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모도로 기법을 활용한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

2015.02.03

|

3539

뽀모도로 기법을 활용한 효율적인 시간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주체적으로 시간을 써야 하는 프리랜서에게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효율적으로 일을 한다는 것은 ‘프로젝트에 쏟아 붓는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최소화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오늘은 누구보다도 시간을 금처럼 여겨야 하는 프리랜서들을 위해 뽀모도로 기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뽀모도로 기법(Pomodoro Technique)’이란?
1980년대에 제안된 시간 관리 방법으로, 토마토 모양의 요리용 타이머로 시간을 재서 사용하던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원칙은 매우 간단합니다. 25분간 집중해서 일을 한 다음, 5분 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지요. 이것이 ‘1 뽀모도로’의 주기입니다. 타이머가 작동하는 25분 동안은 온전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업무 외에 처리해야 할 사항들은 쉬는 시간 5분 동안 처리합니다. 또한 뽀모도로 4개를 사용한 후에는 20분에서 30분 정도의 긴 휴식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이 시간 낭비인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은 그 반대입니다.
데일리뮤즈(The Daily Muse)에서 시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업무 52분당 17분의 휴식시간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25분 간 업무에 집중하고 5분 간 휴식이라는 뽀모도로 기법의 아이디어와 맞아 떨어지는 것이지요.

뽀모도로 기법

뽀모도로 기법의 기본적인 원리는 소개해드렸으니, 이제 예시를 들어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지 생산성 앱을 활용하여 뽀모도로 기법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생산성 앱을 활용한 뽀모도로 기법
깔끔한 UI를 가진 업무 관리 앱인 ‘Any.do’와 뽀모도로 기법에 맞춰서 제작된 타이머 어플인 ‘Pomodoro Keeper’입니다.
굳이 이 어플들이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평소에 이용하던 플래너나 타이머가 있다면 그걸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Pomodoro One’이라는 MAC용 어플도 있다고 하네요.)

1. 먼저 Any.do에 ‘오늘의 할 일’ 목록을 우선 순위를 고려하여 적습니다. 하나의 태스크를 시작했으면 무조건 끝내야 하기 때문에 업무를 잘게 나누어서 입력하는 것이 좋겠지요.
오늘의  ‘프리랜서 가이드’를 작성하는 업무를 잘게 나누어서 Any.do에 적어보았습니다.
뽀모도로 기법 중 오늘의 할일

2. 업무를 진행할 준비가 되었다면 ‘Pomodoro Keeper’를 실행해주세요. 타이머를 25분으로 맞추고 재생 버튼을 누르면 타이머가 작동합니다.
뽀모도로 키퍼 작동법

3. 25분이 지나면 타이머의 알람이 울립니다. 이제 업무를 잠시 중단하고 5분 간 휴식을 취해주세요. 화장실에 다녀오거나 잠시 티타임을 가지는 것도 좋겠지요. 이메일과 SNS를 체크하는 것도 이 시간을 활용해서 하면 됩니다.
시간을 활용하는 뽀모도로 기법

4. 5분이 지나면 두 번째 뽀모도로를 실행해주세요. 25분 동안 다시 업무에 집중합니다.

5. 같은 방법으로 4 뽀모도로를 완료하면 20분에서 30분 정도 긴 휴식 시간을 가집니다.
잠깐 의자에서 일어나 다른 환경으로 가는 것은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무실이나 집 주변에서 잠시 산책을 하거나 가벼운 체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뽀모도로'를 활용한 휴식

6. 업무를 마치면 Any.do에 적혀 있는 내용을 지워줍니다. 업무 내용을 양 옆으로 밀면 지워집니다.
업무를 마친 후 뽀모도로 활용법

7. 업무를 모두 끝마쳤습니다. 몇 개의 뽀모도로를 사용했는지 확인해볼까요?
뽀모도로 기법 마무리 방법
필자는 전체 프로세스를 모두 끝낼 때까지 총 7개의 뽀모도로를 사용했습니다. 약 5시간 정도 사용한 것이지요. 이후 비슷한 업무를 할 때 사용한 뽀모도로를 비교해보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방법대로 일을 진행하면서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업무 시간과 쉬는 시간을 함께 관리하다 보니, 타이머가 작동하는 25분 간은 온전히 글을 쓰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 번에 몰아쳐서 글을 쓰다 보면 생각이 멈춰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25분 업무에 집중한 후에 있는 쉬는 시간이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잠시 사무실 밖으로 나가서 산책을 하는 것이 다음 25분을 더욱 집중해서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 것 같네요.
물론 이 방법이 여러분의 스타일에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변경해서 이용해도 좋겠지요. 필자는 1 뽀모도로를 25분/5분 주기로 진행하는 것이 일의 흐름을 자주 끊는 것처럼 느껴져서 다음 컨텐츠를 작성할 때에는 30분/5분 주기로 늘려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업무 외에 방해되는 요소로부터 벗어나서 온전히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간 관리 방법인 뽀모도로 테크닉, 어떠셨나요?
다른 프리랜서들과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위시켓도 여러분의 프리랜싱 사업에 도움이 되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pomodoro 뜻뽀모도로뽀모도로 기법뽀모도로 뜻포모도로 기법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