
콘텐츠 마케팅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서의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유용하고 믿을 만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면, 잠재 고객들은 이 기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분명히 알 수 있게 되겠지요. 잠재 고객은 이러한 콘텐츠를 보고, 이 기업이 실력을 갖추고 있을 것이란 인상을 받게 되고, 이러한 인상은 신뢰로 이어집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잠재 고객층을 넓히는 것은 물론, 기존의 고객층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잠재 고객이 원하는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작해서 전달해보세요.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키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업이 탄탄대로를 달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위시켓에서 유용한 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SNS 콘텐츠 마케팅wishketwishket.com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소기업 콘텐츠 마케팅스타트업 마케팅 사례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팅위시켓위시켓 그린 클라이언트위시켓 블로그콘텐츠 마케팅 사례콘텐츠 마케팅 성공콘텐츠 마케팅 장점콘텐츠 마케팅 전략콘텐츠 마케팅 트렌드콘텐츠 마케팅이란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