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외면받는 이유 7가지

2015.09.11

|

2826

20150911_wishket_GC_f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강세를 보이면서, 고객들은 여러 브랜드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 브랜드 사이에서 고객이 기억할만한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고객들이 여러분의 브랜드에 기대하는 것은 개인적인 친밀감입니다. 오직 ‘나’를 위해서 존재하는 것 같은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많은 브랜드들이 고객에게 한 발 더 친근감 있게 다가서기 위해 노력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사업이 고객들과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한다면, 결국엔 다른 경쟁자에게 밀리게 되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고객 맞춤형’ 기업이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노력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고객들이 싸늘한 반응만을 보인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객들이 여러분의 브랜드에 친밀감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를 정확히 찾아낸 후, 이를 고쳐나간다면 고객들은 가까운 미래에 여러분의 브랜드를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친밀감 있는 브랜드 형성에 방해가 되는 7가지 요소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너무 자기중심적이다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많은 친구들을 만들고 싶은가? 2년 동안 남들이 나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2달 동안 내가 남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이다.”

이 유명한 격언은 개인적인 삶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누군가의 삶에서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다면, 그들의 목표와 어려움에 집중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말하고 싶은 사항을 떠벌리고, 여러분 자신이 얼마나 흥미로운 사람인지를 말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지요. 여러분의 고객이 정말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귀 기울여 들어보세요.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가치 있고 멋있는 존재라고 느끼게 해주는 사람과 쉽게 친밀감을 형성합니다.

2. 브랜드의 주 고객층을 명확히 하지 않는다

만약 여러분이 모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친다면, 결국 그 누구에게도 다가서지 못할 것입니다. 타겟은 명확히 하면 할수록 좋습니다. 범위를 최대한 좁혀보세요. 여러분이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훨씬 더 많은 공감을 얻을 것입니다. 타겟층을 명확히 하기 위해 참고할 만한 기준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여러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구체화하세요.
– 그들의 고충과 어려움, 그리고 목표를 이해하세요.
– 이해한 부분들을 바탕으로 대표적인 페르소나(Persona)를 만드세요
– 그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해보세요

복잡한 작업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시간을 들여서 이 과정에 노력을 쏟는다면, 여러분은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고객들에게,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당신의 콘텐츠는 감동적이지 않다

회사의 홈페이지부터 주요 목표, 고객 문의 메일까지.. 여러분은 회사의 모든 측면을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설명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콘텐츠에 사용하는 단어 하나하나는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해야만 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감정을 일으켜야 하지요.
여러분이 겨냥한 고객층의 고충을 직접적으로 시원하게 긁어주는 언어를 사용하세요. 그렇다면 고객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오래 기억할 것입니다. 단어들이 가지고 위력은 생각보다 큽니다. 단어들을 현명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4. 브랜드 포지션이 애매하다

브랜드의 특별함을 드러내세요. 무엇이 여러분의 회사를 다른 경쟁자들보다 우위 있게 해줄까요? 여러분은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차별화된 브랜드를 만드세요. 브랜드가 차별화되는 그 지점을 바탕으로 마케팅 및 판매 전략을 세워나가야 합니다.

5. 고객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여러분의 고객들과 접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대화를 하고, 사려 깊은 선물을 보내고, 감사의 말을 전달하기 위한 편지를 부치세요. 시간 낭비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결국 이러한 노력들이 ‘평생 고객’을 얻도록 도와줄 것이고, 충분히 가치 있는 투자가 될 것입니다.

6. 회사 브랜드를 위한 최상의 팀을 구성하지 않는다

여러분이 만든 팀에 따라 사업의 흥망성쇠가 바뀔 정도로 팀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가진 장기 목표와 비전에 공감하고,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을 찾으세요. 그들을 지지하고 격려하며, 어려움이 있을 때는 함께 이겨내는 것이지요.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고용한 누군가가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좋은 팀을 만들기 위해 시도해야 합니다. 잘못된 팀이라고 생각된다면, 때때로 과감하게 기존의 팀을 해산시키고 새로운 팀을 만드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 구절을 기억하세요. “천천히 고용하고, 빨리 해고하라.”

7. 너무 서두른다

고객층을 확보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하룻밤 사이에 고객을 얻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매출액이나 고객 수가 급증하거나 급감했다고 해서 일희일비하지 마세요. 시간을 가지고 제대로 고객과의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투자해줄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먼저 투자하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적절한 고객을 찾았다고 생각될 때도 절대 서두르지 마세요. 언제나 결과를 살펴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블로그하단이미지

*본문 내용은(http://www.entrepreneur.com/article/249785)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아웃소싱 위시켓it 외주 위시켓개발외주 위시켓디자인외주 위시켓브랜드 마케팅브랜드 마케팅 전략브랜드 친밀도브랜드 친밀성브랜드 친숙도스타트업 브랜드 전략위시켓친밀한 브랜드 형성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