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팀을 위한 행복한 기업문화 만들기

2021.07.06

|

1165

성공하는 팀을 위한 행복한 기업문화 만들기

*잠깐, 이 글을 소개해드리는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8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포트폴리오 예상기간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1. 상호 신뢰 관계 구축하기

2. 투명하게 공유하기

3. 개개인의 성장을 장려하기

4. 고립된 업무환경 없애기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편안하며 건전한 분위기에서 일이 잘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직장 내에서 긍정적인 기분을 유지하는 사람은 압박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보다 좋은 성과를 보여줍니다.

빌메이트(Vilmate)는 지속적인 성장과 비즈니스의 성공 비결 중 하나로 좋은 팀 분위기를 꼽습니다. 빌메이트가 팀의 행복과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해 지금까지 해 온 노력과 건강한 ‘기업문화’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상호 신뢰 관계를 구축하기

진부하게 들리겠지만,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진정 신뢰한다면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어떻게 이러한 신뢰를 쌓을 수 있을까요?

우리는 항상 사무실에서 직원들이 서로를 거의 가족처럼 친근하게 대하기를 원했습니다. 관리자와 직원 간 정기적인 만남과 솔직한 대화가 여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다양한 의견을 제기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습니다. 업무에 있어 직원들에게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요청하고 그들이 걱정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봅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서로 공유하고 도움을 주고받는데 스스럼이 없습니다.

저는 직원이 적절한 시기에 자신의 업무 스펙트럼을 넓혀야 한다는 사실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원들은 프로세스 최적화와 같은 업무적인 상담 뿐만 아니라 매우 사적인 문제로도 저를 찾아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지 간에 저는 제게 오는 사람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그들이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일단 제가 들은 것을 분석하고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곰곰이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건 직원의 요청을 들어줄 수 없는 경우, 반드시 이러한 이유를 설명해주거나 당사자와 함께 타협점을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시도한다고 해서 바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한 번의 형식적인 만남으로 직원들이 쉽사리 마음을 열기 기대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하지만 빌메이트에서 이는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처음부터 “가족”같은 회사를 지향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내심을 갖고 대화하는 사람과 같은 편에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고, 그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성공적인 업무 수행에 보탬이 되려는 자세를 보여주세요.

사측 입장에서는 직원들이 겪고 있는 사소하지만 매우 성가신 문제가 무엇이 있는지 알기 힘듭니다. 이러한 고충을 해결해 준다면 업무 진행이 한결 쉽고 즐거워질 것이며, 이로 인해 직원들의 생산성과 제품의 품질이 어떻게 향상되는지 두 눈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기업문화

2. 투명하게 공유하기

투명성은 빌메이트가 추구하는 회사의 중요한 원칙 중 하나입니다. 이는 고객을 대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각 단계별로 누가 투입되서 무슨 일을 하게 될 것인지 상세하게 공유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투명성이 고객뿐만 아니라 직원을 대할 때도 똑같이 중요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각 팀은 회사의 장단기 목표가 무엇인지 반드시 인지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직원들에게 스스로 계획을 세울 것을 장려하며 이에 대한 엄격한 지적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빌메이트에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저에게 영감을 주었던 경험담을 하나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년 전, 업무 경험과 지식이 전혀 없는 신입사원 한 명이 저희 팀원에게 이끌려 찾아왔습니다. 우리는 그를 견습 기간을 통해 전문성을 갈고 닦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는 배우고자 하는 동기가 매우 강했고 이제는 어엿한 중급 파이썬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학생 신분으로 입사하여 레이아웃 디자이너로 일하게 된 또 다른 직원의 경우, 이제는 오픈소스 팀에서 전문가로 활약하는 고급 인력으로 거듭났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이 팀에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는 직원들은 동료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것이 프로젝트에 미치는 가치와 중요성을 알수록 더 행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투명하게 공유하는 기업문화

3. 개개인의 성장을 장려하기

리더는 항상 팀원과 소통하며 그들이 무엇을 느끼고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좋은 리더는 모두가 맡은 바를 수행하고 발전하며, 각자가 가진 장점을 발휘하여 원하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팀을 이끕니다. 이를 위해 누구에게 무엇을 맡길지 항상 알고 있어야 합니다. 리더가 팀원과 단절되어 있으면 이러한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없습니다.

