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전업 프리랜서를 위한 사전 체크리스트 8

2015.11.24

|

531

20151124_wishket_f_전업 프리랜서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프리랜서가 된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인 일입니다. 여러분 스스로 근무시간을 정하고 스스로를 관리·감독하며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을 혼자 짊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누구나 이 근사하지만 고된 일을 해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혹자에게는 스스로를 관리·감독하는 것이 그 어떤 일보다도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전업 프리랜서의 길에 들어서기 전에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의 다양한 측면을 미리 살펴보고 고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프리랜서로서의 업무에 맞는 사람인지 아닌지를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지요. 그래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미래의 전업 프리랜서들을 위한 사전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미래의 전업 프리랜서들을 위한 사전 CHECKLIST

Q1. 혼자서 업무를 보는 데에 익숙한가?

Are You Ready to Work as a Lone Wolf?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매우 고독한 일입니다. 프리랜서로 전향한 뒤 집에서 홀로 일한다는 것은 다른 동료들과 부딪히며 사무실에서 함께 일하는 전통적인 업무환경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사업상 미팅을 하거나 인터뷰를 하는 일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홀로 노트북과 마주하고 일해야 합니다. 심지어 하루 종일 말 한마디 조차 하지 못하고 일만 하는 경우도 일상이겠지요. 프리랜서로 일을 하기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고독함’은여러분의기분과업무에직간접적인영향을줄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익숙하다면 다른 사람들과 공동 사무실과 같은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에 자신의 책상을 대여해서 일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일하기 좋은 지역별 코워킹 스페이스 길라잡이

Q2. 스스로 책임을 질 각오가 되어 있는가?

Are You Ready to Make Yourself Accountable?
전업 프리랜서로 일한다는 것은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일을 얼마나 했는지,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관리하고 감독하는 것도 여러분 몫이지요. 프리랜서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 스스로 일에 집중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런 도구나 방법 없이도 스스로 만들고 따르는 자신만의 원칙입니다.

Q3. 자신만의 원칙은 세웠는가?

Have You Prepared Your Self-Discipline?
처음 전업 프리랜서로 일하게 되면 모든 일을 밤중에 처리하고 싶어지곤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밤늦게까지 일하다 보면 쉽게 피로해지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힘들어지지요. 혹시라도 ‘난 혼자서 일하니까 일만 끝낸다면 기상시간이야 자유로워도 괜찮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다시 생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이 매일 늦게 일어난다면 그 날 하루가 전체적으로 틀어질 것입니다. 일하는 데 오전 시간을 활용하지 못하고 결국 밤새 일하게 되겠지요. 이는 여러분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뿐더러 깨어있는 시간 전부를 일하는 시간에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될 것입니다.
전통적인 9시 출근, 5시 퇴근의 근무 시간을 따르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여러분과 거래하는 클라이언트도 이 근무시간에 따라 일하고 여러분에게 연락을 해올 것이기 때문이지요.

Q4.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면할 수 있는가?

Are You Ready to Deal with Clients?
만약 여러분이 회사에 다니면서 직접 고객을 상대해본 적이 없다면 프리랜서로서 클라이언트를 직접 상대하는 일이 매우 어려운 일일 수도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를 상대할 때는 예의를 갖추고 대하되,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명료하게 얘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화를 할 때 여러분의 분노나 냉소를 그대로 내비치는 것은 금물입니다. 갈이 일하기 싫은 클라이언트라도 이는 지켜야 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의 실질적인 상사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많은 클라이언트들은 같이 일하기 쉽고 언제나 노력하는 프리랜서를 선호합니다. 그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항상 부드럽게 응대해야 합니다.

20151030_wishket_FG_image1

Q5. 감정을 잘 조절할 수 있는가?

Can You Remain Rational All the Time?
프리랜서로 일하다 보면 클라이언트의 불평과 불합리한 요구 등을 가감없이 직접 듣게 됩니다. 여러분의 제안에 대한 그들의 거절과 불합리한 요구, 혹은 아무 이유없는 불평까지도 요령껏 다뤄야 하지요.
언제나 여러분의 감정을 추스르고 공격적으로 말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 어떤 경우에라도 감내할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없이 여러분의 경력과 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반드시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Q6. 유행하는 트렌드에 민감한가?

Are Your Well Aware of Trends?
프리랜서로서 성공하기 위해선 언제나 여러분의 업종에 해당하는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따라가거나 앞서야 합니다. 하지만 유행이 될 만한 모든 것을 시도하느라 여러분의 시간을 낭비하지는 마세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트렌드를 읽어내고 여러분의 작업에 적용시키길 바랍니다.
수년 전 블로그가 유행하기 직전에 이를 미리 파악하여 편승한 프리랜서들은 그 결과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었고, 나아가 해당 분야에 앞서가는 리더가 되었습니다.
전업 프리랜서는 언제나 새로운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며,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빠르게 적용시키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Q7. 가족과 친구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가?

Does Your Friends and Family Supports You?
전업 프리랜서로서 일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의 가족과 지인들이 여러분의 결정을 지지하는지 충분히 대화해보세요. 프리랜서의 경력을 쌓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클라이언트를 찾거나 적자가 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것으로 보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여러분의 결정을 반대한다면 스트레스와 압박감은 더욱 커질 입니다.
특히 여러분의 친구들은 특히 프리랜서 경력 초기에 큰 도움이 되곤 합니다. 친구들은 여러분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홍보를 해줄 것이며, 주변인물 중 잠재적인 클라이언트를 연결시켜줄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Q8. 지금 저축을 하고 있는가?

Do You Have Enough Savings?
처음부터 전업 프리랜서로 시작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으로 시작하여 성공 가능 여부를 측정하는 편이 훨씬 좋은 선택입니다. 실제로 이 과정을 통해 전업 프리랜서로 일하기 시작할 때 사업의 기반이 되어줄 클라이언트를 미리 확보하는 행운이 따를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여러분은 이 시기를 몸을 푸는 시기라고 생각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부업에서 전업 프리랜서로 시작하게 되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더군다나 일을 그만둔 상태에서 인맥의 도움을 받기란 훨씬 더 힘들지요.
안정적으로 수입을 얻게 될 까지는 미리 해둔 저축에 기대어 생활해야 합니다. 전업 프리랜서로 나서기 전에 최소 6개월치의 생활비를 넉넉히 저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업 프리랜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프리랜서 업무를 하나의 사업으로 대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사업의 CEO가 되어, 모든 것을 책임지는 단 한 사람이 될 각오를 해야 하지요.
위시켓은 미래의 전업 프리랜서 여러분의 시작에 행운이 따르기를 빌며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150120_wishket_blog_under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it 프리랜서 팁wishket개발 프리랜서 팁디자인 프리랜서 팁위시켓위시켓 블로그위시켓 프리랜서가이드전업 프리랜서 전환풀타임 프리랜서 단점풀타임 프리랜서 장점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