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 10가지 Tip

2013.05.15

|

832

 ‘매력적인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 10가지 Tip

freelancer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은, 영업력의 한계가 존재한다. 언제 일거리가 끊어질지 모르는 불안감은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이다.  하지만, 일부 프리랜서들은 영업력의 한계를 극복하여 일거리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해 가고 있다. 일거리가 끊이지 않는 프리랜서들은 포트폴리오만 보아도 쉽게 알 수가 있다. 혹은, 그 사람들의 여유 있는 모습에서도 눈치 챌 수 있다.
  그런 프리랜서들에게는 어딘가 모를 매력이 있다. 지금부터 그들을 ‘매력적인 프리랜서’라고 부르기로 하자.
위시켓을 하며 상당수의 ‘매력적인 프리랜서’ 들을 만나볼 수 있었고, 그 들을  지켜볼 수 있는 기회도 있었다.  지켜본 바에 의하면 ‘매력적인 프리랜서’들은 다른 대부분의 프리랜서들과는 달리 이미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었고, 일과 생활의 밸런스를 바탕으로 삶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그들과 함께 일했던 클라이언트들도 역시 대체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느꼈고, 또 다시 그 프리랜서와 일을 하고 싶어 했다. 프리랜서로서 만족도 높은 고객들이 많아 진다는 것이 얼마나 큰 의미일지, 프리랜서 분들은 충분히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위시켓은 ‘매력적인 프리랜서’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들만이 실천하고 있는 사소하지만 중요한 방법들을 알 수 있었다.
  이런 ‘매력적인 프리랜서’ 들에게는 어떤 특징이 있는 것일까?

‘매력적인 프리랜서’ 가 되기 위한, 10가지 Tip 


 

1. 신속하게 응답하기

‘매력적인 프리랜서’ 들은 클라이언트를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클라이언트와의 메세지나 이메일에 대해서는 가능한 당일에 답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답변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클라이언트는 당신이 프로젝트에 큰 관심이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답장이 빠를 수록, 새로운 프로젝트에 투입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2. 경청 하기 

많은 클라이언트들은 당신 분야의 전문가가 아닌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 클라이언트와 프리랜서간의 커뮤니케이션의 문제가 발생하고. 프리랜서들은 고객의 요구와는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낼 가능성이 높다. 클라이언트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려면, 경청과 소통이 핵심 이다. 고객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자.  그 것 만으로도 당신은 차별성을 가질 수 있다.

3. 신뢰 쌓기

클라이언트는 당신에게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그들을 실망시키지 말자.
약속했던 시간에 훌륭한 결과물을 보여주자. 좋은 클라이언트-프리랜서 관계는 신뢰에 기초한다는 것을 잊지 말고,  신뢰할 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끊임 없이 보여주어야 한다.

4. 한 발자국 앞서 생각하기

매력적인 프리랜서들은 클라이언트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있으며, 틈틈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애쓴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관심 가질만한 소식이나 리소스들을 틈틈히 알려주거나, 클라이언트가 놓치고 있는 부분을 캐치하여 먼저 제시한다. 이러한 사소한 시간 투자가 클라이언트에게 큰 만족도를 줄 수 있다.

5. 안정감을 주기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프로젝트를 프로에게 맡기고 싶어한다. 고객을 대하는데 있어 프로의식을 가지도록 하자.  프로젝트 사전 미팅에 준비가 안된 상태로 나오거나, 시간 약속을 못지키는 등 안정감을 줄 수 없는 행동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클라이언트는 당신의 전문성과 친절함에서 안정감을 느낀다.

6. 감사함을 표현하기

우리들은 고마움을 표현하는데 다소 인색한 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다. 그럴 수록 남들과 똑같이 행동하지 말아야 한다. 사소한 부분에서 감사함을 표현하자. 일을 같이 하였다는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하는 문자 메세지 하나만으로도 당신은 차별성을 가질 수 있다.

7. 꾸준히 연락하기

클라이언트와 지금 당장 일을 하지 않고 있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연락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에 언급 했듯이 간단히 안부를 묻거나, 유용한 정보를 틈틈이 제공을 하는 것 만으로도, 이후에 프로젝트를 받을 확률이 올라갈 수 있다.

8. 클라이언트 리스트

이런 저런 실수로 클라이언트들의 연락처를 잃어버리게 된다면, 그 것은 프리랜서로써 정말 치명적인 일이 될 수 있다. 고객들의 연락처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이것들을 백업해 두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자.

9. 패키지 서비스

만약 클라이언트가 당신과 자주 일을 하거나, 큰 규모의 계약을 하고자 할 때, 그에게 특별한 조건을 제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조금 할인 된 가격에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패키지 서비스 형태로 소소한 일들을 도와줌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10. 다른 일거리는 없는지 물어 보기

많은 프리랜서들은 클라이언트가 물어보지 않으면, 일거리가 더 없는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클라이언트에게 다른 일거리는 없는지 물어보는 것에 대해 어려워 하지 말자. 이런 사소한 질문 하나로, 추가 적인 일을 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이제 당신의 차례입니다


  끊임없이 계약을 이끌어 내는 ‘매력적인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 당신만의 Tip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앱 개발 비용 궁금하세요?
위시켓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freelancerwishketwishket.com디자이너아웃소싱위시켓프로그래머프리랜서프리랜스
다음 글

위시켓 블로그의 새로운 소식 받기