빌메이트에서는 직원들이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직원들 스스로, 혹은 적절한 도전과제를 제시함으로써 각자가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자신의 역량 강화를 게을리하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개개인의 약점에 대해 무조건 쉬쉬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껄끄러운 일일 수 있지만, 직원들이 전문 역량이나 개인적인 부분에 있어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말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각 직원의 현재 상태와 발전 및 퇴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업무 성과 지표에서부터 직원이 사무실에 출근하는 분위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우리는 직원들이 필요한 기간 내에 최대로 성장하고, 현재 역할 내에서 최고의 성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새로운 업무를 경험할 기회를 주거나 좀 더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나아가 지금보다 더 큰 역할을 제시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빌메이트의 CTO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금의 자리에 오르게 됐습니다. 그는 프로젝트를 통해 팀 리더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증명했고, 우리는 그에게 바로 승진의 기회를 주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직원들이 번아웃을 겪고 있는지 주의를 기울입니다. 누군가가 일에대한 동기와 관심도가 떨어지기 시작하고 프로젝트 업무에 점점 무관심하며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휴식이 부족한 경우 새로운 전환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팀원들과의 관계도 개인적인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수한 성과를 보여준 직원은 경영진과 동료 모두가 그 성과를 확실히 인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를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누군가 칭찬할 일이 있으면 이를 주저하지 않으며 이는 팀의 “투쟁 정신”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팀에서 가장 내성적인 사람들조차도 긍정적인 피드백과 더불어 동료들에게서 인정과 존중을 받을 때 더욱 영감을 얻고 역량이 만개하게 됩니다.

개개인의 성장을 장려하는 기업문화

4. 고립된 업무환경 없애기

이 또한 빌메이트가 회사를 성공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내세우는 중요한 가치입니다. 우리가 해온 방식이 여러분의 회사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면 시도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폐쇄적인 사무실, 방마다 굳게 닫힌 문, 항상 어디서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없는 경영진을 가진 회사라면 리더가 팀원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힘들며 열린 소통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빌메이트에서는 상사를 떠받드는 ‘기업문화’가 전혀 없으며, 직원들은 이러한 관료주의가 없다는 것에 큰 만족감을 표시합니다. 이곳에서는 창업자인 안톤이 여기저기서 사람들과 농담을 주고받으며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재미있는 일화가 하나 있습니다. 미국의 한 영업 부서가 본사를 방문했을때 일입니다. 직원 중 한 명이 신입 사원에게 농담을 건네기를, 영업 팀장을 가리켜 창업자라고 말했고 안톤은 여기서 일하는 직원 중 한 명이라는 식이었습니다.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은 이를 매우 자연스럽게 받아들였지만 이러한 문화를 처음 접하는 신입사원은 처음에는 어리둥절했습니다.

이러한 악의 없는 장난은 우리 ‘기업문화’의 일부이며 이것이 가져다주는 효과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소규모 팀빌딩과 전사 이벤트를 주최하는데, 팀 단위로 진행하기도 하지만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그룹을 나누기도 합니다.

이러한 비공식 자리는 서로를 알아 가고 업무를 넘어서 개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면 지금 혹은 앞으로 마주하게 될 문제를 쉽게 찾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 간 오해가 있다면 이를 훨씬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직원들이 이러한 세심한 접근 방식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직원들은 회사가 그들을 적극적으로 챙기로 개개인의 정신적, 심리적 편안함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모두가 완전무결한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서로에게 자신을 감추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저 평범한 인간으로서 서로를 마주하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일을 위해 모인 전문가이지만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누구에게 무슨 일이 발생하면 기꺼이 손을 내밀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서로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가벼운 의사소통을 선호하며, 이를 통해 직원들 각자가 서로를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같은 문제라도 모두가 힘을 합치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팀은 하나루 뭉쳐 서로를 복돋워 주고 도움을 주고받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빌메이트는 건전한 ‘기업문화’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는 직원 개개인의 업무 효율성과 성과 향상으로 이어졌고, 회사는 불필요한 고용을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직장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행복도가 상승했을 뿐만 아니라 회사에 대한 충성도 또한 높이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저 또한 동료들이 즐거운 분위기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고, 좋은 성과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며 개인적인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출처:https://vilmate.com/blog/the-vilmate-experience-how-to-build-a-happy-and-effective-team/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이 궁금하신가요?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기업문화빌메이트사내문화조직관리직원관리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