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IT 아웃소싱’을 위한 7가지 원칙 – ①

2022.08.02

|

1259
성공적인 'IT 아웃소싱'을 위한 7가지 원칙 - ①

*잠깐, 위시켓은 2022년 시밀러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현재 10만 이상의 개발업체, 개발 프리랜서들이 활동 중이며 무료로 프로젝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여러 개발업체의 견적, 예상기간, 포트폴리오 등을 한 번에 비교해보세요📝

오늘날 많은 기업이 디지털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생각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이러한 중대한 임무를 누구에게 맡겨야 할까요? 회사의 업종을 소프트웨어 개발로 변경할 생각이 아니라면 외부 IT 전문가, 개발 인력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미 많은 회사가 이러한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딜로이트(Deloitte)의 통계에 따르면 오늘날 전 세계 IT 업무의 53%가 아웃소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스카이프(Skype), 슬랙(Slack), 오페라(Opera), 페이스북(Facebook)과 같은 유망한 기업에서 이미 검증된 모델이라면 여러분도 검토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IT 아웃소싱’의 장점은 명확합니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최대 40%). 이는 단지 임금의 차이 때문만은 아닙니다. 지난 10년간 무수히 많은 기술이 나타나고 사라졌으며, 다음 10년을 좌우할 트렌드 또한 예측이 어렵습니다. 우수한 개발자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디지털 전환 프로세스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방향성에 대해 내부에서는 들을 수 없는 귀중한 조언을 외부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리스크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T 아웃소싱’을 고려한다면 공급업체 선택에 신중을 기울여야 합니다. 시장에 대한 여러분의 지식을 바탕으로 ‘IT 아웃소싱’을 결정하기에 앞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충분한 고민을 거쳐 선택한 파트너라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IT 아웃소싱 공급업체 선정하기

첫 번째, 명확한 요구사항 정의

무엇을 아웃소싱할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명확히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일정 계획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생각해봅니다. 이 과정에서 시장 분석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이 파고들 수 있는 시장을 발견하고 타겟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여기에 공을 들이면 추후 가장 매력적인 디자인을 선택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을 구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제품에 대한 명확하고 정확한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것으로 준비 단계는 마무리됩니다. 이를 통해 개발사는 정확한 작업 범위를 예산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IT 아웃소싱 회사가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의했다면 적합한 아웃소싱 제공업체를 찾을 차례입니다.

명확한 요구사항을 통한 IT 아웃소싱

두 번째,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전문성을 확인

전 세계에는 수천 개의 IT 회사가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적합한 회사가 어디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당연히 구글에서 검색해 볼 수 있지만 수십 페이지에 달하는 회사의 이름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IT 아웃소싱 플랫폼을 통해서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리스트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회사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포함하여 가격과 기존 고객의 솔직한 리뷰를 제공합니다. 위치나 특정 기술 또는 산업군을 기준으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다음과 같은 부분을 확인해 본다면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IT 아웃소싱 공급업체의 전문성 확인

포트폴리오를 통해 회사의 과거 프로젝트를 분석합니다. 여러분이 속한 업종에 해당하는 것이 있나요? 구축한 웹 사이트가 있으면 해당 웹 사이트를 방문해 마음에 드는지 확인합니다. 모바일 앱이 있으면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찾아 평점을 확인하고, 댓글을 읽고, 앱을 다운로드하고, 디자인과 기능을 평가해보세요. 그리고 기존 고객이 있다면 연락해 업체에 대한 평가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개발에 관심이 없다면 소프트웨어 개발사의 기술력을 가늠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가 가진 기술 정보를 확인하며, 얼마나 광범위한 전문성을 가졌는지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좋은 IT 기업은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고 전문성을 키워나가며 개발자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합니다.

회사가 인프라와 품질에 대한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IT 공급업체가 전체 프로세스(설계, 개발, 품질 보증, 프로젝트 관리 및 지원 포함)를 제공하다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품 완성에 필요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다른 업체를 찾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IT 회사의 동종 업계에서 토론하고 협업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열린 자세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외부에 자신 있게 자신의 제품을 공개하고 평가를 받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를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깃허브(GitHub)와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기여도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회사의 코드 품질을 상세히 검토할 수 있고, 비슷한 수준의 품질을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코드 수준의 개발 품질과 더불어 고려해야 할 것이 많이 있습니다.

IT 아웃소싱 비즈니스 이해하기

세 번째,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IT 제품이 아무리 혁신적이라도 비즈니스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좋은 IT 서비스 제공자라면 비즈니스 관점에서 고객이 가진 목표를 온전히 이해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임팩트 매핑(Impact mapping) 또는 UX 기법을 사용하여 제품이 달성해야 하는 비즈니스 결과와 고객이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개발팀의 전문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경청하고 질문하는 자세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하늘 아래 똑같은 제품은 없으며 모든 고객의 비즈니스는 고유합니다. 최악의 아웃소싱 “내 말이 무조건 옳다”고 우기는 담당자를 만나는 것입니다. 사업적인 아이디어 논의 단계에서부터 고객과 협업을 시작하고 꾸준히 대안을 제시하며 고객의 선호도에 맞춰 나가는 업체를 찾을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며칠이나 몇 주가 걸릴 수도 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IT 아웃소싱 업체가 같이 일한 회사 규모 확인

대기업과 일하는 것은 스타트업의 그것과 차이가 있으며 매우 다른 요구사항과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IT 아웃소싱 업체가 다양한 규모의 회사와 일한 경험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여러분과 비슷한 규모의 회사를 위해 어떤 프로젝트를 했는지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앞으로 무수히 이어질 의사결정과 번복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임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IT 아웃소싱 공급업체는 한 번에 최종 결과물을 만들고자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는 대신 MVP(최소 기능 제품)로 시작하자고 제안할 것입니다. 이는 특히 스타트업에 적합합니다. 아이디어가 실제로 구현된 것을 보고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방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이 완전히 완성되기 전부터 수익을 거두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아웃소싱 업체와 협업 과정에서 필요한 방법론, 소통 방식, 검증 방식 등의 원칙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 위시켓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보세요.

6만 여 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견적을 상담해 드립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IT 아웃소싱 방법IT 아웃소싱 업체IT 아웃소싱 원칙IT 아웃소싱 주의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