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색상은?

2015.05.21

|

6226

150521_wishket_GC_b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여러분의 사업에 이용되는 컬러가 얼마나 큰 심리적 영향력을 끼치는지 알고 계신가요? 잘만 활용한다면, 업무 효율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고객과 임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더 나아가서는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 컬러의 심리적 효과를 십분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비즈니스에 따라 다릅니다. 각 상황에 맞는 컬러가 있는 것이지요. 『마케팅에서 컬러가 갖는 영향력(Impact of Colour in Marketing)』이라는 논문에 따르면, 상품에 대한 평가의 90%회사의 브랜드 로고상품 포장의 색상에 따라 좌지우지된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는 어떤 컬러가 적합할까요?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비즈니스 색상 활용 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50521_wishket_GC_image8

시선 집중, 결단력, 추진력

빨강은 다른 색상에 비해 눈에 더 띄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들의 시선을 쉽게 끌 수 있는 것이지요. 세계 어느 나라를 가든 신호등의 정지 신호가 모두 빨간색인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빨강은 우리의 신체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빨간색을 보면 심장 박동수와 혈압이 상승하고, 시간이 빠르게 흘러가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기 때문에 입맛을 돋구는 효과도 있지요.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까?

– 신체 기능이 활성화되었을 때 이득을 볼 수 있는 비즈니스라면, 빨간색 인테리어가 업무 효율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어떤 메시지를 강조하고 싶다면 빨간색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중요한 메시지나 상대방이 가장 먼저 읽었으면 하는 정보를 빨간색으로 표시하세요.

– 운영하는 경우, 빨간색 디자인은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영업소나 증권거래소처럼 활기가 넘치는 장소에서는 빨간색은 결단력과 추진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시간이 더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껴지는 효과가 있어 빠른 결정이 필요한 경우에 이용하면 효과적입니다.

150521_wishket_GC_image1(빨간색을 이용하여 인테리어한 패스트푸드 매장)

파랑150521_wishket_GC_image10

집중력, 생산성, 신뢰, 연대

파란색 역시 여러분의 심리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짙은 파랑은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연한 파랑은 집중을 하거나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뇌는 우리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파란색이 이러한 역할을 도와주는 것이지요.
파란색 계열의 인테리어는 학생들의 공부방이나 공장에서 큰 효과를 드러냅니다. 집중력과 생산성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이지요. 파란색은 빨간색과 반대로 심장 박동을 느리게 하고, 식욕도 떨어뜨립니다. 또한 신뢰나 연대감 등의 감정을 느끼게 해주기도 하지요.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까?

– 집중력과 생산 효율 향상을 위해 파란색 계통으로 사무실을 꾸며보세요.

– 식당을 운영한다면, 파란색 계통의 인테리어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뷔페를 운영한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요.)

– 고객들에게 신뢰나 연대감을 느끼게 하고 싶다면, 고객을 접하는 장소나 인테리어나 브랜드 로고에 파란색을 이용해보세요.

150521_wishket_GC_image4

(‘또 하나의 가족’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삼성의 로고)

초록150521_wishket_GC_image9

심리적 안정, 부, 자연친화적

초록은 자연과 새로운 삶을 상징합니다. 대학생의 95%가 초록색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실제로 심리적 안정을 주기 때문에 각종 공공기관 등에서 자주 쓰이는 색깔이기도 하지요. 짙은 초록색은 부를 상징한다고 하네요.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까?

– 초록색 계통의 인테리어는 고객이나 직원들의 심리적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 브랜드 로고에 초록색을 사용하면 회사가 환경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고급스럽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150521_wishket_GC_image5

(로고에 초록색을 이용한 이니스프리 / 스타벅스)

노랑150521_wishket_GC_image7

낙관적, 자신감, 행복, 창의성

노랑은 활기차고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또한 낙관적인 자세, 자신감, 흥미, 행복 등의 감정을 일으키는 데 도움이 되지요. 특히 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공간에 사용하면 흰색보다 더 밝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조명이 어두운 공간에서 사용하면 제격입니다. 학생들에게 노란색 방에서 시험을 보게 했더니, 10~15% 성적이 향상되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할까?

– 노란색은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픽 디자인 같은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하겠지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회의 공간에서도 활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50521_wishket_GC_image2(스마트 모바일 기업 KTH의 노란색으로 인테리어한 OST룸)

어떤 색이든 명도나 채도가 높을수록 더 강한 효과를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밝은 색을 사용한다면 심리적 자극을 줄 수 있지요. 반면, 명도나 채도를 떨어뜨리면 심신에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사무실의 인테리어나 브랜드 로고를 만들 때, 어떤 색이 좋을지 꼭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브랜드 로고를 디자인할 때는 단순히 고객이나 직원의 반응만을 살피기 보다는, 브랜드가 갖는 독특한 성격과 잘 맞아떨어지는지도 꼭 확인해보세요!
여러분의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위시켓이 유용한 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이미지 출처:

1. http://trendbite.tistory.com/
2. http://biz.heraldcorp.com/common_prog/newsprint.php?ud=20130221000672
3. http://goodlogo.com/
4. http://www.innisfree.co.kr/
5.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1/18/2011111800451.html

*본문 내용은(https://www.upwork.com/blog/2015/01/best-colors-for-business/)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비즈니스별 색상 활용삼성 로고 의미스타벅스 로고 의미위시켓 그린 클라이언트이니스프리 로고 의미컬러 마케팅컬러 브랜드화컬러 비즈니스패스트푸드 매장 인테리어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